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는 마케팅 플랜을 설정하는 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글에서는 페이스북 마케팅 집행 이후 콘텐츠 데이터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흔히 일어나는 오류에 관해 이야기하고, 자잘한 페이스북 마케팅의 특징은 생략한다.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
데이터는 특성에 따라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로 나뉜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다른 온라인 플랫폼 대비 콘텐츠 형태의 제한 없이 확산하기 가장 좋으며, 광고와 콘텐츠의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는 페이스북에서 마케팅을 집행하는 마케터들에게 엄청난 힌트를 제공한다. 정량적 데이터는 마케터에게 콘텐츠의 질 및 마케팅 전략을 간접적으로 말해주고, 정성적 데이터는 마케터에게 다음 콘텐츠의 방향성을 간접적으로 말해준다.
쉽게 말해 정량적 데이터는 숫자로 측정 가능한 데이터를 말하고, 정성적 데이터는 언어나 느낌으로 표현하는 데이터를 말한다. 페이스북 내에서 정량적 데이터는 노출, 도달, 좋아요, 댓글, 공유, 게시물 클릭, 동영상 조회, 사진 클릭의 숫자 등 숫자로 표현 가능한 모든 것이고, 정성적 데이터는 댓글 내용처럼 단어로 표현하는 모든 것이다.
페이스북 내 정량적 데이터 해석 시 오류
많은 마케터가 정량적 데이터 해석 시 ‘도달 및 노출, 좋아요, 댓글, 공유 (Post Interacion Score, PIS)’에만 의미를 두는데, 숫자로 표현되는 모든 것에 의미를 둬야 한다. 내 경우 PIS를 가장 중요한 데이터로 보지만 추가적으로 ‘게시물 클릭’에도 집중한다.
이 둘을 직접 참여(좋아요, 댓글, 공유) 데이터와 간접 참여(게시물 클릭) 데이터로 나눈다. 이유는 페이스북 내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페이스북 유저들의 콘텐츠 소비 트렌드 혹은 성향으로 인해 유의미한 수치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 예시를 보도록 하자.
댓글을 보면 A라는 사람이 B라는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에게 갔다 오라고 태그했는데, B의 답글은 “안 그래도 캡처해 놨다”다. B는 게시물을 보고 캡처로 먼저 반응했으나 A가 태그하기 전까지는 직접 참여(좋아요, 댓글, 공유) 데이터에 반영이 되지 않았다. 이런 이유로 정량적 데이터 해석 시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모든 데이터를 봐야 한다.
정성적 데이터 해석의 오류
위에서 정성적 데이터 해석 시 일어날 수 있는 오류는 인지 부조화로 인한 표현의 왜곡이다. 인지 부조화란 자신의 생각과 실제가 다를 때, 불일치를 제거하려고 하는 것이다. 자신이 생각한 것과 실제 느낌이 달라도, 자신이 생각한 것처럼 SNS에 업로드한다.
예전에 이러한 현상은 페이스북에서 자주 볼 수 있었지만, 유저의 SNS 사용 목적이 변함에 따라 요즘은 페이스북보다는 인스타에서 이와 같은 현상이 자주 보인다. 어느 정도 의미 있는 정성적 데이터를 선별해 취하기 위해서는 모수를 확대해 데이터를 정제(교집합을 통한 필터링)해야 한다.
일반화의 오류
마지막으로 마케터의 경험 및 사례에 근거해 ‘이게 정답이다’라는 식의 일반화의 오류에 빠지면 안 된다. 흔히 텍스트, 이미지나 카드뉴스 같은 사진, 동영상 등 콘텐츠의 형태나 좋아요·댓글·공유의 중요도를 해석하는 부분에서 일반화의 오류 현상이 자주 보이곤 한다.
어떤 콘텐츠는 디자인이 예쁘지 않아도 터진다. 텍스트로만 되어 있어도 터진다. 전체가 아닌 특정 타깃 대상의 캠페인 도달보다 명확한 타깃팅이 중요하듯 도달보다 다른 수치가 중요할 때가 있으며, 댓글이 별로 많지 않아도 전환이 일어난다. 아래 같은 형태가 일반화의 오류 대표적 사례다.
콘텐츠의 형태에 대한 일반화의 오류
- “페이스북 마케팅은 동영상 콘텐츠다.”
- “긴 영상보다 짧은 영상이 좋다.”
