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모든 사람에게는 공평하게 동일한 시간이 주어지지만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물이 달라진다. 오늘 homify를 통해 10분만 투자해도 엄청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청소 방법을 만나보자.
물론 물리적으로 깨끗한 실내를 유지하기 위해선 집안 구석구석 청소해야 하지만, 갑작스럽게 손님이 방문한다거나 청소시간이 부족할 땐 이 방법들을 활용하면 짧은 시간 안에도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몇 시간에 걸쳐 청소했음에도 실내가 확연히 달라지지 않는 경우에도 이러한 팁을 참고할 수 있다.
평소에 청소와 정리 정돈을 잘 해두면, 급할 때에도 허둥대지 않고 빠른 시간 내에 필요한 물품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비상 상황에서도 유리하다. 비록 사소해 보이는 아이디어지만 디테일의 차이가 큰 변화를 만드는 법이니 잘 살펴본 후 적용해 보자!
1. 침구를 바꿔라
쾌적한 침실을 연출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닥 청소가 아닌 ‘침구 갈이’이다. 침대는 침실에서 단연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가구이기 때문에, 침대의 분위기만 달라져도 침실 전체의 분위기가 바뀔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침구가 쾌적한 분위기를 배가할 수 있을까? 아무래도 침구의 청결 상태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빛바랜 패브릭보다는 선명하고 깔끔한 패브릭이 청결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이 같은 침구갈이는 몇 분이면 되는 아주 간단한 작업이기 때문에 당장 시도해 보길 바란다.
2. 우편함 비우기
만약 우편함을 자주 확인하지 않는다면, 지금 확인해 보자. 우편함 가득 범람하고 있는 편지들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마음먹고 우편함을 깨끗이 비워 보자. 그리고 필요 없는 뉴스나 간행물들이 정기적으로 날라오고 있다면, 구독을 취소하자!
또한 반드시 읽어야 하는 우편물을 놓치진 않았는지 확인할 것. 우편물을 하나씩 꼼꼼히 확인하더라도 오랜 시간이 걸리진 않을 것이다. 우편함을 비워내는 시간은 단순히 우편을 정리하는 것 이상으로 당신의 삶에 필요치 않은 것들을 정리하는 중요하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3. 비상 키트 만들기
최근에 들어 전 세계에 이상 기후 및 자연재해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여름엔 이례 없는 폭염과 열대야에 시달리는가 하면, 겨울엔 폭설과 강추위로 고생한다. 그뿐 아니다. 요 몇 년 사이 우리나라에 일어나는 지진의 강도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homify에서는 비상키트를 구비해 둘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큰 쇼핑 가방이나 튼튼한 천 가방에 물 몇 병과 에너지바, 혹은 비상 식량을 비축해 두자. 그리고 현관 주변이나 눈에 잘 띄는 장소에 걸어 둘 것. 이 아이디어야말로 몇 분만 투자하면 목숨까지 구할 수 있으니 정말 효과적이지 않은가!
4. 창을 닦아 보자
아무리 실내를 깨끗이 청소해도 창문에 먼지와 얼룩이 가득하다면 깨끗한 느낌을 줄 수 없다. 게다가 창의 먼지는 실내로 들어오는 햇볕을 차단함으로써 실내를 더욱 어두워 보이게 만들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 채광이 충분히 스며들 수 있도록 창을 정기적으로 닦자. 유리창 전용 클리너와 와이퍼를 사용하면 창을 깨끗이 닦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용품이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 식초를 희석한 물과 신문지를 활용하면 쉽고 간단하게 유리창을 청소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5. 바닥에서 벽으로 옮기자
집에 있는 소품 중 바닥에 비치된 것들이 있다면 모두 벽 위로 올려 보자. 예를 들어 액자나 화분이 바닥에 놓여 있는 경우 벽이나 선반 위로 옮기길 바란다. 이렇게 함으로써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는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여태까지는 바닥의 물품들을 모두 치운 후 청소해야 했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만큼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6. 특별한 공간 만들기
집 안에 특별한 포인트가 있는 공간을 만들자. 포인트를 둔 공간은 시선을 한 곳으로 모음으로써 실내 장식에 공들인 듯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갑작스럽게 손님이 방문했을 경우 집을 잘 꾸며 놓은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어 좋다.
컬러 포인트가 있거나 화려한 패턴을 가진 쿠션을 소파에 두면 손님의 시선을 끌기 때문에, 다른 공간이 비교적 덜 정리됐더라도 눈에 띄지 않는 효과가 있다.
7. 먼지와 머리카락을 제거하라
먼지와 머리카락은 불청결의 아이콘과도 같다. 그러므로 선반이나 텔레비전, 혹은 카펫이나 소파 등에 먼지나 머리카락이 보인다면 즉시 청소하자. 먼저, 선반이나 텔레비전과 같이 먼지가 쌓이기 쉬운 곳은 젖은 걸레를 사용하여 한 번 먼지를 닦아낸 후 마른 걸레로 물기를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물기가 남아 있는 경우, 새로운 먼지가 쉽게 달라붙기 때문이다.
그리고 카펫이나 소파와 같이 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청소기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청소용 롤러를 활용할 것. 표면을 롤러로 쓱쓱 문지르면 청소기로도 치우기 어려운 머리카락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8. 샤워 부스와 커튼을 정기적으로 닦자
곰팡이가 있는 욕실은 아무래도 청결한 느낌을 주기 어렵다. 그렇기에 욕실에 곰팡이가 생긴 경우, 곰팡이가 있는 부분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그렇지 않다면 당장 청소하길 바란다.
욕실은 거의 매일같이 물이 닿기 때문에 특별한 청소가 필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습도가 높은 욕실은 의외로 세균이나 곰팡이가 쉽게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깨끗이 청소한 후 충분히 건조함으로써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9. 스크린을 깨끗이 닦자
집에 컴퓨터가 있는 경우 화면을 깨끗이 닦길 바란다. 더러운 컴퓨터 화면으로는 생산적인 일을 하기 어렵다. 또한 더러운 화면 때문에 눈을 찌푸리면 업무뿐 아니라 시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컴퓨터 화면은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자.
10. 꽃 구입하기
청소와 꽃을 구입하는 게 어떤 연관일까? 물론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긴 어렵다. 그러나 꽃이 실내 장식에 주는 심미적인 효과를 생각하면 꽃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신선한 꽃은 실내를 환하게 함으로써 실내 분위기를 완벽히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청소를 마친 후에 깔끔하고 청결한 실내 분위기를 강조하고 싶은 경우, 꽃을 활용해 보자!
원문: Homify / 필자: Seulki J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