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브랜드 공식 계정을 운영하는가?
공식 계정 관리를 통해 목표한 타깃에게 브랜드가 노출되어 타깃과 소통하는 것. 소통을 통해 타깃을 충성 팬으로 만드는 것. 충성 팬들이 더 많은 주위 사람들을 불러들이는 것. 브랜드를 사랑하는 사람을 늘리는 것. 이들이 내가 정의하는 성공적인 브랜드 공식 계정 운영이다.
과거에는 TV/옥외 등 전통 매체를 통해 브랜딩을 진행했기 때문에 지금과 비교했을 때 기회비용, 예산, 심적 부담 등 브랜딩을 하기 위한 진입장벽이 높았다. 하지만 미디어의 발달로 전통 매체 이외의 매체에서 콘텐츠 소비가 활발해지며 브랜딩을 하는 데 진입장벽이 낮아졌다.
한 마디로 작은 투입(input)으로 큰 결과(output)를 만들 기회가 생겼다. 그렇기에 브랜드의 규모와는 관계없이 거의 모든 브랜드에서 공식 계정을 운영한다.
잘못된 브랜드 공식 계정 운영 사례
하지만 많은 브랜드에서 공식 계정 운영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이유는? 왜 하는지 모르고, 어떻게 하는지 모르고, 능력은 없으나 고집만 있고, 급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첫 번째, 왜 하는지 모르는 경우
목적을 생각하지 못한다. 경쟁 브랜드에서 하니까 따라서 운영한다. 이런 경우 공식 계정을 운영하는 목적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제대로 된 관리를 할 수 있다. 하루에 1개씩 콘텐츠를 올리기 위해 브랜드 계정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며, 작은 투입도 투입임을 인지해야 한다.
두 번째,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경우
배우고 익혀라. 새로운 미디어에 대해, 미디어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콘텐츠 소비 형태에 대해. 보통 브랜드에서 ‘보여주고 싶은 콘텐츠’와 타깃들이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는 다르다.
세 번째, 능력은 없는데 고집만 있는 경우
배우고 익히면 능력은 향상될 것이며 고집은 사라질 것이다.
네 번째, 마음이 급한 경우
타깃에게 콘텐츠를 통해 내 브랜드를 노출해 소통하고, 그들을 충성 팬으로 만들어 그들과 잠재타깃들이 브랜드를 사랑하게 만드는 것이 브랜딩이다. 쉽고 빠르게 될 리가 없다. 절대 단기간에 되는 것이 아니다. 마음이 급한 사람은 브랜딩이 아닌 퍼포먼스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 맞다.
성공적인 브랜드 공식 계정 운영
매체의 특성과 매체 내 활동하는 타깃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매체)에서 브랜드 공식 계정을 운영할 예정이면, 인스타그램(매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스타그램 내에 활동하는 타깃을 이해한 뒤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각 매체에 맞는 콘텐츠 포맷(콘텐츠 형식)으로 매체 내에서 활동하는 타깃의 관심사나 반응에 기반해 브랜드 콘텐츠를 기획/제작해야 한다. 아래는 우리가 관리 대행한 브랜드 페이스북 공식 계정의 콘텐츠 사례다.
팔로워가 1만 명이 채 되지 않는 채널에서의 PIS(Post Interaction Score)인데 상당히 높은 수치다. 우리는 타깃이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를 통해 타깃과 ‘소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브랜드 공식 계정을 운영했다. 브랜드 공식 계정 운영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매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매체 내에서 브랜드의 타깃이 반응하는 소재를 기반으로 타깃이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를 기획해 제작해야 한다.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를 통해 타깃과 소통하고, 타깃을 충성 팬으로 만들어, 충성 팬들이 더 많은 주위 사람들을 불러들이는 것, 더 나아가 최종적으로는 브랜드를 사랑하는 사람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운영해야 한다. 위의 사항을 고려하지 않은 채 브랜드 공식 계정을 운영하면 숫자에 속아 뿌듯해할 때쯤 체리피커만 들끓는다는 안타까운 상황을 알아차릴 것이다. 물론 인지도가 없는 브랜드의 경우 체리피커라는 허수조차 생기지 않는다.
