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키투데이, 자체 기획전…. 모든 강사가 그냥 하라고만 합니다. ‘이거 공짜니까 그냥 해야 해. 무조건 해. 그냥 하면 노출 더 되는 거야, 그러니까 해!’ 이게 답니다. 기계적입니다. 왜 해야 하는지, 왜 이것이 좋은지는 안 가르쳐 줍니다.
왜 해야 할까요? 단순히 노출 때문일까요? 당연히 노출이 많아지면 전환률이 높아질까요? 아니면 노출이 많아지면 매출이 상승할까요? 당연히 아닐 겁니다. 상품, 가격, 시즌, 적절한 설득 등이 필요하고 일단 상품이 좋아야 팔리겠죠. 노출이 많이 된다 해서 판매가 되는 상품은 누구나 팔 수 있는 상품이거나 브랜드 상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럭키투데이 운영하는 방법
그렇다면 기본적인 럭키투데이는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까요. 럭키투데이는 어떻게 설정이 될까요? 대충 아시다시피 한번 진행한 상품은 30일 뒤 진행 가능합니다. 럭키투데이라는 네이버 구좌란에 노출이 됩니다. 럭키투데이는 이미지와 제목을 따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럭키투데이 노출 기준은 뭘까요? 당연히 처음 접속하면 인기순으로 상품이 뜹니다. 최신순이 아닙니다. 최신순으로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보통은 인기순으로 보죠. 그렇다면 인기순이 어디 진짜 인기순으로 반영이 되던가요. 당연히 기존 쇼핑 검색에서 노출된 상품이 판매가 많이 되는 점수가 반영이 되겠죠.
상품이 잘 팔리는 시즌 상품을 럭키투데이를 하면 아주 효과적일 수 있다는 간단한 답이 나옵니다. 또한 현재 판매량이 많은 상품이 럭키투데이에 들어가면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럭키투데이의 쇼핑 검색에서도 럭키투데이 구좌 , 럭키투데이 자체 카테고리 노출, 검색 노출이 되면서 더 판매가 활성화되고 부스터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냥 공짜라서 하는 게 아니라 시즌에 맞게 생각하면서 상품을 등록하고 럭키투데이를 진행하자는 것입니다. 단일 상품이라면 그 상품만 죽어라 럭키투데이하면 되겠지만 한 가지 상품만 판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부분이고 조금 더 열심히 상품 수를 늘려가면서 시즌에 맞게 판매량이 가장 많은 나의 시즌 상품을 럭키투데이로 밀어주는 겁니다.
누구는 짧게 해서 다양한 상품을 밀라고 하는데 그냥 15일씩 밀어도 됩니다. 럭키투데이에 15일씩 넣어서 그 상품이 하루 100개씩 팔리면 그냥 그 상품 자체가 럭키투데이의 해당 상품의 카테고리에서 1등을 먹을 확률이 계속 높아집니다.
럭키투데이에서도 판매되고 기존 쇼핑 검색에서도 부스터가 붙으면 베스트 상품에 노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스트 상품은 확실히 판매가 많이 되는 시즌 상품 위주로 뜨더군요. 판매 안 되는데 베스트가 될 리 만무하니까요. 이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판매의 이점 중 럭키투데이는 확실히 판매의 부스터 역할을 하니 정확하게 인지하고 활용하자는 것입니다.
A라는 8월 시즌 상품을 무턱대고 7월에 시작해버렸다고 칩니다. 8월에 상품 판매율이 올라가니까 좀 더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 럭키투데이를 하고 싶은데, 이미 한 상품이라면서 30일 뒤 진행하라고 뜨면 어떤 느낌일까요? 아주 짜증 날 겁니다. 그렇다고 새로 등록해서 럭키투데이를 한들 그게 검색 노출이 되고 럭키투데이에서 많은 노출이 되는 부분에 들어갈까요? 불가능합니다.
럭키투데이 자체도 생각하면서 잘 써야 합니다. 괜히 럭키가 아닙니다. 럭키투데이 하나만 잘 이용해도 충분히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아끼자는 건 당연히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하되 마케팅 연간 계획에 맞게 럭키투데이도 잘 활용해야 합니다.
