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정말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스마트스토어로 페북이나 인스타를 해봐야지’ 생각하는 시점이 어느 시점 정도 될까요?
상품은 업로드 다 해 놨고, 네이버 광고는 대충 세팅했고, 거기다 블로그 체험단에 여러가지 체험단 작업도 했는데 매출이 미비하다… 어… 왜 안 오르지? 그럼 뭘 하면 좋을까?
라고 고민하면 바로 페북이나 인스타 두 가지를 빠르게 떠올릴 거라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페북이나 인스타로 밀어붙이는 분들도 있겠지만 ‘우리는 SNS 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니까…’라는 의기소침한 생각에 돈을 날릴까 봐 못하기도 합니다.
페북과 인스타를 통해서 아주 손쉽게, 스마트스토어의 매출 상승에 도움되는, 유입량을 늘리는 포인트 몇 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크게 정리해보면 바로 이렇습니다.
- 페북, 인스타 계정 준비하기
- 픽셀 간단하게 설치하기
- 제품 홍보 콘셉트 잡기
- 제품 영상 간단하게 만들기
- 광고 집행 테스트하기
- 유사 타깃, 맞춤 타깃 활용하기
너무 간단하죠 !
1. 페북, 인스타 계정을 준비합니다
없는 분? 가입해서 페이지 하나 만드세요. 광고하려면 페이지가 있어야 하니까요. 이런 기초적인 부분은 넘어가고. 비즈니스 계정으로 변환해서 광고할 준비를 마칩시다.
2. 픽셀 간단하게 설치
페이스북 픽셀을 간단하게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보스 단톡에 물어보시면 누구나 알려주실 겁니다. 너무 쉬운 부분이라 그냥 설치 완료.
저는 뷰 콘텐츠는 따로 안 넣고 페이지뷰(방문자가 본 페이지 수)만 설치 했습니다. 어차피 나머지 마이크로 데이터나 행동을 측정은 못합니다. 그냥 ‘페이지 뷰가 되었구나’까지만 측정되는 느낌이라서 저는 그렇게 했습니다. 굳이 페이지 뷰, 뷰 콘텐츠 2개를 설치하셔도 되긴 합니다.
3. 제품 홍보 콘셉트 잡기
우리는 소상공인, 내가 할 줄 아는 프로그램은 포토샵뿐… 그렇다면 단일 이미지를 아주 예쁘게 잘 만들어야 합니다. 내가 전달해야 하는 이미지를 말이죠. 그때 표현하는 제품의 장점이나 특징이 잘 드러나게 해야 합니다. 타깃이 원하는 기능, 혹은 구매로 이어진 포인트, 제품의 장점이 될만한 이미지나 혹은 사용하는 느낌의 이미지, 위에 문구도 중요합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것, 고객들의 구매평 댓글과 반응 CS, 그리고 체험단을 통한 피드백을 활용해 광고 소재를 만들어보도록합니다. 간단합니다. 아주 싸고 좋은 청소기를 판다고 예를 들면 아주 싸고 좋은 청소기를 이미지로 표현하고, 아무래도 페북과 인스타의 감성이 다르다고 하니 조금은 다르게 표현해주도록 합시다.
인스타그램은 감성적인 이미지, 해당 타깃이 사용하고 있는 듯 경험이 우러난 이미지가 좋습니다. 페이스북은 팩트 폭행, 그냥 정보성 글 같고 진짜 좋은 제품인 것을 강조하는 기능과 혜택 위주의 이미지가 잘 먹히는 느낌입니다. 그저 제 경험에 의한 것이며 그 외에 다른 카테고리별로 천차만별의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다만 우리가 목표하는 것은 트래픽입니다. 많은 유입량이 이루어져야 하니까요. 제일 간단하게 유입량을 늘리는 방법과 신뢰 있게 유입하는 방법은 제품을 적나라하게, 팩트 부분을 강조해서 혜택까지 전달하는 것입니다. 낚시성으로 유입된 유저는 이탈하기 마련입니다. 우리는 전환이 목적이니까 정정당당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게 오히려 판매에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낚시성도 어떻게 낚아 올리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단일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 한계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미지와 문구를 충분히 다양하게 테스트해보는 게 좋을 듯합니다. 저도 여러가지 실험을 해보는데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것이 혜택을 강려크하게 표현하고 그에 따른 제품의 장점과 이미지를 확실하게 표현한 이미지와 문구가 상당히 클릭율이 좋았습니다. 최고 9%까지 나오더라고요. 도달 대비 클릭율입니다. 100도달이면 9명은 클릭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상당한 수치라고 생각이 듭니다.
