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차피 구글 동영상 광고를 하려면 유튜브 채널이 필요하다
페이스북이나 기타 타 매체를 통해서 동영상 광고를 할 때는 별도의 페이스북 페이지 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작된 동영상 소재를 대행사 및 광고 진행 매체에 광고 세팅 작업 시 전달하거나 업로드하면 됩니다.
하지만 구글/유튜브에서 동영상 광고를 진행하려면 소재를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고, 이 링크를 가져가 광고 세팅해야만 합니다. 유튜브 채널 없이는 동영상 광고를 진행할 방법이 없습니다.
결국 지금이든 나중이든 유튜브 광고를 해야만 하는 사람이라면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놔야 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리고 어차피 채널을 만들 거라면 빨리 시작해야 조금이나마 더 이득을 챙길 수가 있습니다. 무슨 이득인지는 뒤에 설명하겠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단 대충 채널 만들고 영상만 업로드 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널도 개인 채널이고, 채널명도 본인 이름이고, 채널 아트나 아이콘도 없는 그냥 빈 깡통 채널에 동영상만 업로드해 놓은 경우들 말이죠.
하지만 디스커버리 광고라든지 일부 광고들은 영상을 클릭할 경우 영상이 업로드된 채널로 이동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는 채널을 꾸며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케팅 채널로서 최소한 준비해야 하는 사항은 나중에 따로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 백 마디 말보다 영상 하나로 설명하는 게 더 효과적인 시대
과거 PC통신이 한참 유행하던 시대는 텍스트의 시대입니다. 2000년초 모두가 흑역사 하나쯤은 가졌다는 싸이월드를 필두로 해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이 대세였던 시절은 이미지의 시대라고 하죠. 요즘은 유튜브, 틱톡 등 동영상 기반 플랫폼들이 엄청난 성장을 하면서 동영상의 시대라고들 합니다. 마케팅적으로도 결국 동영상을 활용해야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는 세상이 온 것입니다.
실제로 패션이나 뷰티 관련 스토어는 상세 페이지에 동영상 소재를 함께 넣어 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납니다. 사진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이라든지, 포토샵 등으로 이른바 사기(?) 샷에 속지 않으려는 고객들의 니즈도 생겨났기 때문인데요. 이런 용도로 사용하는 영상은 특별히 엄청난 편집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핸드폰으로도 가볍게 촬영이 가능해서 쉽게 추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글과 사진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사용법을 가진 제품들의 경우 동영상을 활용하면 좀더 쉽고 간편하게 고객들에게 안내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에 따른 효과는 CS에 대한 부담이 감소되고, 불편한 사용법에 대한 허들 또한 다소 내려가 구매전환유도도 한결 좋아지게 됩니다.
결국 이 치열한 마케팅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동영상 소재의 활용은 피할 수 없는 숙명과도 같은 요소입니다. 어차피 만들 동영상, 유튜브 채널을 활용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3. 리타깃팅 타깃 모수 수집
리타깃팅, 리마케팅 광고의 효율과 활용에 대해서는 몇 번을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모자랄 정도로 정말 중요한 점이란 건 다 알고 계실 겁니다. 다만 이런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이른바 모수를 확보하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보통 이런 모수를 모으기 위해 자사 웹사이트 등에 방문하는 사람을 수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막 사업을 시작한 스타트업이나 중소상공인은 기본적으로 방문하는 사람 수가 적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엔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편법을 활용해서 모수를 모으기엔 여러 한계가 있고, 나만의 자산이라 하기에도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내 타깃에 맞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게 된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채널과 구글 애드 계정을 연동하게 될 경우 유튜브 구독자는 물론이며, 채널 내 영상을 시청한 사람, 채널/영상에서 특정 액션을 진행한 사람, 채널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 등등 다양한 조건에 맞는 리타깃팅 타깃 모수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광고 상품을 활용할 경우 정말 쉽고 간편하게 모수를 모을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의 시청자 친화적인 운영 알고리즘을 백분 이용하면 좋은 동영상 소재를 제작해, 자연 유입으로도 자사 웹사이트 방문보다 훨씬 많은 모수를 모집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은 모수는 이 후 새로운 제품이나 브랜드 런칭 시 활용할 나만의 자산이 되는 겁니다.
마치며
이렇게 유튜브 채널을 당장 시작해야 하는 3가지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이렇게까지 얘기했는데도 아직 유튜브 채널을 만들지 않는 당신은…! 그 외에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서 얻을 다양한 이익과 이를 활용하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ㅍㅍㅅㅅ에서 함께하는 오프라인 강의 한번 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갑분 강의 광고)
[정재곤] 유튜브 트렌드부터 가장 효과적인 광고 방법까지
3월 진행 후 강의 피드백: 강연의 어느 부분이 제일 도움이 되었나요?
유튜브 광고의 전반적 이론과 실습을 다 다룰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유튜브 채널 개설은 했지만, 트래픽 확인이나 로직에 대해서 모르는 것들이 많았는데 유튜브 마케팅 입문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광고 세팅 관련 팁
설정 관련 활용 노하우
2주 동안 강의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꼼꼼하게 자료 준비하셔서 믿음이 갔어요. 강의 장소가 쾌적해서 좋았습니다.
기초적인 내용부터 짬짬이 팁까지! 감사합니다!
