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ingle Grain의 「9 SEO Areas to Focus On to Boost Your Video’s Visibility」를 번역한 글입니다.
지난 2년 동안 영상은 가장 필수적인 마케팅 콘텐츠로 자리 잡을 만큼 엄청난 성장을 했습니다. 시스코는 2021년까지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80%는 영상이 차지할 것이라 예견했습니다. 소비자들은 더 많은 영상 콘텐츠를 보고 싶어 하고 브랜드들은 이에 반응합니다. 페이스북의 비디오 퍼스트 전략에서부터, 검색 결과 페이지에 더 많은 영상을 노출하는 구글에 이르기까지 영상 콘텐츠를 향한 플랫폼 기업들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습니다.
물론 영상 콘텐츠를 만든다고 모든 마케팅이 잘되는 건 아닙니다. 영상 마케팅을 시작하는 모든 마케터는 유튜브에서만 시간마다 업로드되는 300시간 분량의 수많은 영상 콘텐츠와 경쟁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고품질의 영상을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재 고객에 최적화된 영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시청자에게 정확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이 영상에도 충분할까요?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기본적인 SEO 방법을 적용하는 것도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른 영상과의 경쟁에서 이기려면 전문적인 동영상 SEO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영상별로 개별 SEO 전략을 짜야 할 것입니다.
개별적인 SEO 요소는 여러분이 영상 콘텐츠를 올리는 플랫폼에서의 영상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은 특히 동영상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특히 가장 중요한 SEO 영역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동영상에 최적화된 플랫폼 선택하기
요즘 마케터들에게 동영상 마케팅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영상을 올리는 플랫폼은 큰 고민거리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세계에서 2번째로 큰 검색엔진이자 고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플랫폼, 바로 유튜브 때문이죠.
하지만 단순히 유튜브만 생각한다면 영상을 올릴 수 있는 다른 플랫폼에서의 노출 기회를 잃어버릴 수 있는데요, 물론 영상을 통해 얻은 모든 트래픽은 유튜브나 페이스북 같은 서드파티 플랫폼으로 유입됩니다.
마케팅 목적이 단순히 많은 브랜드 노출이라면 크게 상관은 없겠지만, 동영상 마케팅을 활용해 좀 더 전환(Conversion) 중심의 마케팅을 하고 싶다면 달리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한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자사의 랜딩 페이지의 동영상을 삽입하는 것입니다. 해당 랜딩 페이지의 전환율을 무려 80%나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페이스북 같은 소셜 미디어에 영상을 올리는 것도 많은 노출과 고객 참여를 이끌 방법입니다. 트위터 사용자 중 82%가 플랫폼을 떠나지 않고 영상을 시청하는 동안 페이스북에서는 45%가 1시간 이상 페이스북에서 영상을 감상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블로그 콘텐츠에 영상을 올리면 이탈률이 감소합니다. 블로그 게시글 방문자에게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고 싶다면 영상 삽입이 매우 중요합니다.
2. 동영상의 제목과 설명 최적화하기
비단 동영상 마케팅에만 해당하는 SEO 팁은 아니지만 역시 동영상 SEO에 있어서 검색 순위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검색을 통해 영상을 검색하고 가장 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는 세계에서 가장 큰 검색 플랫폼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런 이유로 영상의 제목과 설명에 적절한 키워드를 넣는 SEO 작업은 필수입니다.
무분별하게 타깃 키워드로 가득 찬 제목을 만들라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오디언스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제목을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가지 기본 치킨 레시피’라고 쓰는 것보다 ‘더욱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치킨 레시피 7가지’가 더 명확하면서 눈길을 사로잡고, 검색 순위에 도움을 줄 키워드를 풍부하게 사용합니다.
설명 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목에 비해 좀 더 길게 쓰고 싶겠지만, 그보다는 핵심 메시지에 집중 해야 합니다. 타깃 키워드 중 또 다른 하나를 사용하고 잠재 고객에게 관련된 다른 영상이나 랜딩 페이지 등 다음 단계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싶다면 CTA를 포함해야 합니다.