경우의 수, 우리 고객이 될만한 사람들의 경험을 예측해서 이미지를 만들고, 거기에 따른 혜택을 강조해주며 마무리합니다. 최소 저는 1개 타깃에 실험을 35개 정도 해보는 편입니다. 개중 클릭율+랜딩 페이지 조회율이 높은 걸로 살리죠. 저는 거의 3% 미만은 다시 세팅해서 또 작업하기를 반복합니다. 문구도 바꿔보고, 다양하게 표현을 바꾸면 받아들이는 사람도 다양한 반응이 나옵니다. 이 점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의 반응을 찾고 내 제품을 표현하는 강점 포인트를 찾아가는 것이죠.
여기서 조심해야 할 점은 콘셉트나 방향을 중구난방으로 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내가 전달하는 포인트는 같되 표현하는 방식이나 타깃별로 보이는 이미지를 바꿔주는 것입니다. 중구난방으로 표현하면 각각 다른 반응의 타깃들이 모여 결국은 날카로운 창이 되지 못하고, 뭉툭한 그냥 그런 무기가 되기 마련이죠. 자, 그럼 이제 영상 콘텐츠를 준비해야겠죠?
4. 제품 영상 간단하게 만들기
어렵죠. 하지만 영상 제작 프로그램 많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으로 그냥 15초 짜리 슬라이드 영상도 좋습니다. 페북에서 추천 그렇게 하는 쉐이커도 좋고요. 표현할 수 있는 제품의 모습을 다양하게 전달하는 것이 영상이 효과적입니다. 이미지는 그저 내가 원하는 고객에게 전단지를 돌리는 느낌이지만, 영상은 TV 광고처럼 설득이 가능합니다. 약간의 설득의 문구와 이미지로 표현을 해보는 것이죠.
그리고 항상 자기 쇼핑몰 브랜드 이름을 넣어줍니다. 왜 여기서 해야 하는지 표현합니다. 마지막에 또 브랜드 이름을 언급하며 ‘네이버에서 ○○○을 검색하세요’라고 2초 정도 넣습니다. 이게 효과 있냐고 묻는다면, 충분히 효과 있습니다. 어떤 영상이든 말이죠. 유실되는 고객들을 그나마 재검색하도록 액션을 주는 것이죠.
단일 이미지에서는 당연히 불가능하지만 영상에서는 가능합니다. 그래서 영상도 준비를 하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페북, 인스타가 영상과 이미지 도달율 차이가 심각하게 많이 납니다. 같은 비용에 말이죠. 그러니 영상은 꼭 필요합니다. 다만 클릭율은 이미지가 더 좋더군요 ^^
영상도 클릭율이 잘 나오는 분 많겠지만 저는 단일 이미지가 클릭율이 높고, 영상은 클릭율보다는 재생율을 봅니다. 왜냐? 내가 설득하고자 하는 내용을 관심 있게 끝까지 봐준 사람이 저에게 중요하니까요. 그렇게 준비한 영상과 이미지로 광고를 돌려봅시다.
