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시대가 본격화되고 개인은 물론 연예인, 기업의 유튜브 러쉬가 시작되었다. 이런 가운데 많은 사람은 여전히 신기루 좇듯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고 활동하면서, 자신의 조회 수가 제대로 올라가지 않는다고 고민하고 걱정하는 중이다. 콘텐츠를 열심히 만들어도 터지는 경우는 드물뿐더러 콘텐츠 노출과 조회 수 역시 제대로 보이지 않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당신의 유튜브 조회 수가 올라가지 않는 이유를 말해보고자 한다.
1. 콘텐츠 공급 과잉의 문제
우선 볼거리가 많아졌다. 1세대 크리에이터라고 이야기하는 친구들 역시 콘텐츠의 업로드에 비해 조회 수와 수익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한탄이 크다. 많은 이용자층이 크게 늘었고 이에 비례해 콘텐츠 제작자도 크게 늘었다. 따라서 공급 과잉 시대에 사는 우리는 유튜브 조회 수의 폭발적인 반응도 줄었고, 확산과 이슈화도 줄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될수록 콘텐츠에 관심을 끌기 위해 더 자극적이거나 반응을 끌어내기 위한 목적 달성형 콘텐츠만 범람할 것이다. 더불어 성적이거나 자극적인 콘텐츠가 크게 증가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2. 콘텐츠 퀄리티의 문제
콘텐츠 퀄리티는 여러 요소가 담겨 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화질과 음질에 관한 요소가 첫 번째다. 연예인도 나오고 화질도 좋은 영상은 최근 크게 증가했다. 이런 상황에서 스토리만으로 승부를 걸겠다며 화질, 음질 다 무시하고 제작하는 콘텐츠는 주목받기 어렵다.
더불어 스토리 역시 텍스트로 1분도 안 걸려 읽을 만한 콘텐츠를 풀어 영상으로 만드느라 빙빙 돌려 이야기하거나 중복되는 이야기만 반복적으로 나열하는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관심이 줄어들 것이다. 차라리 그렇게 할 거라면, 이슈 메이킹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매일매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이제는 기본적으로 콘텐츠 퀄리티에 신경을 써야 하는 시대다. 장비 빨도 세우고 스토리도 다듬는 것을 추천한다. 기술이 부족하다면 편집자를 고용해서라도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좋다(물론 그렇다고 해서 조회 수가 단기간 팍팍 느는 것은 아니다). 스토리 역시 공부하고 연구해서 자신만의 날을 세워 이야기를 전개하자. 기승전결이 있는 옴니버스 타입의 콘텐츠가 좋다. 매번 섹슈얼, 프랭크 콘텐츠 외에도 집중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자.
3. 자신의 매력 문제
철저하게 개인 역량 기반의 유튜브는 자신의 매력 요소가 콘텐츠 매력도를 크게 좌우한다. 전달력, 외모, 지식(전문성), 기술적 표현 등의 여러 가지 요소들이 반영되는 매력 분야는 조금만 노력하면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자신의 매력을 찾지 못했다면, 매력적인 타인을 출연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매력 자본이 우선시 되는 1인 미디어 채널은 철저하게 자신의 역량을 크게 키울 수 있는 트레이닝 플랫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신의 매력을 키울 방법을 찾아라. 이 과정에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자신을 끊임없이 분석하라. 표정은 어떤지, 발성과 발음은 어떤지, 이번에 만든 스토리는 구성이 잘 되었는지, 자신의 성격과 관심사는 무엇인지 등등 요소 전부 다 분석하는 것이 좋다. 여러 타인을 상대하려면 신경 쓸 것이 많지만, 오롯이 나에게만 집중한다면 상대할 것은 나 하나이기 때문이다.
4. 알고리즘의 문제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자신들의 알고리즘을 철저하게 보안상 이유로 공개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 유튜버는 이런 알고리즘을 분석하거나 파헤치며 새로운 전략을 전달한다. 지금까지 공개된 알고리즘 공략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그중 첫 번째가 이용자가 자신의 채널 혹은 콘텐츠에 얼마나 오래 머무느냐의 기준에 따라 좋은 점수를 준다는 것이다. 오래 머무는 기준은 콘텐츠의 흡입력을 말한다. 그리고 잠재고객 부분에서 시청자를 붙잡아두는 콘텐츠 자체가 채널의 유입과 반응을 높이는 핵심 전략이다.
두 번째는 참여자와의 인터렉션이다.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채널일수록 좋은 점수를 준다. 댓글 다는 것에 반응하고 대화하고, 이 채널 자체를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창구보다 시청자와 관계를 맺고 함께 성장하는 데 좋은 결괏값을 만든다. 이런 이유로 라이브 방송의 지원이 크게 올라가는 것이다.
세 번째는 오리지널 콘텐츠여야 한다. 자료화면, 이미지, 음원 등 타인의 저작권과 관련 있는 참고 자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오리지널리티를 기본적으로 유지하는 콘텐츠를 높게 평가한다. 짜깁기, 저작권 도용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가 담긴 콘텐츠는 응당 부정적 피드가 남는다. 기본적인 콘텐츠의 가치를 보장만 하더라도 이런 이유로 알고리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5. 업로드 빈도의 문제
콘텐츠 한편이 터져 구독자가 급격하게 느는 것을 상상만 해도 좋을 것이다. 구독자와 조회 수는 이제 돈이 되니까, 큰돈을 벌 수 있을 것만 같을 것이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바로 성실함이 아닐까 싶다. 콘텐츠를 자주 올리는 것은 그만큼 성실하게 무언가 만들고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콘텐츠 업로드 주기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한 달에 한두 번 올릴까 말까 한다면 구독자의 증가와 조회 수 증가는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
콘텐츠의 성실함은 증가 속도의 기본적 요소이다. 많은 성장 크리에이터의 공통적인 솔루션 중에 한다. 콘텐츠의 방향이 정해졌다면, 조금 꾸준히 해보는 것은 어떨까? 직장인의 두 가지 거짓말, 퇴사할 거야 유튜브 할 거야 등으로 말하기보다 행동으로 움직이는 것은 어떨까 싶다. 혼자 하기 힘들다면 코칭을 받거나 스터디 모임처럼 모임을 구성해 함께 활동하는 것도 방법이다.
마치며
유튜브의 조회 수와 구독자를 올리기는 너무나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이야기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유튜브라는 플랫폼 내에서 신기루를 좇고 그 속에서 머물기보다 인생을 더 넓게 보고 유튜브를 잘 활용해서 나의 쓸모와 가치를 더욱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 물론 유튜브는 자신의 노력만큼이나 좋은 기회와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그러면 이다음은 어떤 결과를 만들어서 인생을 풍요롭게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