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해킹, 그게 도대체 뭔데?
그로스 해킹은 도구가 아니라 사고방식입니다.
그로스 해킹(Growth-Hacking)이 대체 뭘까요? 구조는 단순합니다. 최소한의 가치를 가진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피드백을 받는 겁니다. 부족한 기능, 추가됐으면 하는 기능을 고객에게 피드백 받으면 바로 개선합니다. 그 일련의 과정이 그로스 해킹인 겁니다.
물론 비판도 있습니다. 소비자를 일종의 베타 테스터로 활용한다는 거죠. 그럼에도 그로스 해킹은 스타트업의 인기 방법론으로 떠올랐습니다. 큰 비용이 들지 않고, 실제로도 큰 성과를 거둔 기업이 많거든요.
이름만 들어도 화려합니다. 인스타그램, 드롭박스, 트위터, 페이스북이 그로스 해킹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이라 할 수 있거든요.
그렇다면 그로스 해커는 마케터일까? 엔지니어일까?
정확히는 둘 다입니다. 마케터와 엔지니어가 결합한 형태인 거죠. 제품을 개발하는 역할과 마케팅을 진행하는 역할이 모두 혼재하는 것입니다.
그로스 해커의 지상과제는 딱 하나입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까?
이 질문 아래 모든 형태의 테스트와 기법을 동원합니다. A/B 테스트, 랜딩 페이지, 구전 요소, 이메일 도달률, 오픈 그래프 등등을 다 활용하는 것이죠. 수많은 정량적 방법을 동원한 후에야 답을 내립니다. 그래서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를 동원하던 전통적인 마케팅팀은 도태되기 마련인 것이죠.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어떤 형태로 제공할 것인가, 그리고 고객은 무엇을 필요로 할 것인가. 그로스 해커는 이 질문의 답을 끊임없이 생각하며 서비스를 완성해 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그로스 해킹은 사업의 초기부터 진행되어야 합니다. 당신이 무엇을 할지, 어떤 사업을 할지 모르는 상태여도 일단 당신의 플랫폼을 만들고 네트워크를 형성해야 합니다.
시장에 제공할 서비스를 완성하고 그로스 해킹을 시작하는 순간, 이미 그로스 해킹은 늦어 버립니다.
데이터로 말하는 마케팅, 그로스 해킹
기존의 마케팅이 ‘브랜딩’과 같은 모호한 개념을 좇은 반면, 그로스 해킹은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수익 효율)처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해석자의 주관이 곁들여진 결과가 아니라, 계량적 측정이 가능한 결과라는 점이 큰 장점이 되죠. 그래서 모호한 것을 질색하는 개발자와 테크 회사의 의사결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었던 겁니다.
문제는, 데이터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그로스 해킹이 너무나 복잡하게 다가간다는 것입니다. 알려주는 곳도 찾기 어렵죠. 국내에서 그로스 해킹을 통해 제대로 성공을 거둔 곳이 많이 없고, 마찬가지로 그로스 해킹을 뼛속까지 체화한 분들도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픗픗아카데미의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더 많은 분에게, 더 제대로 그로스 해킹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내용이 ‘그로스 해킹, 어디까지 해봤니?’입니다.
다행히 픗픗아카데미에는 심슨 심규섭 님이라는 그로스 해커 전문가가 있습니다. 카카오벤처스 그로스 파트너이자 전 올스테이 CMO, 전 스카이스캐너 재직 경력으로 스타트업 3대 마케터라 불리는 분이죠.
이분이 5~6월에 진행했던 ‘배워서 때우는 그로스 해킹’ 강의는 3주간 진행되며 엄청난 호평을 얻었습니다.
칭찬 후기 릴레이가 이어졌죠. 골머리를 앓던 마케터라면, 이 강의 하나를 들은 것만으로 향후 1년간 그로스 해킹에 대한 고민이 사라지는 강의였다는 평이 대다수였습니다. 그때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던 겁니다. 이걸 엮으면 그로스 해킹으로 고민하는 마케터들에게 더욱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래서 정말로, 강의 노트로 만들었습니다
픗픗아카데미는 이 강연을 정리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방대한 양의 그로스 해킹 지식을 언제 어디서나 읽을 수 있도록 한 권의 PDF 강의 노트로 제작하기로 한 것이죠. 모바일 휴대가 가능하여 어디에서든 볼 수 있고, 여차할 경우 업무 중에도 참고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강의 노트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요?
- 피봇과 실험을 통한 프로덕트 마켓 핏 적중
- ‘더블링 다운’ 깊게 파기 방법이란?
- 프로덕트를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하는가?
- 그로스 프로세스, 그로스 팀 빌딩이란?
목차도 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는 이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미니 콘퍼런스: 국내의 수많은 그로스 해커를 한 자리에 모십니다
심슨 님을 비롯한 국내의 수많은 그로스 해커를 모시고 업무 지식과 경험담,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는 미니 콘퍼런스도 준비했습니다.
각각 심슨 심규섭 님, ZOYI의 최시원 대표님과 김재홍 부대표님, 클래스101의 김도경 그로스 리드님, GS SHOP 이노베이션 랩의 김진아 매니저님입니다. 모두 그로스 해킹과 마케팅에 대해서는 일가견이 있으신 분들로, 실무에서 구르며 익힌 지식을 들을 수 있는 최적의 자리가 될 겁니다.
콘퍼런스는 10월 25일 금요일, 1시부터 5시까지 진행됩니다. 장소는 디캠프입니다. 정확한 장소는 아래 이미지로 확인하세요.
거기에 픗픗아카데미 25% 쿠폰도 드립니다
앞으로 저희 강연을 많이 이용해 주시고, 건설적 피드백을 많이 보내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함께 증정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우리 회사 또한 그로스 해킹의 방법론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직접 강의를 듣고 방법론을 진행하는 입장에서, 이 그로스 해킹 프로젝트가 고객분들의 역량을 한 단계 높일 새로운 계기가 되리라 감히 주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이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본 펀딩은 10월 3일까지 진행됩니다. 아카데미에 궁금한 게 있으시다면 카카오톡 문의하기로 자유롭게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