유튜브의 세상이 도래했습니다. 조금만 둘러봐도 곳곳에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는 법, 유튜브로 돈을 버는 법 등 다양한 강의와 책이 쏟아지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이를 마케터의 관점에서 쉽게 풀어주는 곳은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저 유튜브가 대세라고 쫓기듯이 대충 영상 만들어서 광고만 돌리시면 해결되지 않습니다. 언제까지 잘 알지도 못하고 그저 대행사를 통해서만 마케팅을 진행하실 건가요?
영상 기획에서부터 제작, 그리고 효율적인 영상 업로드 및 광고 집행까지! 2011년부터 실제 크리에이터 활동을 해왔으며, 10여년간 게임, 뷰티, 푸드 등 다양한 업체에서 마케팅 실무를 직접 해온 실무자가 여러분들에게 더 넓고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해드리려고 합니다.
재미없는 이론만 나열하지 않고,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예시와 실습을 기반으로 여러분들에게 단비 같은 정보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2019년의 소비자는 유튜브에 모여 있습니다.
유튜브를 흔히 키즈나 10대, 20대가 많이 보는 채널로 알지만, 몇 가지 통계만 봐도 오히려 5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즐기는 채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SNS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이용 시간을 자랑할 정도로 온 세대가 이용하는 채널인 셈이죠. 그러니 기업 입장에서나, 유튜브 채널을 키우는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나 유튜브를 이용한 광고와 마케팅은 필수인 셈입니다.
마케팅은 마케터의 영역이 아니라 모두가 알아야 할 영역입니다. 자기 가게를 하든, 하나의 브랜드를 영업하든,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회사에서 내놓든 일단 ‘알려야’ 소비자들의 잠재 선택군에 들어가기 때문이죠. 그래서 요즘은 유튜브 마케팅을 SNS와 함께 꼭 가져가야 할 마케팅 채널로 뽑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유튜브 광고’라고 하면 굉장히 금액이 많이 들어간다든가, 화려한 영상을 뽑아야 한다든가 하는 선입견을 가져서 선뜻 유튜브 마케팅을 시작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내 상황에 맞는 유튜브 광고를 시작할 수 있게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 유튜브 광고에 대해 기본부터 배워보고 싶은 분
- 유튜브는 물론이고 그 외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에 대해 배우고 활용하고 싶은 분
- 홍보 채널로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방법이 알고 싶은 분
- 효과적인 광고용 영상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신 분
- 효율적인 유튜브 광고를 진행 하고 세팅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분
- 개인 크리에이터지만 내 채널을 홍보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분
- 유튜브 광고와 세팅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효과적인 유튜브 광고 세팅을 위한 팁을 드립니다.
- 유튜브 광고와 마케팅 초기부터 진행하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도 진행한 마케팅 실무진의 꿀팁도 드립니다.
- 유튜브 광고의 세팅뿐 아니라 유튜브 브랜드 채널, 개인 채널의 세팅을 통해 노출 극대화와 유입 극대화하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습 포함)
1강: 이것만은 알고 넘어가자, 유튜브와 숏 비디오 플랫폼 트렌드
1교시: 트렌드 빠르게 훑어보기
- 유튜브+동영상 플랫폼의 성장과 변화 그리고 각 플랫폼의 특징
2교시: 구글/유튜브 동영상 광고에 대한 이해
- 유튜브 광고의 종류 및 광고별 특징과 진행 시 주의해야 할 점
3교시: 좋은 동영상 광고의 조건
- 같은 시간 같은 돈을 투자해서 만들더라도 사람들의 반응을 더 끌어낼 수 있는 광고 영상은?
4교시: 효율적인 동영상 광고를 기획하는 요령
- 한 번의 촬영으로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동영상을 만들어보자
- 이제는 모르면 안 되는 스토리보드,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5교시: 브랜드 채널 개설 방법과 브랜드 또는 마케팅을 목적인 채널을 운영하는 방법 및 예시
- 개인 채널과 브랜드 채널의 차이?
- 대박 채널을 구성하는 기본 4요소, 어떻게 만들어야 효과적일까 고민해보자
2강: 유튜브 광고 세팅과 채널 세팅으로 노출을 극대화해보자
1교시: 자연 유입을 부를 수 있는 유튜브 동영상 알고리즘의 이해
- 유튜브 채널의 효율적인 운영 방법
2교시: 유튜브 동영상 광고 세팅 실습
- 기초 타깃 설정에서부터 적절한 입찰가 세팅 팁, 그리고 리마케팅 타깃을 활용하는 방법 등
3교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분석법
- 내가 만든 영상이 잘 만들었는지, 내 채널이 잘 운영되는지 확인 하는 방법
4교시: 인플루언서/유튜버를 활용한 마케팅 진행시 알아둬야 하는 사항들
- 구독자 많다고 좋은 게 아니다, 내 광고와 어울리는 인플루언서 찾는 법
- MCN이란? 대표적인 MCN의 종류와 그 특징들
- 실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예시
5교시: 저작권 및 커뮤니티 가이드에 대한 이해
- 저작권을 모르면 비싸게 만든 영상 활용도 못해볼 수 있다
- 이제는 반드시 챙겨야 할 저작권과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 날짜: 5월 14일(화) 21일(화) 2주 과정
- 시간: 07:30~9:30PM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1강: 유튜브, 틱톡, 인스타스토리 등 플랫폼 트렌드와 이용 전략
2강: 유튜브 광고 세팅과 채널 세팅으로 노출을 극대화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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