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팔로우를 하게 되는 이유
인스타그램 안에서 개인이 자신의 퍼스널 브랜딩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또는 브랜드가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널리 알리며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좋은 콘텐츠로 팔로워를 늘려야 합니다.
관계에 의해 서로 친구를 맺고 연결되는 경향이 강한 페이스북과는 달리, 인스타그램은 주제나 관심사에 의해 연결이나 도달이 결정되는 비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서는 특정한 주제나 관심사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누군가 자신의 주제 및 관심사에 따라 콘텐츠를 발견하고 계정을 팔로우하는 과정은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 나를 팔로우한 사람들의 피드에서 봄
- 계정을 검색해서 들어옴
- 해시태그를 검색해서 들어옴
- 지역을 검색해서 들어옴
- 둘러보기 노출
포스트를 공유하며 확산이 일어나는 페이스북과는 사뭇 그 절차가 다른 셈이죠. 이렇게 눈에 띄는 콘텐츠를 클릭하면 사진과 캡션, 그리고 댓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해당 콘텐츠가 마음에 들면 계정을 클릭해서 계정의 프로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계정의 프로필 페이지에서는 구체적인 정보와 링크 하이라이트와 함께 전체 피드를 볼 수 있습니다. 그간 업로드한 모든 콘텐츠가 타일형으로 유저의 눈 앞에 펼쳐지죠.
바로 이 프로필 페이지의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이는 마치 소개팅 자리의 ‘첫인상’과 비슷합니다. 프로필이나 사진의 캡션을 자세히 읽으며 상대에 대해서 알아가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못지않게 사진 이미지의 전반적인 ‘느낌’도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괜찮은 ‘느낌’, 혹은 매력적인 ‘느낌’이 사용자에게 온다면, 그들은 몇몇 사진을 클릭해 콘텐츠를 더욱 세부적으로 확인하려고 할 것입니다. 또는 하이라이트나 스토리 등을 더 깊게 확인하는 절차를 거칠 수도 있습니다. 이 몇 단계를 거쳐 사용자는 최종적으로 팔로우 여부를 결정합니다. 혹은 프로필 페이지의 링크를 타고 브랜드 홈페이지 혹은 개인 홈페이지로 전환하게 될 겁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의 이런 과정과 그에 따른 행동을 분석해서 데이터로 기록합니다. 이 데이터에 따라 개인에 따른 주제나 관심사를 파악하고, 관련 콘텐츠를 ‘둘러보기’ 란이나 검색 결과에 노출되게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당신의 팔로워가 늘어나는 데는 이런 알고리즘 속에서 어떤 사용자에게 얼마나 선택받았나의 여부가 큰 영향을 미치는 셈입니다. 그렇다면 ‘둘러보기’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일까요?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둘러보기’와 ‘검색’이 중요한 이유
팔로워가 아닌 사람에게 콘텐츠를 보여주고 확산하는 데는 이 ‘둘러보기’와 검색 기능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이 공간에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느냐, 이것이 확산과 팔로워를 늘리는 작업의 관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 ‘둘러보기’ 기능의 알고리즘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앱 하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인스타그램이 자체적으로 추천하는 이미지와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 공간을 ‘둘러보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추천하는 이미지는 사용자의 관심사를 분석해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 결과물을 개개인에 맞춰 보여준 결과물입니다. 사용자가 좋아하는 사진, 팔로우하는 계정, 저장된 게시물 등을 분석해서 이와 유사한 콘텐츠를 개개인에 맞춰 보여주는 거죠. 여기서 분석하는 사용자의 관심사는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저장’하는 등의 반응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반응을 보인 콘텐츠가 어떤 콘텐츠냐에 따라 쌓이는 데이터가 달라집니다. 예컨대 연예인의 셀카 사진을 좋아하는지, 음식 사진을 좋아하는지, 운동 사진을 좋아하는지에 천차만별로 달라진다는 거죠.
이를 위해서는 인스타그램이 사진을 인식하고 구분하는 기준이 중요합니다. 이 사진이 음식 사진인지, 운동 사진인지 인스타그램이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는 거죠. 이는 사진의 ‘소재’를 인식하고 내부의 알고리즘을 통해 분류하는 패턴 인식 기술, 그리고 사용자가 이 사진에 대해 설명한 일종의 ‘꼬리표’를 통해 구분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콘텐츠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를 잘 만들어야 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이 콘텐츠가 어떤 콘텐츠인지 확실히 알리는 꼬리표, 즉 해시태그를 잘 붙여야 합니다. 네, 해시태그요. 인스타그램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해시태그가 바로 여기에서 등장하는 겁니다.
결국은, 해시태그
해시태그는 콘텐츠에 붙이는 꼬리표 기능입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콘텐츠에 해시태그를 추가해야 둘러보기나 검색으로 콘텐츠를 친구가 아닌 다른 사용자에게 노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임의로 붙인 해시태그를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도 찾아볼 만한 해시태그를 붙이는 게 중요합니다. 내 콘텐츠에 관심을 가질 만한 사용자들이 자주 검색하는 해시태그는 무엇인지, 그들이 자주 언급하는 해시태그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 해시태그와 같이 언급되는 해시태그는 무엇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게 도출된 해시태그를 달아야 많은 이에게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확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해시태그를 달아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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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2% 앙코르] 검색으로는 알 수 없는 ‘진짜’ 인스타그램 활용 전략
누구나 합니다. 누구나 말합니다. 인스타그램. 우리도 해야 하고, 들어야 하죠. 인스타그램이 필요한 마케터,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여러분 주목해주세요. 누구나 하고 누구나 말하지만,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진짜 인스타그램 활용 전략을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인스타그램은 현재 유튜브와 더불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관계 맺기뿐이 아닙니다. 인스타그램은 24시간 깨어 있는 소비자를 가진 마케팅 시장이죠. 그러나 인스타그램이라는 채널을 이해하고 계정을 운영하는 분은 10% 미만입니다.
픗픗아카데미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하기 위한 그림을 그려드립니다. 유입과 브랜딩, 그리고 전환을 위한 활용이 포함된 완전한 그림입니다. 구글 검색과 외부 강의로는 찾아볼 수 없는 인스타그램 활용 전략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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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및 장소는 대관처의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동될 경우 새소식 및 메일, 문자메시지 등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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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당히 말씀드립니다. ‘픗픗아카데미’의 콘텐츠는 훌륭합니다. 다만 페이스북의 피드처럼 휘발성 자료라는 점이 안타까운 지점이었습니다. 더 많은 고객과 접점을 늘리고 싶은 마음 또한 고민이었습니다.
좋은 콘텐츠는 있지만 알리는 방법이 부족했던 픗픗아카데미에게, 와디즈는 존재를 알릴 수 있는 기회입니다. 와디즈에서 픗픗아카데미의 교육 서비스를 보다 진솔하게 선보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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