5. 광고 집행 테스트하기
내가 만든 영상이 먹히겠지, 이미지가 먹히겠지 하고 광고비 하루 예산 10만 원이든 1만 원이든 다양하게 해보면 좋겠지만 사실 우리는 돈이 없으니 하루 예산을 3,000원 정도 잡아서 진행해봅시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 느낌이 옵니다. CPC가 얼마나 나왔는지 도달은 얼마인지, 이 광고를 좋아요 하거나 공유한 사람 숫자, 반응한 사람 숫자… 그렇다면 나의 기준을 잡습니다.
어! 뭐야 저기 어느 업체는 A 업체는 CPC 50원이라던데 우씨! 나는 왜 50원 안 나오냐?
하면서 그냥 다 꺼버리시는 분들 많죠. 그거랑 다릅니다. 나만의 기준을 잡아가면서 효율을 잡아갑니다. 이미지와 영상 모두입니다. 저도 진행할 때 처음에 CPC 600-700원까지 나옵니다. 그리고 반응이 없는 것은 꺼버립니다. 그리고 다음 광고는 300원으로 자체 목표를 설정합니다.
300원대 나오려면 뭐가 좋을까? 어디에서 고객이 반응할까? 내가 전달하려던 게 전달되지 않았나?
다양하게 가설을 세워서 다시 보완한 다음에 광고를 다시 만들어줍니다. 그렇게 보완하다 보면 300원, 200원, 100원까지 떨어집니다. 그렇게 100원 짤 광고를 하나씩 만들어갑니다. 그리고 유입된 고객을 픽셀 맞춤 타깃으로 설정해서 모아줍니다. 모아진 광고의 타깃 모수로 유사 타깃을 실험합니다.
6. 유사 타깃, 맞춤 타깃 활용하기
상품 A의 유사 타깃, 상품 B의 유사 타깃 등 다양하게 해볼 수 있겠지만 여러 개를 하려면 돈이 후덜덜 하며 우린 돈이 없으니 대표 상품 A의 유사 타깃이겠죠. 저는 이런 식으로 CPC 기준 잡고 해봤습니다. 유입량도 3배 이상 증가하고, 매출은 비시즌이었음에도 하락이 많지 않았습니다.
CPC 의 100원대를 잡아가는 데 유사 타깃이 아주 효율적입니다. CPC 90원까지도 나오더군요. 이때까지 200원에 유입시키던 고객들의 유사를 잡아서 가장 나에게 맞는 고객들을 유입시키니 효율이 증가한 것입니다. 여기서 전달한 점은 ‘가격이 싸며 합리적이고 어디서 받을 수 없는 서비스를 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타깃은 ‘25-35세 여성’ ‘결혼을 생각하는 사람들’이라 생각했고 결국 그런 고객들이 유입되더니 매출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가설과 소재 제작을 반복해서 효율을 잡아가는 것입니다. 당연히 처음 광고를 만들자마자 100원 나오면 좋겠으나 우리는 그럴 시간이없을 뿐더러 고민할 시간도 적죠. 그러니 빨리빨리 테스트해보면서 진행하는 것입니다. 제가 저런 식으로 테스트하면서 CPC 100원대 영상을 만들었고, 그 영상을 1달 정도 돌리며 광고비를 80만 원 정도 썼습니다.
영상의 내용에는 혜택, 기능, 타깃의 경험, 그리고 브랜드 언급을 계속 해주며 브랜드를 전달했습니다. 도달은 12만 정도, 노출은 15만 정도, 도달당 비용은 67원 정도 나왔습니다. 전단지를 6원에 뿌린 격이죠? 중요한 것은 이제 브랜드 인지가 얼마나 되었는가입니다.
나의 쇼핑몰 이름이 곧 브랜드인데, 장사를 시작하면 네이버에 내 브랜드를 얼마나 검색할까요? 검색량 100? 1000? 2000? 음 아마 10도 안 나올 거예요. 삼성이라는 이름으로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죠. 그렇듯 나의 이름으로 검색하는 고객은 거의 1도 없습니다. 그런데! 첫 달에 오픈 후 두 번째 달 광고 세팅, 세 번째 달 본격적으로 인지광고를 시켜준 후에는 브랜드 검색량이 얼마나 생겼을까요? 대략적으로 80만 원에 300조회 정도 나왔습니다.