럭키투데이 노출은 아까 말했듯이 예전보다 훨씬 좋아졌습니다. 쇼핑 검색에서도 특정 키워드에서 710번째 사이 많게는 럭키투데이가 검색 노출되는 세부 키워드도 본 적 있습니다. 이것 또한 노려볼 다양한 판매 전략 중 하나죠. 한 번 더 말씀드리지만 괜히 럭키투데이가 아닙니다(핫딜 럭키투데이는 다른 겁니다).
기획전 진행하는 방법
자, 그럼 기획전으로 넘어가 봅시다. 네이버에 기획전이라는 카테고리가 따로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도 보시는 분이 꽤 됩니다. 제가 지금 판매하는 리빙과 육아쪽에서도 매출이 일어납니다. 기획전은 50가지 같은 상품 카테고리를 판매하면 진행 가능합니다. 할 수 있는 상품은 리빙, 육아, 패션 등 5가지 정도입니다.
자체 기획전이란 자체적으로 행사를 기획해서 할 수 있다는 이야기죠. 당연히 외부에 노출됩니다. 기획전에서 판매되면 ‘기획전’이라는 판매유입이 잡히고 럭키투데이는 럭키투데이라는 판매 유입이 잡힙니다. 기획전으로 판매가 되는 이유를 곰곰이 보니까 럭키투데이처럼 추천해주는 상품으로 뜨더군요. 내가 본 기획전 상품, 혹은 내가 본 기획전 상품과 비슷한 상품 이런 식으로 추천해주는 게 뜨기도 합니다.
하나의 노출을 좀 더 내기 위해서 우리는 열심히 돈을 주고 광고합니다. 이걸 놓치면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같은 카테고리에 50가지 상품을 등록해야 하는데 어렵습니다. 초기에 기획전은 꿈도 못 꿉니다.
다만 좋은 방법이 있긴 합니다. 같은 상품을 쪼개서 등록하는 거죠. 색상을 쪼개서 등록해도 됩니다. 같은 종류 상품의 색상을 쪼개도 어뷰징은 아닙니다. 그렇게 하면 50개의 상품을 채우기 어렵지 않을 겁니다. 당연히 같은 이름에 색상만 다르게 하진 않겠죠? 품명마다 세부 키워드를 조금씩 다르게 해서 운영해도 좀 더 많은 노출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등록해서 50개의 상품을 채웠다면 기획전을 진행해도 무관합니다. 중복 상품이 있어도 그냥 통과됩니다. 진행하는 방법은 그냥 다른 사람들 거 보고 따라해도 되지만 네이버 쇼핑 가이드에 기획전 관리 가이드가 있습니다. 이 정도는 보고 하실 수 있겠죠?
직접 해보니 기획전의 경우 노출이 잘되고 판매가 잘되는 것을 적극적으로 네이버에서 앞으로 밀어주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뇌피셜이긴 하나 특정 시간대에 저의 스토어팜 트래픽이 상승했는데 유입 경로로 알만한 곳이 없더군요. 그래서 상품을 찾아보니 잘 팔리는 상품의 기획전을 앞으로 밀어주고 나머지는 최신순으로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어차피 인기순입니다. 판매가 잘되는 메인 상품을 걸고 기획전을 하다 보면 좀 더 많은 트래픽을 끌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당연히 시즌, 시간, 상품, 가격 등의 다양한 요소는 기본적으로 깔고요.
마지막으로
자신의 상품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대표님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제게 그렇게 말하신 분의 상품을 10분 정도만 서치해보니 더 좋고 저렴한 상품이 많았습니다. 시장을 잘 보는 눈을 가지는 것이 진짜 대표님의 역량입니다. 큰 그림을 보라는 거죠.
대표 겸 모든 일을 맡고 있다면 제품을 잘 볼 수 있도록 주변 사람들의 힘을 빌리세요. 혼자 하려 하지 마세요. 당연히 혼자 해서 성공하면 멋있지만 누군가에게 도움받아서 성공한다면 더 멋진 성공이 빨리 오지 않을까요? 누구나 오류는 범하는 법이고 그에 따른 리스크는 대표가 지지만 의견과 가설은 혼자 세우는 것보다 여럿이 세우는 게 좋다고 봅니다. 판매하시더라도 늘 다양한 시각으로 자신의 제품을 보완해 나가길 바랍니다.