- “카드뉴스에는 더 이상 사람들이 반응하지 않는다.”
- “디자인은 예뻐야 한다.”
좋아요/댓글/공유의 중요도를 해석하는 부분에서 일반화의 오류
- “페이스북은 도달이 중요하다.”
- “구매 전환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댓글이다.”
마치며
상품의 특성, 타깃의 특성에 따라 반응이 좋은 콘텐츠의 형태는 다르고 게시물의 좋아요, 댓글, 공유 수치가 달라지기에 위의 일반화의 오류 사례에서 말한 것 같은 “x가 정답이다”는 없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변수가 많고 유저들의 콘텐츠 소비 트렌드는 빠른 속도로 변한다. 데이터 해석 오류에 빠지지 않고,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해 여러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정답이다.
원문: 권쎄오의 브런치
[권준성] 2019년에 맞는 마케팅 콘텐츠 제작 전략부터 실습까지
블로그와 지식인, 검색 광고만 있는 시대. 채널은 물론 고객이 우리의 서비스나 제품을 발견하는 접점이 많아지면서 이미지+글, 글, 이미지 위주, 카드뉴스, 짧은 영상 등 각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짧은 문구 내에서도 관심을 끄는 카피라이팅 능력이 점점 중요해집니다.
이건 굳이 마케터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획자든 브랜딩하는 분이든, 회사에서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과 연관된 분이든, 처음에 우리의 제품을 만들 때 어떤 점을 알리고 어떤 점을 강조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놓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지 않으면 이미 시작도 전에 진 싸움을 시작하는 꼴입니다. 그래서 이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다른 곳에서 콘텐츠 만들어보신 분은 아실 거예요. 콘텐츠 강의를 듣고 나면 드는 생각들…
- 다른 데서는 잘 만든 콘텐츠 사례, 터진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해준다. 그래서 듣고 난 뒤에 나는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데?
- 다른 데서는 콘텐츠 만드는 몇 가지 방식을 말해준다. 그러니까 콘텐츠 만드는 방법은 알아. 그런데 내가 지금 당장 어떤 문구로 어떤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브랜딩을 콘텐츠에 담아라,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 이미지를 만들 때는 여기서 이미지 참고해라 이런 건 알려주지만 진짜 당장 수업 듣고 나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다시 0으로 돌아가기 마련입니다.
이 강의는 실제로 콘텐츠를 만드는 회사에서 신입이 들어오면 센스 여부와 관계없이 어떤 식으로 트레이닝하고 어떤 식으로 시장 조사를 하는지, 각 채널에 맞는 콘텐츠는 실제로 어떤 문구로 어떤 이미지로 어느 채널에 제작해서 뿌려야 하는지 실습과 함께 2주간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권준성 님은 원래 강의를 안 하는 분입니다. 실제 마케팅 전략 짜고 직원들 교육하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해내기 바쁜 실무형 대표라서 모시기 힘들었습니다. 마케팅 맛집은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고 훈련하는지, 어떻게 쪽박인 콘텐츠를 대박인 콘텐츠로 만들기 위해 고도화하는지 알고 싶다면 이 강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치며 성장 중인 실무형 온라인 광고대행사 대표입니다. 월 매출 150만 원에서 3억까지 5개월간 집행한 마케팅 이야기, 월 매출 4,000만 원에서 1억까지 2개월간 집행한 마케팅 이야기 등 현재 실무에서 알아야 할 디지털 마케팅의 채널별 믹스전략과 콘텐츠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온라인 플랫폼이라는 환경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상태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집행하고, 그 결과 잘못된 접근으로 잘못된 성과를 도출하는 모습을 많이 봐왔습니다.
이에 온라인 마케팅을 집행하기 전, 플랫폼을 먼저 이해하고 이 안에서 행해지는 마케팅 기법들을 알게 된다면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한 사람들이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이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집행하면서 겪었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해 성공하는 마케팅과 실패하는 마케팅, 그리고 성공하는 콘텐츠와 실패하는 콘텐츠를 이론화 및 사례화해 이번 강의에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막연한 어려움이 있거나 그저 막막하신 분, 혹은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한 사업주, 현업에서 실무를 하는 콘텐츠 제작자, 마케터 들에게 도움이 될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1. 경험 전달
경험을 통해 정립한 실무 노하우만큼 귀한 것은 없습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제대로 배울 수 없어도 괜찮습니다. 우왕좌왕하는 분들에게 실무 노하우를 전달해드립니다.