자, 그럼 브랜드 검색으로 2,700원에 1명씩 유입을 시켰습니다. 당연히 트래픽 광고였으니 그전 유입도 있고 다양한데 그냥 네이버에서 다시 검색해서 들어온 사람이 300명이고 그 사람들 유입당 비용이 2,700원이죠. 그 브랜드 검색의 전환율이 10-15%정도 나오더군요. 30명의 전환이 일어난 샘이죠. 그전 트래픽으로 일어난 전환 말고 네이버에서 다시 검색해서 일어난 전환만 측정한 것입니다.
한 명 전환당 비용이 2만 7,000원 정도 나오네요. 와우 엄청 비쌉니다.… 하지만 브랜드 검색량 증가, 그리고 자연적인 트래픽 증가 등 여러 요소를 봤을 땐 실패까진 아니고 중타 정도랄까요? 객단가 10만 원 이상의 제품을 1명 전환당 2만 7,000원으로 만들었다고 하면 괜찮은 장사입니다. 손해는 보지 않았습니다. 광고 테스트를 통해 고객들의 소구점이나 광고방향점을 잡아가다 보면 구매당 비용이 점점 떨어질 겁니다.
여기서 다시 말해드리면 트래픽으로 들어와서 전환이 일어난 숫자는 빼고 그냥 다시 브랜드 검색을 해서 인지해서 들어온 숫자만 해서 2만 7,000원인 것입니다. 왜 이게 중요한 것일까요? 트래픽으로 전환은 잡지 못하지만 브랜드 검색량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히 네이버 검색 도구에서 측정 가능합니다. 트래픽 체류시간도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아직까진 정확하게 못 잡습니다만 요즘 비즈 애널리틱스가 좀 좋아져서 각 해당 채널에서 유입돼 바로 직접전환이 잡힌 경우는 측정 가능하더라고요.
그래서 확인해보니 요즘 상단 노출이 안 되는 데 비해 광고비 80만 원으로 매출이 어느 정도 나왔다고 측정하면 될 거 같습니다. 상단 노출이 적극적으로 된 상태에서 브랜드 인지와 트래픽 광고를 하면 충분히 더 많은 매출 증가와 인지 상승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 후
지금 실험 중인 스토어팜은 3개월 정도 된 초기 스팜이고 인지가 전혀 없는데 페북, 인스타로 브랜드 검색어 300까지 올렸습니다. 80만 원이라는 거금을 쓰긴 했습니다. 여러분 수준에 맞춰 비용을 측정해서 진행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클릭 초이스와 검색 광고에 비용 100만 원씩 쓰는데 효율을 모르겠다, 전환도 안 일어난다’면 그 100만 원을 페북, 인스타로 한번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추천입니다.
뭐든지 정답은 없고 각 SNS의 타깃 성격도 조금씩 다르겠죠. 그것도 이해해야 합니다. 할 게 많습니다. 내 상품이 충분히 효과 있을 거 같다면 충분히 분석하고, 콘텐츠를 실험하고, 계속 개선하다 보면 저보다 더 좋은 효율의 광고를 만들고 그들의 감성과 행동을 빨리 이해해서 더 좋은 성과를 끌어낼 수 있지 않을까요?
스토어팜으로도 충분히 페북, 인스타 접목 가능합니다. 다만 즉각적인 반응보다는 실험과 개선의 연속입니다. 나의 목표를 트래픽에 집중할 것인가, 아니면 재인지해서 다시 네이버 내 브랜드를 검색하게 만들 것인가입니다. 저는 브랜드 검색해서 들어온 유입량이 10에서 300까지 그냥 성장하는 걸 보고 비용 대비 본전 치기 같지만 효율이나 느낌상 성공적인 광고인 거 같다고 생각하고 마무리했습니다.
