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유튜브 외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도 영상과 관련된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요즘 숏폼(short-form)이라 불리는 1분 이내의 짧은 영상이 유행하고 있는데요.
#숏폼 의 선두주자는 바로 숏폼 영상의 최강자 ‘틱톡(tik-tok)’입니다.
짧아서 확실한 행복, #숏확행 을 들어보셨나요? 틱톡은 숏폼의 선두주자로 숏확행이라는 유행어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무서운 틱톡의 성장세
미국 시장조사 기관인 SensorTower 조사에 따르면 틱톡은 2018년 1분기 이후부터 2019년 1분기까지 5분기 연속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Youtube는 최근 2분기 연속 2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영상 시장의 판도는 틱톡으로 전환되는 분위기입니다.
대한민국에 유튜브 열풍이 불고 있는 사이 글로벌 시장에서는 틱톡 바람이 불고 있었던 셈이죠.
아직 국내에서는 낯선 서비스이지만, 글로벌에서는 틱톡이 유튜브와 페이스북에 뒤지지 않는 플랫폼인데요.
오늘은 틱톡의 국내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 성공요인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틱톡 성공요인 1: ‘자동 번역 기능’으로 언어 한계 뛰어넘는 글로벌 플랫폼
이 영상은 #틱톡커 #도우도우 (본명. 이효원)의 사례입니다.
인지도가 없었던 IP인 도우도우가 틱톡에서 활동을 하며 대만과 싱가포르까지 인기를 얻어 국내외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시 완판 행진을 이어갔다고 합니다.
틱톡에서 1,000만 팔로워의 사랑을 받고 있는 도우도우가 말하는 성공 요인은 틱톡이 글로벌 플랫폼이란 점입니다.
단순히 여러 나라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게 아니라 #자동번역 서비스를 제공해 세계 어느 나라에서 올려도 영상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죠!
자유롭게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은 언어의 장벽으로 해외 진출이 어려운 크리에이터들에게 가장 큰 매력 포인트가 아닐까 합니다.
틱톡 성공요인 2. 플랫폼이 곧 무대이며 강단
틱톡이 갖고 있는 특장점은 15초에서 1분 사이의 짦은 시간동안 임팩트 있게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전달하는 것인데요.
이런 순기능을 잘 활용해 ‘틱톡’이라는 플랫폼을 많은 사람이 주목하는 무대이자 강단으로 만들어 낸 사례가 있습니다.
15초~1분으로 누군가를 가르칠 수 있을까요?
이 놀라운 시도를 성공으로 만들어낸 #루루쌤도 틱톡의 순기능을 잘 활용한 사례입니다.
누구보다 역사를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임용고시 실패라는 인생의 무거운 짐을 떨쳐내고 15초 강단에 선 루루쌤은 1분 미만의 시간이 결코 지식을 전하기에 짧은 시간이 아님을 보여주는 대목이 아닐까 합니다.
역사를 궁금해하는 1020 세대에게 루루쌤 채널은 스스로 찾아가고 싶은 교실이며, 루루쌤에게 틱톡은 12만 학생 앞에 서는 디지털 강단입니다.
아이돌 연습생으로 데뷔 준비를 하다 무산되며 힘든 시절을 겪었던 보민. 현재는 틱톡 스포트라이트를 통해 기획사를 찾고 데뷔 음반 준비중입니다.
매력적인 목소리의 가창력 여왕 싱어송라이터 #보민 은 틱톡을 세계인 앞에 서는 무대라고 합니다.
단지 15초~1분 동안의 콘서트이지만 전세계인들의 마음을 울렸고, 영국 팝가수 #앤마리 의 커버 영상을 올린 후엔 앤마리를 직접 만나는 기회까지 얻었습니다. 글로벌 플랫폼이기 때문에 가능한 기회가 아니었을까 합니다.
틱톡 성공요인 3: 전세계가 참여하는 #challenge
앞서 소개한 보민뿐만 아니라 #틱톡 을 활용해 성공한 아티스트로는 ‘old town road’를 부른 미국의 래퍼 릴 나스 엑스(Lil Nas X)가 있습니다.
릴 나스 엑스는 밈(meem)에 익숙한 세대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틱톡에 자신의 ‘old town road’를 밈처럼 등록했다고 합니다.
곧 그의 틱톡은 전 세계 20대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yeehawchallenge 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2018년 12월 말 빌보드 HOT 차트 100에 진입한 이후 16주 연속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yeehawchallenge는 카우보이 복장으로 #oldtownroad 를 부르는 것으로, 틱톡의 가장 강력한 기능 맞춤형 챌린지 기능을 잘 활용한 것이죠. 국내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답니다.
틱톡의 맞춤형 챌린지는 개인과 그들의 위치를 자동 패턴화해, 접속 시에 가장 적합한 챌린지를 제안해주는 것입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챌린지에 참여한 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틱톡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일 것입니다.
틱톡 성공요인 4: 촬영부터 유통까지 이보다 쉬울 순 없다
많은 이들이 유튜버를 꿈꾸지만, 유튜브를 시작도 못해보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이유는 촬영과 편집, 등록까지 모든 과정에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60대 이상이나 10대의 경우 이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자신의 끼를 발산할 기회를 영영 놓치고 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성언님은 은퇴 이후 틱톡에 일상을 올렸던 영상들이 좋은 반응을 얻으며 패셔니스타 아재로 유명해졌다고 합니다. 이제 자신감을 얻고 인생 제 2막을 시작하게 된 스토리를 함께 보시죠.
동명의 책을 출간하기도 한 #그레이트그레이 (본명. 지성언)는 60세의 나이에 틱톡을 통해 전 세계인을 사로잡는 패셔니스타가 되었습니다.
일만 하며 달려온 60세의 그에게 영상편집은 새롭게 배우기엔 어려운 일이었을 겁니다.
기술이 노인을 소외시키는 시대에서 클릭 몇 번으로 감각적인 영상을 만들어주고, 그 영상을 바로 플랫폼에 올려 전세계로 유통해주는 틱톡은 그레이트 그레이에게 제2의 인생을 선물해 주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BTS’, 틱톡에서 기네스북 세우다
지난 10월 23일(영국 현지시간) 영국 기네스북은 새로운 기록을 발표했습니다.
#BTS 가 틱톡을 통해 최단기간에 팔로워 100만을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는 것인데요.
#방탄소년단 은 지난 9월 25일 틱톡에 계정을 개설한 지 불과 3시간 31분 만에 팔로워 100만 명을 돌파해 ‘가장 빠른 기간에 틱톡 팔로워 수 100만 명 달성’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습니다.
1개월이 지난 10월 24일 기준 1,8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운영한 BTS의 트위터가 2,2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것에 비하면 성장 속도가 놀랍습니다.
틱톡을 통해 성공한 사람들은 “당신이 걷는 길이 런웨이가 되고 내가 서 있는 곳이 무대가 되는 틱톡, 전세계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다”고 말합니다. 성공한 인물들의 스토리를 들어보시죠.
2020년 국내에서 가장 성장이 기대되는 글로벌 플랫폼 ‘틱톡’에서 제2의 인생을 만나는 분들이 더 많아지길 바랍니다.
틱톡 다운로드 링크
※ 해당 기사는 틱톡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