원문: 아이보스
[앵콜/최재명] 1억 벌어들이는 스마트스토어 만들기 올인원 강의
이 강의는 온라인 강의와 현장 강의를 모두 제공하는 올인원 강의입니다.
- 온라인 강의: 스마트스토어에서 모르면 안 되는 내용인데 의외로 많은 분이 간과하는 부분을 따라 할 수 있게 온라인 강의로 찍었습니다. 30일간 무제한 복습이 가능합니다.
- 현장 강의 : 오프라인에서 강사가 알려주는 강의입니다.
- 온라인 강의와 현장 강의의 내용은 다릅니다. 가장 아래 커리큘럼을 확인해 주세요.
외부의 스마트스토어 강의를 보면 스마트스토어를 투잡하는 법이나 상품등록만 잘하면 상단에 뜬다는 식으로 알려줍니다. 그러나 실제로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네이버가 수수료 정책이 쇼핑몰 판매자들에게 좋은 만큼 사람들이 몰리고, 이런 상황에서 상품 등록만 잘해서는 상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모르는 사람들을 이용해서 무료로 강의하고 추후 비싼 유료 강의로 유도해서는 그 사람들끼리 구매하게 해서 일시적으로 상단에 뜨게 합니다. 강의가 끝나면 결국 혼자서는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게 됩니다. 곧 살아남을 수 있는 쇼핑몰을 알려주는 게 아닌, 스마스트스토어를 이용해서 어뷰징 활동을 알려주는 곳이 많습니다.
픗픗에서 살아남는 스마트스토어, 오래가는 스마트스토어로 만들기 위해선 어떤 활동들이 수반되어야 하는지, 결국은 쇼핑몰인 스마트스토어를 어떻게 기획하고 마케팅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이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3월에 한 강의가 너무 반응이 좋았으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 월요일 퇴근 후 3시간씩 3번은 실무진들이 굉장히 오기가 힘들었다는 점
- 상품 등록은 수준이 다들 너무 달라서 어떤 사람은 스마트스토어 아이디 만들고 UI도 모르고, 어떤 사람은 상품 등록시에 어떤 메뉴가 어디 있는지 모르는 등 상품 등록은 시간을 오히려 잡아먹었다는 점
- 진짜 중요한 쇼핑 검색 광고와 키워드 광고에 대해서도 말했는데 키워드 광고나 쇼핑 검색 광고에 대해 해보신 분이 없어서 좋은 얘기 흡수하지 못했다는 점
그래서 5월에 하는 앵콜강의는 이렇게 바꾸려고 합니다.
- 두 번의 강의로 오프라인에서는 꼭 필요한 실습과 온라인에서는 다 알 수 없는 정보 위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 상품 등록은 언제든지 다시 복습하실 수 있게 튜토리얼(실습) 강의를 찍어서, 실제 상품 등록할 때 온라인으로 계속 보시면서 단계별로 따라할 수 있게 구성하겠습니다. 2번 수강하고 싶은 분들은 올인원 강의를 선택해 주세요. 올인원 강의 바로 가기
- 쇼핑 검색 광고는 6월에 온라인 강의를 촬영해 추후 제공하겠습니다.
- 바닥부터 구른 실전 생존형 강사가 알려드립니다. 쇼핑몰 관련해서는 스마트스토어 이전부터 안 해본 게 없습니다.
- 오픈마켓, 소셜마켓, 스마트스트어 등 각 채널에 모두 통하는 경쟁력 강화 전략과 함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스스로 실험과 가설을 통해서 몸소 느낀, 살아남고 성공하는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 찾아낸 방법을 나누려고 합니다.
-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고 매출이 오르지 않는 분
- 스마트스토어 유·무료 강의를 들어봤지만 내 스토어에 실제 적용할 수 없었던 분
- 스마트스토어 매출을 일으키는 채널 활용법이 궁금하신 분
- 상품 등록 방법이나 운영 등 필수 정보에 대해 모르는 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꼭 인터넷 강의와 병행해주세요.
- 혼자서 할 수 있는 모든 스마트스토어 구성, 마케팅, 전략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 지금 당장에 매출에 영향을 주는 스마트스토어의 포인트를 알 수 있습니다.
