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만능을 넘어, 소비 지상주의 시대.
개미처럼 벌어 미친 듯이 쓰고 쇼핑중독과 폭풍 지름신에 시달리는 우리에게 상품경제시스템은 그냥 당연한 일상이 됐다. 지갑 한번 열지 않고 하루를 지낼 수 있는 신용사회가 도래한 지도 오래 전 일이다.
바람처럼 왔다가 이슬처럼 사라지는 것은 , 매월 겪는 급여통장의 현실이기도 하다. 해도 해도 끝이 나지 않는 잔업인지는 무한정 쌓여 있고, 사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은 많으나 삶은 비루하기만 한 세상이다.
다들 고민한다. 왜 나는 돈도 없고, 여친도 없고, 세상에 건물은 저리 많고, 그 건물 중에 내 집은 하나 없고, 통일도 대박이 되는 시대에 나에게는 그 흔한 대박 하나 없이, 무한도전을 보다 잠이 드는 게 일상이 된 것인지. 현재의 진리는 치킨이요, 미래도 모두 치킨집으로 수렴될 수밖에 없는 걸까?
아무리 벌어도 벗어날 수 없는 불안 사회
예전에는 자본주의 시스템이 우리에게 민낯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지 않았다. 지금 자본주의에서는 머나먼 미래로만 유예된 행복이 있을 뿐이다. 그 행복은 5억, 또는 10억으로 자꾸 인플레된다. 불안감이 자꾸 엄습할 수밖에 없다.
보험을 가입하고 연금액수를 늘리고, 재테크를 해봐도, 불안은 해소되지 않는다. 안정된 노후를 위해 도대체 얼마나 준비해야 하고, 얼마나 벌어야하며, 얼마나 쉬지 않고 일해야 하는 것인지, 감을 잡을 수 없다. 할아버지의 백그라운드도, 가족의 재력도, 내세울 학벌도, 모아둔 종자돈도 없는데, 무엇을 해야 할지 불안에 떨 뿐이다.
재테크의 고수가 되기를 강요하는 사회, 더 많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더 많이 소비해야한다고 끊임없이 유혹하는 사회, 이런 사회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잘 사는 길일까?
정말 돈이 우리를 구원해 줄까?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이 없다는 것에 대해서 본능적인 공포를 갖고 있다. 돈은 거래 수단일 뿐이고 실제로 돈이 없다고 일상이 올 스톱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돈의 부족에 대한 공포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다.
한 세대 전만해도 그런 공포는 낯선 것이었다. 그때는 돈을 안 써도 살 수 있는 ‘삶의 기술’이 있었기 때문이다. 화폐의존도를 줄이면, 돈 때문에 잃어버린 삶의 기술을 회복할 수 있다.
그런데 쓰지 않은 근육이 퇴화되는 것처럼, 개발되지 않고 사용되지 않은 삶의 기술은 갈수록 그 기능이 약화된다. 그럼으로 우리는 갈수록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쓰는 행위에 더 예속되어 버린다.
한국 남자들의 룸살롱 문화가 좋은 예이다. 왜들 그렇게 룸살롱에 가서 몇 시간에 수백만 원의 돈을 우습게 써버릴까? 그것은 잘 노는 법도 모르고 여자와 잘 지내는 법을 모르는 남자들에게 제일 손쉬운 방식이기 때문이다. 재미있게 술을 마시는 ‘삶의 기술’이 있다면 돈이 그렇게 많이 들 리가 없다.
술을 즐겁게 잘 마시는 것도 기술이고, 그런 기술도 연마가 필요하다. 그런데 사내 문화에서 그런 소소한 노력은 우습게 생각되고 루저 문화로 간주된다. 찌질하게 음미하고 아끼느니 호쾌하게 취하고 폭탄주로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취하는 것이 해외에도 수출한 자랑스러운 ‘한류음주문화’다.
삶의 기술이 없다는 것은, 비단 어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옛날 아이들은 막대기 하나만 갖고도 잘 놀았다. 요즘은 노는 법을 몰라 돈 들여 놀이과외, 놀이치료를 다 한다. 옛날 아이들은 자라나는 과정에서 어떤 놀이가 즐거운 것인지 스스로 발견해 갔다.
지금은 이런 자연스러움이 사라지고, 교육의 이름으로 틀이 강요된다. 아이들에게는 놀이 자체가 ‘삶의 기술’인데 그것을 스스로 찾고 연마할 기회를 박탈당하는 것이다.
잃어버렸던 ‘일하는 즐거움’을 회복하자
언제부터인가 열심히 노동해서 돈을 버는 것에 대해서 가치부여를 하지 않게 됐다. 돈은 재테크를 해서 불려나가는 것이고, 일상의 노동을 통해서 얻은 수입이나 월급은 재테크를 위한 종자돈 마련을 위한 것이 되어버렸다. 돈을 불리려면 더 큰 액수의 종자돈이 필요하기에 더욱 더 일을 해야 하는 딜레마에 빠진 것이다.
그러면 왜 그렇게 돈을 버는 것에 목을 매는 것일까요? 단지 은퇴 후의 경제적 안정을 담보하기 위해서 목돈을 만들어두어야 하기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안정된 노후도 환상이다. 얼마나 있으면 안정적일까? 5억? 또는 10억? 아님 그 이상? 그런데 정작, 그 10억을 가진 사람들도 불안해서 돈을 모으고 있다.
