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b Design Ledger의 「4 Ways to Optimize Your Design for Google Images」를 번역한 글입니다.
수많은 사용자가 구글 이미지 검색을 이용한다. 실제로 모든 구글 검색 쿼리에서 거의 1/4에 가깝게 이미지를 반환한다. 또한, 여러 온라인 채널의 시각적 검색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소셜 미디어가 텍스트 중심에서 이미지와 비디오로 어떻게 이동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더 많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웹사이트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려는 기업에 매우 명확한 클릭 유도(Call to Action) 역할을 한다. 글로벌 SEO 서비스 기업의 CEO인 개리 그란트(Garry Grant)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이미지는 웹사이트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는 더 많은 키워드를 활용하면서도 온라인 가시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이미지 최적화는 단순한 노력이 아니다. 알고 활용해야 할 몇 가지 인 앤 아웃(ins and outs) 요소가 있다. 예를 들어 픽셀즈(Pexels) 또는 픽사베이(Pixabay) 같은 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는 무료 스톡 사진은 구글 이미지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트래픽을 유도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여전히 목적에 부합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러나 나만의 이미지를 디자인하면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가 향상될 수 있다. 구글 이미지를 위해 디자인을 최적화하는 몇 가지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 이미지 파일 이름이 중요하다
실제로 사이트 디자인 프로세스 중에 이미지를 웹사이트에 업로드하기 전에 이미지 최적화가 시작된다. 이미지에 강력한 파일 이름을 추가하면 구글 이미지 표시에 영향을 미친다. SEO 전문가로 아는 한 구글 크롤러는 이미지 자체 또는 이미지 내의 텍스트를 읽을 수 없다. 그러므로 이미지 파일 이름을 사용해 구글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려면 사용자처럼 생각해야 한다. 이미지를 찾기 위해 구글 검색 창에 무엇을 입력할까? 여기에는 키워드, 이미지 자체에서 발생하는 동작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구직 사이트의 건설 작업자인 경우, 이미지 파일 이름은 다음 예시와 같다.
Commercial-construction-worker-job-site-inspection.
2. 웹사이트 디자인 중 이미지 최적화
강력한 파일 이름을 사용하면 디자인 프로세스 중에 이미지를 웹사이트에 업로드 할 준비가 되어야 한다. 구글 이미지 디자인을 최적화할 때 이 점이 필수적이다. 워드프레스 같은 CMS를 사용하는 경우 이미지를 업로드 한 후 입력할 수 있는 여러 이미지 속성이 있다. 여기에는 제목, 대체 텍스트 및 설명이 포함된다.
모든 것이 구글 이미지에 대한 웹사이트 디자인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하지만 ‘alt 태그’라고도 하는 대체 텍스트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가장 가치가 있다. 대체 텍스트는 이미지를 더 자세하게 설명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미지 파일 이름과 동일한 텍스트를 넣거나 약간 변형할 수 있는데 상황과 목적에 맞게 요령껏 활용하면 된다. 웹사이트 이미지의 검색 가시성을 극대화하려면 대체 텍스트를 작성하길 권장한다.
3. 웹사이트 이미지는 반드시 압축한다
구글 이미지 디자인을 최적화하는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올바른 파일 이름, 완벽한 대체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미지 로드 속도가 느리면 웹사이트 디자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4000px인 원본 디자인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해당 이미지가 있는 웹 페이지의 로드 시간이 반드시 증가한다. 또한 구글은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에서 플래그를 지정하고 이미지를 표시하지 않는다.
사이트 디자인 프로세스 중에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할까? 먼저 필요한 크기의 이미지를 업로드하려고 한다. 더 크지 않다. 그런 다음 압축하길 원할 텐데 스머시 같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해 이미지를 압축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4. 웹사이트 사이트 맵에 인기 이미지 추가
구글 이미지에 맞게 디자인을 최적화하는 방법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이미 색인화했을 수 있지만 이미지는 어떻게 될까? 이미지 사이트 맵은 페이지 색인 생성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며 구글이 집중할 이미지만 강조 표시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이미지 중 일부가 목록의 최상위에 있을 수 있으므로 이미지 사이트 맵을 사용해 다른 페이지의 다른 이미지와 함께 색인을 생성한다. 모든 작업을 수행해도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으로 상위 이미지만 색인으로 만들려고 한다.
마무리
구글 이미지에 맞게 디자인을 최적화하는 위의 방법은 결코 전부는 아니다. 위의 내용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이트 이미지를 최적화하기 위한 빠른 로드맵일 뿐이다. 파일 이름, 대체 텍스트 및 이미지 압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는 많은 SEO 업체가 구글이 찾는 요소인 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여러분 나름대로 이미지 최적화 전략을 가졌는지 질문을 던져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