※ Peter Harris의 「Your resume has less than 10 seconds to avoid rejection: what employers look for」을 번역한 글입니다.
취업 시장이 여전히 뜨거운 가운데, 고용주들은 훨씬 더 많은 이력서를 받는다. 하지만, 그 이력서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훨씬 더 적어졌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채용 담당자들은 이력서들을 슥 훑어보면서 예/아니오를 정말로 빠른 시간 안에 결정할 수 있는 능력들을 길러왔다.
여러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채용 담당자들은 일반적으로 이력서 한 통을 훑어 보는데 6초 정도의 시간만을 허용한다. 그동안 채용 담당자들은 지원자가 적합한지 아닌지 결정하는 것이다.
만약에 당신이 그 서류전형 합격자들의 리스트에 들어갔다면 채용 담당자들은 좀 더 자세하게 당신의 이력서를 살펴볼 것이다. 하지만 만약 당신의 이력서가 최초 6초 안에 채용 담당자의 눈에 들지 못한다면 당신의 기회는 날아갈 것이다.
The Ladders2의 연구원들은 아이트래킹(Eye-Tracking)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채용 담당자들이 이 초기 6초 동안 도대체 어디에 주목할까 연구해 왔다. 이 연구 결과에서는 30명의 채용 담당자들이 지원자들의 이력서를 10주간의 기간 동안 검토한 것을 보여준다.
채용 담당자들이 6초 동안 주목하는 부분
- 이름
- 현재 직장과 직책
- 현재 직장의 시작일
- 이전 직장과 직책
- 이전 직장의 시작일과 종료일
- 학력 수준
한눈에 훑어보는 이 시간 동안 이력서의 나머지 부분은 그저 자신들이 찾는 스킬셋들과 관련이 있는지 참조하는 부가 정보에 지나지 않는다.
6초를 활용하라
당신의 이력서가 이 첫인상 테스트를 통과할 가장 좋은 방법은 채용 담당자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 관련 내용들을 눈에 잘 띄게 배치하고,
- 시간의 역순으로 경력을 배치해라.
- 공백을 충분하게 활용하고,
- 경력사항과 학력사항을 단순하게 배치해라.
- 당신의 스킬셋을 불릿 포인트를 활용해 나열해라.
이력서 검색엔진 혹은 이력서 관리 시스템에서 잘 검색이 될 수 있게끔 관련 검색어들을 활용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면 이것들은 6초 이후 채용 담당자들이 흥미가 생겼을 때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이 이력서 검증 단계는 지원자들을 걸러내기 위해 있고, 잠재적인 합격 대상자들의 대상들 좁혀서 면접 단계에서 좀 더 자세하게 이력서를 검증할 기회를 제공한다.
채용 담당자가 무엇을 찾는지 이해하는 것,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하는 것은 당신이 선택받을 기회를 높여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속도 경쟁은 당신이 6초 안에 주목을 받기 위해서는 정말로 중요하다.
참조: The Ladders: Keeping an eye on recruiter behaviour
Isabel marant schuheA fashion show makes a dream come 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