원문: 권쎄오의 브런치
[권준성] 2019년에 맞는 마케팅 콘텐츠 제작 전략부터 실습까지
블로그와 지식인, 검색 광고만 있는 시대. 채널은 물론 고객이 우리의 서비스나 제품을 발견하는 접점이 많아지면서 이미지+글, 글, 이미지 위주, 카드뉴스, 짧은 영상 등 각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짧은 문구 내에서도 관심을 끄는 카피라이팅 능력이 점점 중요해집니다.
이건 굳이 마케터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획자든 브랜딩하는 분이든, 회사에서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과 연관된 분이든, 처음에 우리의 제품을 만들 때 어떤 점을 알리고 어떤 점을 강조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놓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지 않으면 이미 시작도 전에 진 싸움을 시작하는 꼴입니다. 그래서 이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다른 곳에서 콘텐츠 만들어보신 분은 아실 거예요. 콘텐츠 강의를 듣고 나면 드는 생각들…
- 다른 데서는 잘 만든 콘텐츠 사례, 터진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해준다. 그래서 듣고 난 뒤에 나는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데?
- 다른 데서는 콘텐츠 만드는 몇 가지 방식을 말해준다. 그러니까 콘텐츠 만드는 방법은 알아. 그런데 내가 지금 당장 어떤 문구로 어떤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브랜딩을 콘텐츠에 담아라,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 이미지를 만들 때는 여기서 이미지 참고해라 이런 건 알려주지만 진짜 당장 수업 듣고 나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다시 0으로 돌아가기 마련입니다.
이 강의는 실제로 콘텐츠를 만드는 회사에서 신입이 들어오면 센스 여부와 관계없이 어떤 식으로 트레이닝하고 어떤 식으로 시장 조사를 하는지, 각 채널에 맞는 콘텐츠는 실제로 어떤 문구로 어떤 이미지로 어느 채널에 제작해서 뿌려야 하는지 실습과 함께 2주간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권준성 님은 원래 강의를 안 하는 분입니다. 실제 마케팅 전략 짜고 직원들 교육하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해내기 바쁜 실무형 대표라서 모시기 힘들었습니다. 마케팅 맛집은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고 훈련하는지, 어떻게 쪽박인 콘텐츠를 대박인 콘텐츠로 만들기 위해 고도화하는지 알고 싶다면 이 강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치며 성장 중인 실무형 온라인 광고대행사 대표입니다. 월 매출 150만 원에서 3억까지 5개월간 집행한 마케팅 이야기, 월 매출 4,000만 원에서 1억까지 2개월간 집행한 마케팅 이야기 등 현재 실무에서 알아야 할 디지털 마케팅의 채널별 믹스전략과 콘텐츠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온라인 플랫폼이라는 환경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상태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집행하고, 그 결과 잘못된 접근으로 잘못된 성과를 도출하는 모습을 많이 봐왔습니다.
이에 온라인 마케팅을 집행하기 전, 플랫폼을 먼저 이해하고 이 안에서 행해지는 마케팅 기법들을 알게 된다면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한 사람들이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이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집행하면서 겪었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해 성공하는 마케팅과 실패하는 마케팅, 그리고 성공하는 콘텐츠와 실패하는 콘텐츠를 이론화 및 사례화해 이번 강의에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막연한 어려움이 있거나 그저 막막하신 분, 혹은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한 사업주, 현업에서 실무를 하는 콘텐츠 제작자, 마케터 들에게 도움이 될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1. 경험 전달
경험을 통해 정립한 실무 노하우만큼 귀한 것은 없습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제대로 배울 수 없어도 괜찮습니다. 우왕좌왕하는 분들에게 실무 노하우를 전달해드립니다.
2.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실습
얻어가는 것이 있는 강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듭니다.
