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저와 함께 마케팅 업무를 시작하는, 새로 온 직원을 위해 우리 학원 업무 관련 글을 정리해 봤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조금 더 나은 글로 알려주고 싶습니다. 마구마구 조언해 주세요.
- 마케팅은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제품을 기획하고 알리는 일이다. 마케터가 팔고 싶은 물건을 파는 게 아니다.
- 마케팅을 시작할 땐 이 제품이 진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제품/서비스인지 고민을 해봐라.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제품/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거나 바꿔야 한다.
- 당신이 파는 제품을 당신의 가족에게 당당히 권할 수 있는지 고민해봐라. 가족에게 미안해서 팔지 못하는 제품을 고객에게 권하는 건 ‘사기 친다’는 표현이 더 적합하다.
- 당신이 파는 제품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당신이 잘 알지 못하는 제품을 고객에게 소개하는 건 옳지 못한 일이다. 마케팅을 전공한 내가 2편의 영어 교육 논문과 2권의 책을 쓴 건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마케터로써 최소한의 일이었다.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광고를 만들기 위해선 당신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열심히 이용해야 한다. 좋은 광고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않으면 절대 나올 수 없다.
- 최고의 광고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쓸 필요가 없다. 3~4개의 광고 콘텐츠를 광고 관리자에 올리면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가 소비자가 가장 열렬히 반응하는 광고를 알려준다. 넌 최고의 효과를 나타내는 광고 콘텐츠를 선택하고 거기에 집중만 하면 된다.
- 우리가 회사를 운영하는 중요한 가치는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함도 있다. 우리의 마케팅으로 인해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면 진행하지 마라.
- 스타벅스도, 맥도날드 같은 1등 기업도 늘 신메뉴를 만들어서 고객에게 제공한다. 늘 새로운 제품으로 고객을 설레게 해라.
- ‘꿈의 구장 오류’는 제품만 좋으면 고객은 저절로 찾아온다는 잘못된 믿음에 관한 이야기이다. 당연히 제품은 좋아야 하고, 고객들에게 제품의 존재를 알리는 것도 고민해야 한다.
- 평생직장은 없다. 마케터로써 우리 회사에 있어 주면 고맙지만 더 좋은, 더 큰 회사로 이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라.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이 당신의 포트폴리오가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그러나 나도 성장하는 당신을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 마케터인 당신을 더 성장시키기 위해 교육을 듣거나 책을 읽는 것에 게을리하지 마라. 좋은 마케팅 교육이 있다면 이야기해라. 교육 참석으로 인한 당신의 부재는 우리 회사 성장에 큰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안다.
-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회사의 이야기를 미주알고주알 들려주는 거다. 이야기는 사람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감동을 준다.
- 우리의 제품이 좋고, 마케팅을 잘한다는 건 고객이 결정하고 이는 매출로 나타난다. 스스로 잘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매출을 보고 고객의 마음을 헤아려라.
원문: 문영호의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