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lp Mimaroglu의 「10 Marketing Tips from Father of Marketing David Ogilvy」를 번역한 글입니다.
급속도로 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마치 마케팅 이데올로기가 수시로 바뀌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그러나 콘텐츠를 전달하는 채널이나 기술이 다양해지고 변할지언정 그 속에 담긴 콘텐츠는 더욱 더 개인화되고 최적화된 고객 경험 전달을 강조해, 고전 마케팅 이론에서 배운 마케팅의 본질이 더더욱 강조됩니다.
마찬가지로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데이비드 오길비가 오길비 앤 매더(Ogilvy & Mather)를 설립한 1948년 이래 그의 인사이트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오늘은 그의 저서 『광고 불변의 법칙(Confessions of an Advertising Man)』 내용 중 가장 손꼽히는 마케팅 팁 10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소비자는 바보가 아닙니다. 그들은 당신의 모든 걸 아는 배우자와 같습니다.
1963년에도 오길비는 고객들이 마케터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똑똑해진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더군다나 인터넷이 일상화된 요즘에는 소비자의 73%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인터넷에서 검색합니다. 한정된 정보만 알 수 있던 예전과는 달리 품질 낮은 제품은 더더욱 시장의 외면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들을 속이는 방법으로는 결코 매출을 올릴 수 없을 것입니다.
2.
광고 콘텐츠가 정보성 있고 유익할수록 설득력이 높아질 것입니다.
기업 블로그 콘텐츠는 모두 무료 정보죠. 뉴스레터나 e북 같은 다른 콘텐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마케터의 사랑을 받습니다. 더 유용하고 실용적인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할수록 기업을 향한 고객 신뢰도는 점점 높아질 뿐 아니라 제품 구매의 관심도 그만큼 높아질 것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정기적으로 유용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비즈니스는 그렇지 않은 비즈니스보다 마케팅 ROI가 무료 13배 높다는 연구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3.
여러분이 광고하는 제품의 잠재 고객을 잡는 데 헤드라인을 활용하세요.
많은 사람이 이미 신문과 블로그에서의 헤드라인의 중요성을 잘 압니다. 그러나 이메일 마케팅에서도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종종 잊어버릴 때가 많죠. 뉴스레터의 제목은 이메일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성공한 전문가들은 전체 시간의 절반 이상을 오직 이 헤드라인을 위해 사용합니다.
4.
저는 광고를 엔터테인먼트 혹은 예술 형태로 여기기보다는, 하나의 정보 매체로서 생각합니다.
물론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만, 수많은 사례 연구에서는 오길비의 생각이 맞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달라 쉐이브 클럽(Dollar Shave Club)은 가장 좋은 성공 사례인데요,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한 달에 몇 달러로 지속적으로 좋은 면도 제품을 제공받을 수 있는 서브 스크립션 서비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기존에 시장을 장악하던 고가의 면도기 브랜드에 도전했고, 몇 년 후에는 1억 2천만 달러의 기업 가치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오길비의 말을 다시 인용하자면,
어떻게 말하는지(How you say)보다 무엇을 말하는지(What you say)가 훨씬 중요합니다.
5.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도록 설득하거나 뭔가를 구매하게 하려면,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their language), 그들이 매일 사용하는 언어(the language they use every day), 그리고 그들이 생각하는 언어(the language in which they think)를 사용해야 합니다.
허세 부리는 말이나 전문적인 용어, 형태는 소비자들에게 환영받지 못합니다. 이보다 쉽고 일상적인 언어가 마케팅 세계를 지배해야 합니다. 나이키(Nike)의 전설적인 캠페인인 ‘Just Do It’, 최근에는 타코벨(Taco Bell)의 ‘Fourth Meal’ 캠페인이 이러한 이유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6.
여러분보다 나은 사람들을 고용하고 그 사람들이 일을 잘할 수 있게 그냥 두세요. 그 대신 주목할 만한 것들에 목표를 두거나,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찾으세요.
많은 기업이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바로 인재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위협 요소로 보는 것입니다.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팀워크가 필요한 공동 작업입니다. 여러분이 마치 로봇처럼 항상 최고의 결과물만 내놓는 천재가 아니라면 팀 플레이어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7.
이미지란 성격(Personality)을 의미합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제품에는 각각의 개성이 있어 시장에서 제품의 이미지를 만들거나 깎아낼 수 있습니다.