- 적은 비용으로 극대화된 매출을 끌어낼 노가다 마케팅을 알려드립니다.
- 당장 1개도 판매 못 하던 스토어를 하루 10개부터 100개까지 팔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후기 모음
저도 7년 차 마케터고 이리저리 교육 많이 들어보았지만 이렇게 실전형으로 당장 필요한 스킬을 알려주는 강의는 거의 처음입니다.
솔직히…ㅠ 이때까지 들었던 SNS 관련, 포털 관련 등…여러 강의중에 제일 가성비 넘치고 최고의 강의라 자부합니다!
온라인 1강. SEO에 맞춘 상품 등록(4강 패키지)
1. 스마트스토어 공식 SEO 가이드
- 공식 SEO 가이드와 사례
- 실무진만 알 수 있는 업데이트된 SEO 가이드
- SEO 가이드에 따른 업종별 상품 노출 순위 확인하기
- 업종별 SEO가이드
2. 노출 공식 가이드
- 실무진이 알려주는 황금 노출 공식
3. 노출에 중요한 요소들
- ○○○과 ○○○○와 ○○○○
4. SEO에 따른 상품 등록 방법 실습하기
온라인 2강.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비즈전자상거래 활용하기
1. 네이버 애널리틱스 분석을 활용하는 방법
- 실제 고객의 유입 검색어 파악하기
- 실제 유입되는 고객층 파악하기
- 인기 상품의 체류시간 파악하기
- 베스트 상품 검색어의 노출 대비 클릭률 파악하기
- 스마트스토어 개선 전후 1주일 방문자 수 비교
2. 비드 어드바이저 활용하는 방법
- 스토어 주 매출 발생 채널 체크하기
- 유입 대비 결제율 체크하여 개선하기
- 분석 바탕으로 개선하는 방법
3. 문의 글 및 리뷰를 통한 개선
※ 온라인 강의는 30일간 무한 복습 가능합니다.
현장 1강. 내 상품이 왜 안 팔리는지 분석하고 전략 세우기 (5/23 목)
1.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와 상품의 특징 정리하기
- 구매 이유, 상품의 특징, 상품의 차별성 분석
- 쇼핑몰에 맞는 고객 세분화와 공략할 타깃 선정
2. 구매 고객의 연령, 성별, 직군
3. 구매 고객의 상황 페르소나 만들기
-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 만들기
- 내 고객이 느끼는 상품의 가치 분석
4. 내 상품을 구매 시 고객이 가질 수 있는 매력과 좋은 점
5. 구매한 고객이 제품 사용 시 느낄 수 있는 장점
6. 경쟁사 찾아보기 & 경쟁사 분석
- 후기를 분석하는 방법
- 고객의 결핍 찾기
-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제품 포지셔닝 잡기
7. 숨겨진 황금 키워드 찾기
- 이해한 제품의 키워드에 맞는 키워드 정리하기
- 내 카테고리의 네이버 쇼핑 경쟁률 파악
8. 상세 페이지, 이미지, 상품명 등 콘텐츠 방향성 잡기
현장 2강. 스마트스토어에도 필요한 마케팅 채널 전략(5/30 목)
1. 상품 활성화하기
- 상단 노출의 가능성이 있는 방법
- 럭키 투데이 똑똑하게 활용하기
- 가격 비교를 만드는 방법 알려주기
- 스마트스토어 각 기능 활용해 상품 활성화하는 방법 실습
2. 상품 활성화를 위한 채널 찾기
- 자신의 상품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광고 채널 제시
- 각 수강생의 채널을 이용하고 광고할 수 있는 방법 제시
- 매력적인 광고를 만드는 기획 방법 알려주기
3. 무료/유료 마케팅 채널 최대한 활용하기
- 네이버 검색 광고 활용하기
- 네이버 바이럴 활용하기
- 페이스북 활용하기
- 인스타그램 활용하기
- 유튜브 활용하기
- 틱톡 활용하기 등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날짜: 5/23(목), 5/30(목)
- 시간: 19:30~22:30(22시까지 강의 30분은 수강생 스마트스토어 진단과 Q&A)
- 장소: 마이워크스페이스 3호점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9 에이플러스에셋타워 1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