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프로젝트는 다른 재화를 구매하는 것과 달리 큰 예산이 필요하다. 물론 음식을 만들어 먹고 옷을 지어 입는 데도 정성과 시간이 들어가지만, 이와 비교하면 주택 프로젝트는 훨씬 긴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그래서 많은 이가 집을 짓는 동안 여러 가지 스트레스와 압박에 시달린다. 특히 돈과 관련된 일이라면 더욱더 골치 아픈 일이 많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번 기사는 완벽한 주택 프로젝트를 위해 꼭 고려할 일곱 가지 비용을 이야기한다. 처음 도전하는 주택 프로젝트라면 누구나 한 번쯤 복잡하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럼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 차례다.
1. 우리 집이 들어설 땅을 구매하는 비용, 지가
집이 들어설 자리를 구하지 못했다면 먼저 지가를 생각해야 한다. 지가는 말 그대로 땅값을 뜻하는데, 시공비와 더불어 전체 예산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비용이다. 주변의 대지 조건을 세심하게 고려하고 땅을 알아보자. 이때 부동산 전문가나 건축가와 함께한다면 좋다. 믿을 수 있는 전문가에게 질문하고 가족의 의견도 주의 깊게 듣는 건 어떨까? 대지와 관계가 있는 모든 맥락을 고려해 완벽한 땅을 구하자.
2. 완벽한 공간을 준비하는 첫걸음, 설계비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집을 짓고 싶다면 설계비를 아끼지 않는 것도 좋다. 실제로 설계가 나쁘다면 짓는 건물의 품질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대부분 건축사무소에서는 평당 얼마씩 설계비를 받는 경우가 보통이다.
공공 발주사업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설계비를 산정하는 방법은 총공사비, 평당 공사비, ㎡당 공사비와 설계의 종류, 그리고 설계도면의 양에 따른 비율로 정한다. 설계비용과 별도로 구조, 전기, 인테리어 등 비용도 생각하는 것이 좋다.
3. 우리 집을 실제로 짓는 데 들어가는 비용, 시공비
시공비는 주택을 짓는 데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비용이다. 기초공사에 들어가는 비용, 시공 전문가에게 지급할 인건비, 자재를 구매하는 데 드는 예산 모두 시공비로 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설계비와 마찬가지로 전문가의 능력과 자재의 품질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이다.
지나치게 넓은 면적으로 건물을 계획하면서 낮은 품질의 생활공간을 만드는 것보다, 종종 작게 짓고 여유롭게 사는 지혜를 택하는 이들도 찾아볼 수 있다.
4. 아름다운 외부공간을 완성하는 비용, 조경 공사비
전원주택에서는 아파트와 달리 외부공간의 여유를 즐길 수 있어 좋다. 아담한 정원에 텃밭을 가꾸고 가족의 건강한 밥상을 준비하는 건 어떨까? 이를 위해 생각할 비용이 조경 공사비다. 물론 건축가와 함께 조경 요소를 고려할 수도 있지만 조경 전문가와 외부공간을 계획하는 방법도 좋다.
정원에 심으려는 식물의 수종과 식재 방법, 화단을 조성하는 석재의 종류 등 비용을 좌우하는 요소가 많다. 조경 공사에는 생각보다 큰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5. 건물을 사용하기 위한 인허가 비용과 각종 세금
집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세상에 태어나면 법적으로 존재를 인정받는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건물을 사용할 수 있다. 이때 드는 비용을 대개 인허가 비용이라고 일컫는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개인과 공공의 재산으로서 건물은 세금을 내야 한다. 이를테면 토지 취득세, 토지 등록세, 건축물 취득세 등 건물과 관련한 세금부터 농어촌 특별세 등 입지에 따라 내야 하는 세금까지 다양하다. 물론 예비 건축주가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 수 없다. 바로 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한 까닭이다.
6. 우리 집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다, 가구 구매 비용
종종 공사비에서 가구 구매 비용을 잊고 지내는 예비 건축주를 만날 수 있다. 가구는 휑한 공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데 놓쳐선 안 될 중요한 요소다. 기억과 추억이 담긴 물건을 간직하려는 마음이라면 기존 주택에서 사용하던 가구를 그대로 가져오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가구를 새로 구매할 계획이라면 주택을 계획하는 단계부터 가구를 미리 살펴봐야 한다. 거실을 아름답게 꾸미고 싶다면 공간의 성격과 기능 그리고 인테리어를 반영해 가구를 구매하자.
7. 언제나 아름답게 집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비용
누구나 자신의 집이 초라하게 망가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 따라서 언제나 아름답게 집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비용도 잊지 말아야 한다. 시기에 따라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은 처음부터 제품의 성격과 품질을 고려하고 난방비, 수도세, 전기세처럼 평소 건물을 유지하는 비용은 하나씩 꼼꼼히 따져보자.
저에너지 고효율 주택 아이디어는 초기 비용이 들더라도 유지비와 관리비를 낮출 수 있는 한 가지 대안이다.
원문: Homify / 필자: Juhwan M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