위 유튜브 영상의 제목은 ‘Braidy Industries – Motion Graphics Explainer Video’입니다. 제목이 짧고 명확하며, 관련된 키워드가 모두 포함되어 있죠. 위 영상의 설명에는 영상 콘텐츠의 간략한 소개와 더불어 기업 정보와 연락처, 그리고 다른 소셜미디어 계정과 관련 CTA 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섬네일, 영상의 순위를 만들거나 떨어뜨릴 세부 정보
대부분 동영상 플랫폼은 영상 속 장면을 자동으로 캡처해 미리보기 이미지인 섬네일을 생성해줍니다. 그러나 인기 유튜브 채널들을 잘 살펴보면 이 섬네일을 항상 재미있게, 별도로 제작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들이 이 작은 이미지를 통해 영상 내용을 마음껏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섬네일을 책 표지라고 생각하세요. 사람들이 클릭하기 전에 보고 판단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영상을 대표하는 이미지가 아니라 수없이 많은 경쟁자의 섬네일 바다에서도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미지여야 합니다.
그저 미적인 문제만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이 미리보기 이미지에 텍스트를 추가해 동영상에 관해서 조금 더 알게 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에 나온 미리보기 이미지 속 텍스트는 단순히 영상 내용을 암시하는 것 이상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구로 채워졌습니다. 섬네일 이미지에 따라서 영상 클릭률이 달라지니 반드시 신경 쓰고 제작해야 할 것입니다.
4. 영상 자막의 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의 타임라인을 스크롤하다가 영상을 보기에 위해 멈추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소리가 안 나와? 2년 전만 해도 이해가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게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심지어 어떤 연구 조사에서는 전체 영상의 85%가 소리 없이 재생된다는 결과도 발표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마케터들이 영상에 전체 대본(Transcripts)이 포함된 자막(Subtitles)을 입히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소리를 켜지 않고 감상할 때에도 마케터가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영상을 사이트에 임베디드시킬 때에도 이 자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2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앉아서 보지 않고도 영상 콘텐츠를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고, 2번째는 이 대본을 잘 작성했다면 자막이 모두 주요한 키워드들로 구성되었을 것입니다. 영상이 임베디드된 페이지의 검색 순위를 올리는 데 이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페이지 구축 시, 영상을 포함하기
우리는 점점 더 영상의 시대에 삽니다. 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주요 정보 소스로서 영상을 보는 것이 점점 더 익숙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체 마케팅 전략 차원에서 단순히 동영상 마케팅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벗어나세요. 동영상 자체가 핵심이 아니라 이 동영상 마케팅의 힘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관점으로 접근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 영상을 웹사이트 내 페이지와 랜딩 페이지에 영상 콘텐츠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영상을 이 랜딩 페이지 콘텐츠의 스타로 만드세요. 즉 영상을 찾기 위해 스크롤하거나 작은 버튼을 누르거나 혹은 메뉴를 끝없이 탐색하게 두지 마세요. 대신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사이트 상단에 영상을 배치하면 잠재 고객들이 웹사이트를 방문 시에 가장 먼저 보는 콘텐츠가 동영상이 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기본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소개를 위해서 좋은 전략이기도 하고, 그 밖에 회사 소개나 제품 활용 방법 등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랜딩 페이지의 경우에는 더욱 좋습니다. 전환율이 최대 80%까지 향상하니까요. 다만 이 팁은 너무 남용해서는 안 됩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계속 설명하겠습니다.