이것도 나만의 기준입니다. 누군가가 얼마에 몇 개를 팔더라 하는 소리 무시하세요. 당연히 배워야 할 점이 많지만 내 아이템의 포인트와 그의 포인트가 같다면 쓸모 있겠으나 완벽하게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블로그, 포스트, 네이버 동영상 등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원문: 아이보스
[앵콜/최재명] 1억 벌어들이는 스마트스토어 만들기 올인원 강의
이 강의는 온라인 강의와 현장 강의를 모두 제공하는 올인원 강의입니다.
- 온라인 강의: 스마트스토어에서 모르면 안 되는 내용인데 의외로 많은 분이 간과하는 부분을 따라 할 수 있게 온라인 강의로 찍었습니다. 30일간 무제한 복습이 가능합니다.
- 현장 강의 : 오프라인에서 강사가 알려주는 강의입니다.
- 온라인 강의와 현장 강의의 내용은 다릅니다. 가장 아래 커리큘럼을 확인해 주세요.
외부의 스마트스토어 강의를 보면 스마트스토어를 투잡하는 법이나 상품등록만 잘하면 상단에 뜬다는 식으로 알려줍니다. 그러나 실제로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네이버가 수수료 정책이 쇼핑몰 판매자들에게 좋은 만큼 사람들이 몰리고, 이런 상황에서 상품 등록만 잘해서는 상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모르는 사람들을 이용해서 무료로 강의하고 추후 비싼 유료 강의로 유도해서는 그 사람들끼리 구매하게 해서 일시적으로 상단에 뜨게 합니다. 강의가 끝나면 결국 혼자서는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게 됩니다. 곧 살아남을 수 있는 쇼핑몰을 알려주는 게 아닌, 스마스트스토어를 이용해서 어뷰징 활동을 알려주는 곳이 많습니다.
픗픗에서 살아남는 스마트스토어, 오래가는 스마트스토어로 만들기 위해선 어떤 활동들이 수반되어야 하는지, 결국은 쇼핑몰인 스마트스토어를 어떻게 기획하고 마케팅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이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3월에 한 강의가 너무 반응이 좋았으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 월요일 퇴근 후 3시간씩 3번은 실무진들이 굉장히 오기가 힘들었다는 점
- 상품 등록은 수준이 다들 너무 달라서 어떤 사람은 스마트스토어 아이디 만들고 UI도 모르고, 어떤 사람은 상품 등록시에 어떤 메뉴가 어디 있는지 모르는 등 상품 등록은 시간을 오히려 잡아먹었다는 점
- 진짜 중요한 쇼핑 검색 광고와 키워드 광고에 대해서도 말했는데 키워드 광고나 쇼핑 검색 광고에 대해 해보신 분이 없어서 좋은 얘기 흡수하지 못했다는 점
그래서 5월에 하는 앵콜강의는 이렇게 바꾸려고 합니다.
- 두 번의 강의로 오프라인에서는 꼭 필요한 실습과 온라인에서는 다 알 수 없는 정보 위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 상품 등록은 언제든지 다시 복습하실 수 있게 튜토리얼(실습) 강의를 찍어서, 실제 상품 등록할 때 온라인으로 계속 보시면서 단계별로 따라할 수 있게 구성하겠습니다. 2번 수강하고 싶은 분들은 올인원 강의를 선택해 주세요. 올인원 강의 바로 가기
- 쇼핑 검색 광고는 6월에 온라인 강의를 촬영해 추후 제공하겠습니다.
- 바닥부터 구른 실전 생존형 강사가 알려드립니다. 쇼핑몰 관련해서는 스마트스토어 이전부터 안 해본 게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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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고 매출이 오르지 않는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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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모음
저도 7년 차 마케터고 이리저리 교육 많이 들어보았지만 이렇게 실전형으로 당장 필요한 스킬을 알려주는 강의는 거의 처음입니다.
