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결책이 아니라 문제를 말하라
Don’t tell me about your solution. Tell me about the problem.
창업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합니다. 큰 불편함을 해결하면 큰 사업이 되고, 작은 불편함을 개선하면 작은 사업이 됩니다. ‘나는 어떤 불편함을 해결하고 있는가?’로 자기 아이디어를 계속 점검하십시오. ‘수익 모델’은 불편을 해결하고 돈을 버는 것의 다른 표현입니다.
2. 아이디어보다 실행이 중요하다
Ideas are cheap. Execution is everything.
창업 아이디어가 있으면 아끼지 말고 주변 분들에게 점검받으십시오. 창업은 노벨상 경쟁이 아니라 대중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대중이 불편으로 느끼지 않는 문제는 풀어봐야 돈이 안 됩니다.
누가 내 아이디어를 카피할까 걱정하지 마십시오. 세상 사람들 그렇게 부지런하지 않습니다. 내 사업의 경쟁력은 평범한 아이디어를 얼마나 빨리 사업화하느냐에 달렸지 엄청난 아이디어를 비밀로 하는 데 있지 않습니다. 아이디어를 검증할 방법을 찾아 행동에 옮기십시오.
3. 3분 안에 사업 내용을 설명하라
Simplify your story, not for investors but for your success.
길고 복잡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쉽습니다. 짧고 간결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3분 안에 사업의 내용과 가치를 설명할 수 없다면 스스로 생각이 잘 정리 안 되어 있는 것입니다. 큰 불편함을 해결하는 명쾌한 청사진만 있다면 투자자는 설득됩니다. 투자자 설득은 목표가 아니라 잘 된 사업 준비의 결과임을 기억하십시오.
마치며
대단한 아이디어가 있어야 VC와 만나는 것은 아닙니다. VC는, 최소한 저는 세상에 존재하는 불편함과 그 해법을 토론하는 걸 좋아합니다. 여러분도 그러길 바랍니다. 앞으로 더 많은 분과 다양한 아이디어에 관해 토론할 것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원문: 김범수의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