6. 하나의 영상을 선택해서 그것을 스타로 만드세요
브랜드나 제품을 소개하는 멋진 카탈로그 영상이 있다면 물론 이 영상에 모든 마케팅 리소스를 집중하고 이를 부각하고 싶은 게 대다수 경영진이나 마케터의 심리이겠죠. 하지만 이것은 역효과가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각 영상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모아 담을 수 있는 독립적인 랜딩 페이지를 만드세요.”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에서는 ‘하나의 영상당 하나의 랜딩 페이지(one video per page)’를 구축해야 한다고 사용자들에게 말하고, 이는 구글이 동영상 색인을 더 쉽게 할 수 있게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수의 영상을 올리는 웹사이트에서는 영상이 여러 개 올라갈 수 있는 어떤 종류의 동영상 허브 페이지를 만들 수 없다는 이야기도 아닙니다. 그러나 만약 그렇게 해야 한다면,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상을 선택해 페이지 가장 상단에 올려놓아야 할 것입니다.
자, 여기서 관련성이 높다는 의미는 정확히 정의하고 넘어가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2가지 다른 의미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영상이 해당 랜딩 페이지 방문자와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즉, 방문자들이 보길 기대하는 주제에 관한 것이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동영상은 마케팅 전략과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보는 스팟 부분에 가장 조회수나 참여도가 높았던 영상을 배치해야 합니다. 제품을 설명하든, 가장 인기 있었던 활용 방법 영상이든, 특정 이벤트 영상이든, 중요한 것은 이 영상은 마케팅 전략과 목표와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한 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가급적이면 페이지 당 하나의 영상만 사용하고, 해당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가 핵심 메시지를 부각하게 집중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동영상 랜딩 페이지 최적화하기
위에서 설명한 가이드를 따르자면, 랜딩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가 영상을 위해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이 말인 즉슨, 단순히 동영상 자체를 최적화하는 것 이상으로 더 많은 것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이지의 텍스트, 이미지, 그리고 관련된 모든 메타 데이터까지 말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아무리 내부는 화려한 버킹엄 궁전이라 할지라도, 밖에서 보이는 외관은 끔찍해 보인다면, 아무도 그 집을 방문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검색 엔진이 느끼는 최적화되지 않은 페이지입니다. 검색 엔진의 크롤러가 엉망진창인 페이지를 발견한다면 크롤링하지 않고 떠날 것입니다.
따라서 관련된 문구, 메타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 타깃 키워드 소개 및 모든 것들을 하나의 콘셉트로 깔끔하게 정리해 랜딩 페이지를 구성해야 합니다. 그 콘셉트는 물론 검색 순위를 높이고 싶은 영상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검색 순위를 높이고 싶은 영상은 그에 맞는 웹사이트 내 페이지에 넣어야 합니다. 만약 그런 페이지가 없다면 새로 만드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페이지를 구축하면서 영상을 가장 상단에 노출하는 것은 SERP에서 높은 검색 순위를 차지할 수 있게 합니다.
8. 영상을 가장 스포트라이트 받게 만들기
위에서 언급한 2가지 포인트 모두 이 하나를 포함합니다. 관련 영상을 무대 중앙에 배치했다는 것은 바로 영상을 위한 별도 페이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상에 모든 초점을 맞춘다는 것은 해당 페이지 내에선 마치 영상이 디바처럼 다뤄져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한 영화 배우가 촬영한 3개의 영화가, 우연히 같은 날 동시에 개봉했다고 상상해보세요. 그의 팬들은 어떤 영화를 먼저 볼 것인지 선택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의 영상으로 여러 개의 페이지를 만든다면 여러분이 겪을 일입니다.
트래픽은 여러 개의 페이지로 나눠질 것이고 당연히 검색 순위도 하나의 페이지만 있는 것만큼 모든 페이지가 결과가 좋지는 않을 것입니다. 멋진 브랜드 영상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고 싶겠지만,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한 곳으로 집중될 수 있도록 구축하세요.
9. 홀로 작동되지 않는 동영상 SEO
이 기사의 시작 부분에서 영상의 SEO를 위한 특정 작업을 소개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SEO가 동영상 SEO와는 상관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의 검색 습관이 새로운 기술과 함께 발전함에 따라, 검색 순위 하락의 위험을 지속적으로 감수해야 합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전통적인 SEO 방법(메타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 alt 타이틀 등)과 최신 트렌드(페이지 속도, 모바일 퍼스트)를 모두 조합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