일부 글로벌 브랜드는 이점을 잘 알 것입니다. 코카콜라는 단순히 탄산음료로 남을 수 있었지만, 지속적인 브랜딩과 광고 전략 덕분에 비즈니스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 네임 중 하나를 얻었습니다.
이들은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쓰는 마케팅 예산 총액보다 더 많은 연간 29억 달러를 브랜딩 광고에 사용합니다. 이렇게 영리한 브랜딩 전략은 불과 탄산음료 업체에 불과한 코카콜라를 어지간한 소국의 GDP보다 더 큰 기업 가치를 지닌 브랜드로 만들었습니다.
8.
시장 조사 결과를 무시하는 사람들은 적군의 암호 신호를 해독하지 않는 최전방의 장군처럼 위험합니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자신의 브랜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리서치가 필수적입니다. 비즈니스 분석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다면 시장에서 외면받게 될 것입니다. 오길비의 말을 다시 인용하자면,
테스트를 중단하면, 결코 광고 효과가 개선되지 않을 것입니다.
9.
저는 일부 마케팅 임원이 점점 더 판단을 내리는 걸 주저한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들은 리서치에 너무 많이 의존합니다.
리서치 결과는 물론 많은 도움을 주지만 비즈니스의 운명을 판가름할 수 있는 결정적인 순간에 결정을 내리고 혁신적인 조치를 취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제품을 마케팅할 때 제대로 된 판단을 내리지 않으면 많은 마케팅 예산이 낭비되겠지요. 갭(Gap)은 현대 구매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니즈에 맞게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지 못했고, 과거에 효과 있던 것들만 반복해 의존했습니다.
10.
소비자들의 관심을 먼저 끌고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에 큰 아이디어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밤에는 마치 배처럼 그냥 지나갈 것입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에게 마케팅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이들은 이미 너무 많은 광고에 노출되어 있고 결과적으로 반응률이 갈수록 크게 떨어집니다. 오길비는 이미 오래전부터 이러한 현상을 알았습니다.
99%의 광고는 그게 무엇이든 많이 팔지 못했습니다.
마치며
좋은 마케팅을 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그러나 마케팅 구루가 이야기하는 위 10가지 팁을 접목한다면 확실히 좋은 지점에서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문: Digital Marketing Curation
[마케팅랩소디] 맡는 아이템마다 대란! 가장 실질적인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현재 디지털 시대에 가장 핏이 맞는 20대 디지털 마케터가 알려드립니다. 마케팅 대행만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 취직해도 3년 만에 깨닫는 내용을 3주로 압축해 전달합니다.
#아이템상관없이 #채널믹스로 #매출일으키는 #퍼포먼스전략
who
3명의 대표가 3개월 만에 일냈다. 한 회사에 소속돼 일하던 3명의 마케터가 더 많은 일을 내고자 서울로 올라오고 1월에 마케팅 대행사를 차렸다. 첫 달은 매출 1,000만 원대에서 시작하더니 6개월도 안 돼서 매출은 4배 이상 성장, 직원은 3명에서 5개월 만에 12명으로 급속 성장 중이다. 어떤 아이템을 맡아도 광고주들의 실적을 내주는 전략을 배워보려 한다.
why
이미 너무 잘 나가서 만나보기도 힘든, 또는 자본이 너무 넘쳐나서 퍼포먼스보다는 브랜딩에 집중하는 회사를 위한 강의가 아니다.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점을 잘 정리해서 맞는 채널에 맞는 방식으로 알려주고 싶은데 대학교나 경영학 원론에서 얘기하는 전략을 이 시대에는 어떻게 펼쳐야 하는지, 마케팅의 여러 채널과 전략을 알고는 있는데 적용해서 매출을 내기는 왜 이렇게 힘든지 싶은 사람들을 위한 강의다.
How
마케팅 재능은 후천적으로 얼마든지 학습이 가능하다. 다만 사수를 진짜 대단한 사람을 만나거나 회사의 마케팅 DNA가 디지털 시대에 맞지 않으면 마케팅을 배워본다 한들 그냥 책에 있는 내용을 다시 읊는 것과 다름이 없다. 여기서는 마케터로 타고 나거나 마케팅을 책으로 배운 게 아니라 실생활에서 배워서 매출을 꽤 내는 마케터 둘을 모시고 아주 투박하고 아주 실질적인 퍼포먼스 전략을 배워보려고 한다.
