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서도 노천탕을 즐길 방법은 없을까. 실내와 실외 중간에 있는 제3의 공간, 베란다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스파 펜션이나 호텔, 리조트 등에서 이미 경험해 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환기가 편하고 실내에서도 야외 분위기를 제대로 살릴 수 있는 베란다는 노천탕 분위기와 흡사하게 목욕이나 족욕 및 반신욕을 즐길 공간이다.
실내 생활 공간에 비해 습기 걱정이 적기 때문에 몇 가지 사항에만 주의해 시공하고 관리하면 큰 부담 없이도 당신만의 멋진 스파를 완성 가능하다. 고층 아파트의 경우라면 높게 탁 트인 풍경은 덤이다. 평범한 노천탕에서는 결코 느낄 수 없는, 과감한 개방감과 자유로운 일탈감까지 즐길 수 있으니 더욱 매력적이다.
오늘은 베란다에 욕조를 설치하고 싶은 당신을 위해 시공 방법과 주의할 점, 스타일링에 대한 정보를 모아보았다. 건강과 낭만, 재미가 있는 일상을 꿈꾼다면 주목해 보자.
1. 어떤 소재의 욕조를 선택할까
베란다에 설치하는 욕조는 인조대리석이나 실키 소재가 가장 대중적이다. 기능성을 더해 월풀 욕조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월풀 욕조는 수도 설비 외에 방수 전기 설비까지 함께 진행해야 되기 때문에 시공하는 베란다의 현재 상태에 따라 비용이 추가될 수 있다.
동양적인 이미지의 스파를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편백나무 욕조를 추천한다. 실키 욕조를 10~30만 원대로 잡고, 인조대리석을 30-50만 원대로 잡는다면 같은 규격의 편백 나무 욕조는 80~100만 원대로 추정한다. 가격 차이는 나지만 은은한 향과 목재 특유의 운치에 매력을 느낀다면 그만큼 가치가 있는 선택이 될 것이다. 물론 규격과 디자인, 품질, 업체에 따라서 가격은 모두 다르다.
2. 매립형 욕조
욕조를 시공할 때는 욕조가 독립형인지, 매립형인지 살펴야 한다. 매립형 욕조는 표면에 평평하고 벽 부분을 방수 마감하기 때문에 청소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하지만 외부 프레임 속에 고정시키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외형이 자유롭지 못하고 시공 비용이 추가된다는 단점이 있다. 안정감 있는 형태로 편안하면서도 넓은 욕조를 원한다면 극복을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선택지이다.
3. 독립형 욕조
독립형은 시공이 간단하고 저렴하지만 안정적이지 못하고, 물이 튀거나 흐르는 것을 완벽하게 컨트롤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우아하고 유연한 디자인 덕분에 맵시 있는 이미지를 연출하기에는 좋으니, 욕조 외면으로 흐르는 물만 부지런하게 닦아낼 수 있다면 추천한다.
4. 욕조를 시공할 때 반드시 갖추어야 할 조건
베란다에 욕조를 시공할 때는 수도와 배수 조건을 갖춰야 한다. 욕조에 물을 채울 수도 시설과 사용 후에 욕조의 물을 비우는 배수 시설은 필수다. 국내 아파트 베란다에는 대부분 온수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지 않으니 보일러 배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만약 온수 배관이 되어있지 않다면 전기로 물을 데우는 제품을 추가로 구매해 설치하는 것으로 대처하자.
전체 예산은 욕조 옵션에 따른 비용과 시공 비용을 합친 금액으로 예상하면 된다. 원하는 장소에 수도와 배수구가 있는지, 온수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에 따라서 가격을 예상한다.
5. 욕조를 설치할 베란다 조건
베란다에 욕조를 설치할 때는 그 주변의 방수 및 환기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주변으로 물이 새는 틈이 있다면 곰팡이가 생기는 시발점이 되며, 환기를 제대로 시키지 못하는 것 역시 결로와 벽 곰팡이의 원인이 된다.
물이 닿을 모든 부분은 방수 처리하고 수시로 환기해야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만약 환기에 제한이 있다면 베란다라고 하더라도 환기구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 현명하다.
6. 베란다 바닥은 어떻게?
욕조를 넣고자 하는 베란다 바닥은 도기나 타일, 석재로 마감해야 관리가 편하다. 하지만 환기 조건을 갖추고 물기를 바로바로 닦으며 관리한다면 우드 바닥도 충분히 가능하다. 하지만, 장시간 뜨거운 열과 습기에 노출되는 공간인 만큼, 단열성이 좋으며 습기에도 쉽게 부패하지 않는 열처리 목재 바닥을 추천한다.
7. 욕조가 있는 베란다, 이렇게 스타일링 해보자
노천탕 분위기를 제대로 살려보고 싶다면 관상용 자연석이나 녹색 식물, 흰색 자갈을 욕조 주변으로 매치해 보자. 장식용 초 나 등불 디자인의 고풍스러운 조명으로 운치 있는 풍경을 연출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로마 오일을 촛불용 버너에 넣어 향을 내거나 인테리어 디퓨저, 향초 등으로 장식과 힐링 효과를 한꺼번에 살려보는 것도 추천한다.
원문: Homify / 필자: J. Ku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