중요한 건 돈이 아니다. 지금의 40-50대가 은퇴를 할 시기가 되면 소비형태도 바뀔 것이고 삶의 패턴도 지금과는 다를 것이다. 한마디로 10억의 현금을 쥐고 있다 해도 그때의 기준으로 보면 얼마든지 부족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현금을 금고에 차곡차곡 쌓아둔다고 노후가 제대로 준비되는 건 아니다. 노쇠해서도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많이 만드는 것, 배우자와의 관계 회복, 삶의 기술을 가지고 자연과 사람들과 상호관계를 주고받는 일, 건강과 내 몸 관리에 대한 철학의 습득, 계속해서 일을 하는 것 등에 대한 준비 역시 돈 못지 않게 중요하다.
특히 어느 정도의 일은 나이에 관계없이 삶에서 대단히 중요한 요소다. 은퇴 후에 신나게 노는 것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이가 들어서도 자신만의 일을 할 수 있는 노동의 즐거움에 비할 바가 못 된다. 평생 천천히 일하고 쉬는 것다죠. 몸을 축내서 열심히 돈 벌어 모아봐야 노후에 건강이 없으면 다 헛것이다.
무엇을 위해 무엇을 희생할 것인지 잘 판단해야 한다.
남들보다 없어 보여도 괜찮다
이 사회는 더 많은 소비를 부추긴다. 우리는 더 욕망하고 소비하라는 끈적끈적한 유혹의 메시지로 도배된 사회를 살아간다. 사자마자 후회되는 물건도 끊임없이 쇼핑하고, 그게 내게 정말 필요한 건지에 대한 생각을 할 새도 없이 트렌드에 유행에 휩쓸려 간다.
소비라는 행위는 즐거움을 동반해야 정상이다. 그런데 소비를 통해서 정말로 순수한 즐거움을 얻고 있는가?장난감 코너에서 원하던 장난감을 사줬을 때 아이의 표정, 책을 너무 사랑하는 어떤 사람이 헌책방에서 원하는 책을 발견하고 값을 치렀을 때의 표정, 밴드에 빠진 젊은 인디뮤지션이 몇 달에 걸쳐 돈을 모아 악기점에서 원하던 기타를 구입했을 때의 표정, 그런 얼굴에는 기쁨과 생기가 가득하다.
뭔가를 소비함으로써 쾌락을 얻는다면 그런 쾌락이 얻어져야만 한다. 하지만 백화점이나 고급쇼핑몰에서 채우고 있는 쇼핑객들의 얼굴에는 그런 생기를 찾아볼 수가 없다.
젊음의 1번지 홍대입구에 가면 너무도 아름다운 패셔니스트들로 넘쳐난다. 그런데 한창 재밌게 잘 즐기고 살 그녀들의 표정은 그리 밝지 않다. 오히려 피로감이 가득해 보여요.
결혼적령기의 그녀들에게 최대의 관심사일 결혼, 인생에서 가장 거대한 교환인 결혼시장에서 조금이라도 더 나은 남자를 물색하기 위해서 자신의 몸값을 올리고 또 유지해야만 한다는 피로마저 느껴질 정도이다.
날조된 꿈에서 깨어난 중년들, 이제 어떻게?
이른바 ‘386세대’로서 우리 사회의 중추가 된 40-50대들도 날조된 꿈의 피해자인 것은 마찬가지다. 꾸준한 경제성장의 결과로 80년대 말부터 실질임금의 증가하여 90년대부터 소비시장의 급격히 발달하게 됐다.
386세대에게 ‘fake dream’의 아이콘은 최진실이었다. 새로운 소비에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그런나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최진실의 역할은 현실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상의 라이프스타일의 갭을 메우는 것이 각종 광고에 등장하는 것이었다. 자동차, 냉장고와 여타 가전제품 광고에서 최진실은 마치 자기 같은 여자와 결혼해서 저런 가전제품 갖추고 살아야 성공한 인생이라는 환상을 심어줬다.
386세대들은 대부분 광고 속의 최진실이 보여준 라이프스타일에 근접한 성취를 이뤄냈다. 그런데 그렇게만 하면 행복할 줄 알았는데 사실은 행복해지지 않았다. 갚아야 할 은행빚에 허덕이고, 허리에는 두툼한 뱃살만 늘어가고, 돈만 벌어다주면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했건만 아내와 아이들과의 관계는 갈수록 소원해졌다.
이 모든 것이 fake dream이었다. 남들보다 한발 빠른 사교육도, 아파트 장만도, 재테크도, 조기교육 때문에 기러기아빠 된 것도 모두 다 실체가 없는 어떤 신기루를 좇았기 때문이다.
꿈에서 깨어나 나의 삶에 나만의 질서를 부여하자
환상은 환상일 뿐이다. 꿈에서 깨어나면 언제나 현실은 우리를 냉정하게 기다리고 있다. 경제적인 삶이란 재테크의 고급기술을 터득하고 실천에 옮기는 삶을 의미하지 않는다. 바로 자신의 삶에 질서를 부여하는 삶을 의미한다.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해야만 행복한지, 어떻게 해야만 자신의 삶이 기쁨으로 충만하게 되는지 찾아내는 것이 급선무다.
우리의 시간, 돈, 건강, 정신을 통째로 앗아가는 조작된 환상을 쫓아가봐야 진정한 행복은 찾아지지 않는다. 삶의 기술을 되찾고, 그간 돈을 다 해결되고 얻어진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스스로의 힘으로 찾아간다면 잃어버렸던 나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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