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난이도: 하
- 예상 수익: 6만 원+α
주말에 하는 꿀알바로 20만 원 벌었어요.
늘 재미없는 이야기만 늘어놓던 클라이언트와 점심 먹는 자리에서 그가 던진 한마디에, 내내 그릇에 박았던 코를 치켜들었다. “그게 화장품을 얼굴이나 몸에 바르고 임상시험 하는 건데….” 직감적으로 꽤 괜찮은 돈 냄새를 맡은 내 코는 기쁨에 씰룩거리기 시작했다.
뷰티 에디터 출신에 나름 화장품 관련 기사로 인정받던 여성지의 편집장까지 지낸 나는 화장품 임상시험의 절차라는 게 늘 궁금했다. 특히 우리나라 화장품법에서는 기능성 화장품을 출시하기 전에는 그 효과 및 안전성을 증명할 수 있는 임상시험을 의무화하는데, 듣기에 비용이 상당하고 절차도 까다롭다고 했다.
이런 임상시험은 몇몇 대학교의 부설 임상 기관 또는 전문 임상 기관에서 시행하는데, 브랜드에서 제품 타깃으로 삼는 연령대/피부타입/성별에 맞는 다수의 일반인을 상대로 화장품의 유해성 여부 및 보습이나 주름 제거, 모발 케어 효과 같은 기능성 효과를 검증하도록 되어있다.
검색창에서 ‘화장품 임상시험’ 등의 검색어를 넣으면, 상당히 많은 임상 기관의 홈페이지가 뜬다. 여기서 시험 대상자 공고 또는 시험 참여 창을 클릭해, 수많은 리스트 중 시간상 참여 가능한 시험을 선택한다. 다음으로 피부 타입, 거주지 등 간단한 정보를 기입해 제출하면 하루에서 이틀 후 임상시험기관에서 전화로 개별 연락해 가능한 방문 일정을 조정해준다.
첫 방문은 좀 당황스러웠다. 여의도에 위치한 한 임상 기관의 문을 열고 들어가니 약 100여 명의 시험자/피시험자들로 그득했던 것. 조금 익숙해지자 그중 흰색 가운을 입은 이는 시험자들이고, 얼굴에 마스크를 붙이거나 팔을 걷어붙인 이들은 피시험자들이라는 걸 구분할 수 있었다.
소요 시간은 대개 2시간 내외로, 대부분 내 이름이 불리길 기다리며 대기하는 시간이다. 화장품을 얼굴이나 팔, 등, 머리카락에 도포한 후 효과를 증명할 수치 변화를 기계로 측정해 기록하는데 수분량이나 색소 비율 등의 미세한 변화를 체크해야 하므로 모든 시험은 일대일로 진행된다. 따라서 대기 시간이 평균 1–2시간이며, 많게는 4시간 이상을 계속 센터에서 대기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임상시험실에서 만난 대부분은 30–50대 여성들이었는데(남성이나 외국인도 가능), 어깨너머로 들려오는 대화 및 통화의 내용으로 파악건대 상당수가 자녀를 유치원이나 학교에 등교시키고 온 주부들이었다. 이름이 불리기를 기다리며 초조해하는 나와 달리, 베테랑은 이런 기다림에 익숙함을 보여주듯 미리 챙겨온 책을 읽거나 뜨개질을 하는 등 여유 있는 모습이었다.
오가고 기다리는 데 대부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가능한 한 집 근처에 있는 임상연구실에 주목하자! 피부 테스트의 경우 그 특성상, 한 달에 평균 1개 정도에만 참여할 수 있다. 얼굴에 심한 흉터가 있거나 태닝을 심하게 한 경우에는 탈락할 수도 있다.
리스크라면, 임상시험의 특성상 출시 전인 화장품을 발랐다가 피부에 자극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 각 임상 연구 센터는 전문 병원들과 협약을 맺고 피부에 이상이 발생할 시 지정 병원에서 곧장 치료를 받도록 한다. 믿을만한 사후 케어를 받을 수 있다는 보장이 있긴 하지만, 평소 민감성 피부 타입이거나 특정 화장품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사람이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최초 참가 시에만 신분증과 통장 사본을 제출하면 이후에는 자동으로 입금된다. ‘교통비’ 명목으로 지불하는 임상 참여비는 1회당 최소 2–5만 원이 지급되며, 대부분 1회 시험으로 그치지 않고 3–5일 정도 연속되니 3회 참여 기준으로 최소 6만 원 이상을 벌 수 있다. 복잡한 시험의 경우 한 번 교통비로 5만 원 이상을 지불하는 경우도 있다.
피시험자가 부족할 경우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문자로 통보하거나 전화 통화로 급하게 모객을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생각보다 꾸준한 수입이 보장된다. 결제는 일주일 후 은행 계좌로 입금되며 세금은 부과하지 않는다.
임상연구센터
- P&K 피부임상연구센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서울 송파구 문정동 /서울 금천구 가산동
- 피부임상연구센터: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 더마프로: 서울 서초구 방배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