3. 진짜가 가르치고 진짜들이 배운다
실무진 중에서도 실력이 있는 진짜가 가르치고 배우러 오는 사람들도 완전 초보들보다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들이 들으러 옵니다. 픗픗에서 강의하는 분들은 다른 데서 실무와 강의로 검증된 분들입니다. 안심하고 들으러 오세요.
- 왜 내가 만드는 콘텐츠는 호응이 없는지 궁금한 분
- 직접 콘텐츠를 만들지 않더라도 이런 콘셉트로, 이런 문구로 해주세요 해야 하는데 그 기획이나 가이드를 못 주는 분
- 퍼포먼스뿐 아니라 결국 콘텐츠가 답이라는 걸 알지만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
- 실제 콘텐츠 제작하는 노가다 과정 공개
- 대박 나는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콘텐츠 개선 작업 공개
- 센스 있는 사람만 콘텐츠 마케터가 가능하다? 권준성 대표의 신입 콘텐츠 훈련 레시피로 콘텐츠 마케터로 거듭날 수 있다.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주 차 (7/18 목 19:30~21:30)
채널에 맞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 전략 수립하기(무엇을 바탕으로? 스몰데이터를 바탕으로)
1. 데이터를 활용한 타깃 설정
- 네이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구글, 커뮤니티, 트위터, 유튜브, 소셜 매트릭스 활용 등
2.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의 소구점 발굴
- 이에 근거한 마케팅 전략 및 콘텐츠 설정
3. 온라인 플랫폼 이해
- 콘텐츠 관련 플랫폼 v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플랫폼
- 콘텐츠 플랫폼의 특징과 이용 전략
- SNS 플랫폼의 특징과 이용 전략
4. 플랫폼별 마케팅 전략
- 각 플랫폼의 성격에 따라 콘텐츠 소비 형태가 달라지며, 이에 따라 마케팅 전략은 달라져야 한다.
- 5A
- 콘텐츠 플랫폼에서의 마케팅 전략
- SNS에서의 마케팅 전략
5. 채널 믹스하기
- 채널 믹스 플로우
- 실행 후 데이터 분석
실습
- 데이터를 활용한 타깃 설정
-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의 소구점 발견
2주 차 (7/25 목 19:30~21:30)
콘텐츠 최적의 방정식 찾아내고 적용하기
1. 터지는 콘텐츠 vs. 망하는 콘텐츠
- 실전 사례 위주로 보는 콘텐츠의 흥망성쇠
2. 99% 확률로 터지는 콘텐츠 만드는 방법
- 콘텐츠 기획 및 AB 테스트의 간략 이론 정리와 실전 사례로 보는 인사이트
- 콘텐츠 플랫폼의 황금비율 (○○+○○키워드 = 콘텐츠)
- SNS 플랫폼의 황금비율(○○+○○○+○○○ = 콘텐츠)
- 콘텐츠 디벨롭의 간락 이론 정리와 실전 사례로 보는 인사이트
3. 99% 성공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
- 대세 채널이 아닌 내부 콘텐츠와 외부 콘텐츠의 결과
— 타깃 혹은 아이템에 따라 달라진다.
— 성공 사례, 실패 사례
— 내부적 콘텐츠란?: 설명, 사례
— 외부적 콘텐츠란?: 설명, 사례
— 내부적 콘텐츠와 외부적 콘텐츠는 유기적이어야 한다: 설명, 사례 - 채널 AB 테스트 + 콘텐츠 AB 테스트
— 채널 AB 테스트
— 콘텐츠 AB 테스트: 사용자 경험 및 상품 분석
— 경험 분석 후 상품 및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반영
실습
- 콘텐츠 기획
- 콘텐츠 디벨롭
시간이 허락한다면: 사용자 경험 및 상품 분석
- 요식업에서의 데이터 해석 방법
- 쇼핑몰에서의 데이터 해석 방법
- 콘텐츠에서의 데이터 해석 방법
- 날짜: 7/18(목), 25(목)
- 시간: 19:30~21:3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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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행정 안내
- 강의 2일 전 안내 문자를 보내드리오니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 카드 결제의 경우 계산서는 카드 전표로 대체됩니다.
- 모든 강의는 강의료에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