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공구입니다. 이제 슬슬 월동준비를 시작할 때가 다가오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동파 방지 열선. 흔히들 열선이라고 하지요. 큰 건물이나 관공서, 학교, 기업사무실에서는 더는 열선을 사용하지 않고 내열 시스템을 갖추어서 추위에 대응하지요. 하지만 소규모 건물이나 일반주택에서는 비용 때문에 내열 시스템을 설치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흔히들 열선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작년에도 열선 설치하다가, 관리 부족과 누전으로 인한 겨울철 화재 사건·사고가 많았습니다. 그중에는 인명피해를 일으킨 사건도 많았지요. 실제 겨울철에 열선으로 인한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데요. 조금만 알아도 화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열선 고르기입니다. 작동 센서가 없는 제품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될 수 있으면 작동 센서가 있는 제품을 추천해드립니다. 항상 켜져 있는 것이 아니라서 과열을 방지할 수도 있고, 전기세도 절약이 되겠지요? 주변 온도가 높으면 작동되지 않습니다. 물은 0°C에서 얼지만 4°C부터 얼음 결정이 생깁니다. 센서 세팅은 5°C 이하에서 작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추천해 드리는 것은 KC 전기안전용품 인증이 있는 제품입니다. 나라에서 인증했다니 조금 안심이 되지요? KC 전기안전용품인증이란? 누전이나 감전이 일어날 수 있는 제품의 안전을 국가에서 검사하고 안전하다고 인증을 한 제품이라는 겁니다.
혹시 나는 작년에 열선을 설치해서 올해는 걱정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열선 피복이 추위와 더위에 깨지거나 갈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거기에 먼지가 쌓이고…추워져서 열선이 작동하게 된다면? 바로 누전으로 인한 화재 사고가 됩니다. 또 우리 주위에는 강아지와 고양이, 쥐라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1년 동안 열선을 어떻게 해놨을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설마 나에게? 이런 생각들이 나의 전 재산과 인명이 손상되는 사고가 됩니다. 그러니 작년에 설치한 열선은 사용 전에 반드시 확인하고 손상되었으면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하자보증 기간이 5년이라고 광고하는 열선도 나왔던데요. 대부분 하자보증 기간이 1년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조심해야 합니다. 준비를 철저히 해서 겨울철 화재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다음은 동파 방지 열선 설치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열선 온도가 50°C에서 70°C 이상까지 올라가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촘촘히 감게 되면 100°C 이상의 열이 발생합니다. 열선 피복이 과열된 열선을 버티지 못해 녹아내리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러면 바로 화재의 원인이 됩니다. 생각 외로 겨울철 열선으로 인한 사고가 빈번합니다.
열선 중첩은 최대 140°C까지 올라갑니다. 이런 설치 또한 화재의 원인이 되겠지요?
열선을 감을 때 시작점과 끝나는 지점에 테이프를 붙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케이블타이로도 마무리 하시는데요. 테이프와 케이블타이 같은 경우는 열에 취약합니다. 반드시 내열성 석면 테이프로 시작과 끝부분을 감아주어야 합니다. ‘난 그동안 테이프나 케이블타이로 해도 화재 한 번 안 났다’ 하시는 분들 있으시죠? 여러분들은 운이 좋은 겁니다. 반드시 내열성 석면 테이프! 명심하세요.
설치가 끝나고 열선이 남으면 열선을 묶어두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 될까요?
- 안될까요?
안 됩니다. 언젠가 119에 화재 신고하게 되어 있습니다.
묶어두면 안 되니까 가위로 자른다고요? 추천하지 않습니다. 내 재산 내 생명은 소중한 겁니다.
건물 내부에는 보양 작업을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열선을 보양하게 되면 보양된 내부 온도는 열선의 온도 50~70°C보다 더 올라가게 됩니다. 내부 온도가 급속히 올라가면 보양제가 버틸 수 있어야겠지요? 그래서 내부 보양 작업은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건물 외부에 보양 작업이 꼭 필요하다면 나연제품으로 하셔야 하며 일반 발포지, 일반 수도 배관 커버, 에어캡으로 보양하시면 안 됩니다. 화재의 원인이 열선인데 불이 잘 붙는 소재로 보양을 하면 되겠습니까? 반드시 난연제품으로 보양을 하고 난연 테이프로 마감을 해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열선을 사용하는 곳 근처에는 불이 붙을 수 있는 것을 놓지 않으셔야 합니다. 열선에서 불이 붙었을 때 주위에 불이 잘 붙는 제품들이 많으면 불은 급속히 번지게 되어있습니다. 열선 주위는 언제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주변 정리 부탁드립니다.
사건 사고라는 것이 나에게 항상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일생에 한 번 두 번 정도 일어나면 많이 일어나는 거지요? 하지만 그 사건사고가 나의 생명, 내가 사랑하는 주변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면, 화재 사고가 줄어들지 않을까요?
원문: 산업정보포털 i-DB / 필자: 닥터공구
- ㈜대기업, ㅍㅍㅅㅅ에서 대규모 채용을 진행합니다(~12/23, 이번 주 일요일까지)
- ㅍㅍㅅㅅ 면접 분위기를 알고 싶다면: ㅍㅍㅅㅅ (거의) 입사하는 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