솔직히…ㅠ 이때까지 들었던 SNS 관련, 포털 관련 등…여러 강의중에 제일 가성비 넘치고 최고의 강의라 자부합니다!
온라인 1강. SEO에 맞춘 상품 등록(4강 패키지)
1. 스마트스토어 공식 SEO 가이드
- 공식 SEO 가이드와 사례
- 실무진만 알 수 있는 업데이트된 SEO 가이드
- SEO 가이드에 따른 업종별 상품 노출 순위 확인하기
- 업종별 SEO가이드
2. 노출 공식 가이드
- 실무진이 알려주는 황금 노출 공식
3. 노출에 중요한 요소들
- ○○○과 ○○○○와 ○○○○
4. SEO에 따른 상품 등록 방법 실습하기
온라인 2강.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비즈전자상거래 활용하기
1. 네이버 애널리틱스 분석을 활용하는 방법
- 실제 고객의 유입 검색어 파악하기
- 실제 유입되는 고객층 파악하기
- 인기 상품의 체류시간 파악하기
- 베스트 상품 검색어의 노출 대비 클릭률 파악하기
- 스마트스토어 개선 전후 1주일 방문자 수 비교
2. 비드 어드바이저 활용하는 방법
- 스토어 주 매출 발생 채널 체크하기
- 유입 대비 결제율 체크하여 개선하기
- 분석 바탕으로 개선하는 방법
3. 문의 글 및 리뷰를 통한 개선
※ 온라인 강의는 30일간 무한 복습 가능합니다.
현장 1강. 내 상품이 왜 안 팔리는지 분석하고 전략 세우기 (5/23 목)
1.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와 상품의 특징 정리하기
- 구매 이유, 상품의 특징, 상품의 차별성 분석
- 쇼핑몰에 맞는 고객 세분화와 공략할 타깃 선정
2. 구매 고객의 연령, 성별, 직군
3. 구매 고객의 상황 페르소나 만들기
-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 만들기
- 내 고객이 느끼는 상품의 가치 분석
4. 내 상품을 구매 시 고객이 가질 수 있는 매력과 좋은 점
5. 구매한 고객이 제품 사용 시 느낄 수 있는 장점
6. 경쟁사 찾아보기 & 경쟁사 분석
- 후기를 분석하는 방법
- 고객의 결핍 찾기
-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제품 포지셔닝 잡기
7. 숨겨진 황금 키워드 찾기
- 이해한 제품의 키워드에 맞는 키워드 정리하기
- 내 카테고리의 네이버 쇼핑 경쟁률 파악
8. 상세 페이지, 이미지, 상품명 등 콘텐츠 방향성 잡기
현장 2강. 스마트스토어에도 필요한 마케팅 채널 전략(5/30 목)
1. 상품 활성화하기
- 상단 노출의 가능성이 있는 방법
- 럭키 투데이 똑똑하게 활용하기
- 가격 비교를 만드는 방법 알려주기
- 스마트스토어 각 기능 활용해 상품 활성화하는 방법 실습
2. 상품 활성화를 위한 채널 찾기
- 자신의 상품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광고 채널 제시
- 각 수강생의 채널을 이용하고 광고할 수 있는 방법 제시
- 매력적인 광고를 만드는 기획 방법 알려주기
3. 무료/유료 마케팅 채널 최대한 활용하기
- 네이버 검색 광고 활용하기
- 네이버 바이럴 활용하기
- 페이스북 활용하기
- 인스타그램 활용하기
- 유튜브 활용하기
- 틱톡 활용하기 등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날짜: 5/23(목), 5/30(목)
- 시간: 19:30~22:30(22시까지 강의 30분은 수강생 스마트스토어 진단과 Q&A)
- 장소: 마이워크스페이스 3호점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9 에이플러스에셋타워 1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