2.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실습
얻어가는 것이 있는 강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듭니다.
3. 진짜가 가르치고 진짜들이 배운다
실무진 중에서도 실력이 있는 진짜가 가르치고 배우러 오는 사람들도 완전 초보들보다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들이 들으러 옵니다. 픗픗에서 강의하는 분들은 다른 데서 실무와 강의로 검증된 분들입니다. 안심하고 들으러 오세요.
- 왜 내가 만드는 콘텐츠는 호응이 없는지 궁금한 분
- 직접 콘텐츠를 만들지 않더라도 이런 콘셉트로, 이런 문구로 해주세요 해야 하는데 그 기획이나 가이드를 못 주는 분
- 퍼포먼스뿐 아니라 결국 콘텐츠가 답이라는 걸 알지만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
- 실제 콘텐츠 제작하는 노가다 과정 공개
- 대박 나는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콘텐츠 개선 작업 공개
- 센스 있는 사람만 콘텐츠 마케터가 가능하다? 권준성 대표의 신입 콘텐츠 훈련 레시피로 콘텐츠 마케터로 거듭날 수 있다.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주 차 (7/18 목 19:30~21:30)
채널에 맞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 전략 수립하기(무엇을 바탕으로? 스몰데이터를 바탕으로)
1. 데이터를 활용한 타깃 설정
- 네이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구글, 커뮤니티, 트위터, 유튜브, 소셜 매트릭스 활용 등
2.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의 소구점 발굴
- 이에 근거한 마케팅 전략 및 콘텐츠 설정
3. 온라인 플랫폼 이해
- 콘텐츠 관련 플랫폼 v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플랫폼
- 콘텐츠 플랫폼의 특징과 이용 전략
- SNS 플랫폼의 특징과 이용 전략
4. 플랫폼별 마케팅 전략
- 각 플랫폼의 성격에 따라 콘텐츠 소비 형태가 달라지며, 이에 따라 마케팅 전략은 달라져야 한다.
- 5A
- 콘텐츠 플랫폼에서의 마케팅 전략
- SNS에서의 마케팅 전략
5. 채널 믹스하기
- 채널 믹스 플로우
- 실행 후 데이터 분석
실습
- 데이터를 활용한 타깃 설정
-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의 소구점 발견
2주 차 (7/25 목 19:30~21:30)
콘텐츠 최적의 방정식 찾아내고 적용하기
1. 터지는 콘텐츠 vs. 망하는 콘텐츠
- 실전 사례 위주로 보는 콘텐츠의 흥망성쇠
2. 99% 확률로 터지는 콘텐츠 만드는 방법
- 콘텐츠 기획 및 AB 테스트의 간략 이론 정리와 실전 사례로 보는 인사이트
- 콘텐츠 플랫폼의 황금비율 (○○+○○키워드 = 콘텐츠)
- SNS 플랫폼의 황금비율(○○+○○○+○○○ = 콘텐츠)
- 콘텐츠 디벨롭의 간락 이론 정리와 실전 사례로 보는 인사이트
3. 99% 성공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
- 대세 채널이 아닌 내부 콘텐츠와 외부 콘텐츠의 결과
— 타깃 혹은 아이템에 따라 달라진다.
— 성공 사례, 실패 사례
— 내부적 콘텐츠란?: 설명, 사례
— 외부적 콘텐츠란?: 설명, 사례
— 내부적 콘텐츠와 외부적 콘텐츠는 유기적이어야 한다: 설명, 사례 - 채널 AB 테스트 + 콘텐츠 AB 테스트
— 채널 AB 테스트
— 콘텐츠 AB 테스트: 사용자 경험 및 상품 분석
— 경험 분석 후 상품 및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반영
실습
- 콘텐츠 기획
- 콘텐츠 디벨롭
시간이 허락한다면: 사용자 경험 및 상품 분석
- 요식업에서의 데이터 해석 방법
- 쇼핑몰에서의 데이터 해석 방법
- 콘텐츠에서의 데이터 해석 방법
- 날짜: 7/18(목), 25(목)
- 시간: 19:30~21:3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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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행정 안내
- 강의 2일 전 안내 문자를 보내드리오니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 카드 결제의 경우 계산서는 카드 전표로 대체됩니다.
- 모든 강의는 강의료에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