포인트 1. 경험 전달로 삽질하고 헛짓할 시간을 줄여준다
경험을 통해 정립한 실무 노하우만큼 귀한 것은 없습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제대로 배울 수 없어도 괜찮습니다. 우왕좌왕하는 분들에게 실무 노하우를 전달해드립니다.
포인트 2.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실습
얻어가는 것이 있는 강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듭니다.
포인트 3. 진짜가 가르치고 진짜들이 배운다
실무진 중에서도 실력이 있는 진짜가 가르치고 배우러 오는 사람들도 완전 초보들보다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들이 들으러 옵니다. 픗픗에서 강의하는 분들은 다른 데서 실무와 강의로 검증된 분들입니다. 안심하고 들으러 오세요.
- 좋은 사수가 없어서 혼자서 마케팅을 하는 분
- 대표가 디지털마케팅의 디 자도 몰라 고통받는 마케터
- 퍼포먼스 마케팅을 배워서 진짜 매출을 내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는 분
- 다른 데서 마케팅 수업을 들었는데 집에 가서 막상 내가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
- 내 아이템에 맞는 채널 전략을 설계할 수 있다.
- 내 아이템이 왜 매출이 안 나오는지 알 수 있다.
- 내가 제대로 하는지, 경쟁력이 있는 마케터인지 알 수 있다.
- 채널이 많아서 복잡할 뿐, 각 아이템에 맞는 채널 믹스 전략으로 마케팅을 단순하게 할 수 있다.
- 매출을 실제 내는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을 알 수 있다.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은 있을 수 있습니다.
1일 차: 지금 반드시 활용해야 할 채널 알아보기 by 김민규 대표님
- 7/23 화 19:30~22:00
-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넘어오면 반드시 활용해야 할 채널과 그 채널들의 역할, 믹스 전략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
- 퍼포먼스 마케팅 채널별로 꼭 건드려야 할 것
- 실제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어떤 매체를 다루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 구글에서 해야 하는 활동들
- 네이버에서 해야 하는 활동들
- SNS 채널에서 해야 하는 활동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퍼포먼스 마케팅에 필요한 대중매체의 종류
- 옥외 광고, 언제 필요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어떤 업체가 활용해야 하는지
- 그 외 매체들
2일 차: 이런 아이템은 왜 이렇게 마케팅믹스를 할까? by 신상원 대표님
- 7/30 화 19:30~22:00
- 각 업종별 특징을 파악해 맞는 마케팅전략 설계하기 1편
-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서 알아보는 전략 인사이트
- 휴대폰 케이스로 몇백억의 매출을 올린 대학생들이 창업한 회사 ○○몰
- 식물 분야에서 10대의 지지를 받은 특이한 제품, ○○○
- 브랜드가 너무너무 중요한 손목시계 분야에서 돌풍을 일으킨 ○○○○
- 점유율이 달라지기 힘들다는 뚫기 힘든 유아 화장품 업체, ○○○○
- 시즌성 상품인 여성 스카프, 마랩에서는 이렇게 맡아서 매출을 일으켰다
- 경쟁이 너무너무 치열한 여성패션 분야에서의 마케팅 믹스 전략
-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 믹스 전략
- 실체가 없어서 더 힘들다는 서비스업에서의 마케팅 믹스 전략
- 실습 : 사례를 갖고 실제 마케팅 전략 짜보기
3일 차: 채널 믹스 이론이 아닌 실제 업무에서는 이렇게 진행된다 by 신상원 대표님
- 8/6 화 19:30~22:00
- 각 업종별 특징을 파악해 맞는 마케팅전략 설계하기 2편
- 얼마 안 되는 돈이 있어도 효율적으로 마케팅하는 방법
- 실제 마케팅 랩소디에서 하는 내용 그대로 담았습니다.
- 내 아이템 분석하기
- 내 아이템 분석 확인해보기
- 내 아이템 분석 실제 마케팅으로 실행해보기
- 분석해서 나온 결과를 갖고 개선해보기
- 날짜: 7/23, 30, 8/6(화)
- 시간: 19:30~22:0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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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행정안내
- 강의 2일 전 안내 문자를 보내드리오니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 카드 결제의 경우 계산서는 카드 전표로 대체됩니다.
- 모든 강의는 강의료에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