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이나 면 종류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밀가루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이다. 때로는 부드럽게, 때로는 쫄깃하게 입맛을 당기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채로운 음식을 만드는 대표적인 기본 식재료 중 하나다.
밀가루가 음식을 만드는 것 외에 다른 용도로도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혹시 아는가. 밀가루는 흡착하는 성질이 강하다. 주변에 닿는 것들을 강하게 빨아들이는 이 단조로운 특성을 잘 활용하면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한 장르의 천연 살림 아이템이 되기도 한다.
쉽고 간편하며 효과는 확실한, 9가지 밀가루를 활용한 생활 꿀 정보를 정리해보았다. 오늘 기사를 읽고 난 후에는 유통기한이 지난 밀가루도 쉽게 버리기는 힘들 것이다. 섭취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오래 지났어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
1. 채소, 과일 씻기
각종 채소와 과일을 먹을 때, 단순히 물로만 씻어내면 각종 이물질과 농약 성분 등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힘들다. 만족스러운 위생 상태를 달성하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많은 물을 소비하게 된다.
그럴 때는 밀가루를 활용해 보자. 세척하고자 하는 대상 위에 밀가루를 뿌리고 가볍게 문질러 준다. 15분 정도 방치하면 더 좋다. 그 후에 깨끗한 물로 헹구기만 하면 각종 이물질을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2. 기름기 가득한 프라이팬 닦기
고기를 구워 먹고 난 후, 기름기가 가득 끼어있는 프라이팬은 보기만 해도 골치가 아프다. 그럴 때는 밀가루를 프라이팬 표면에 넉넉하게 뿌리고 잠시 둔 후 키친타올로 닦아내자. 그냥 닦아냈을 때를 키친타올이 미처 흡수하지 못하고 범벅이 되는 것과는 확실히 다른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담백하게 쓸려 나오는 밀가루 덩어리를 걷어낸 후 따뜻한 물로 헹궈주면 된다.
3. 방부제 없는 천연 설거지 세정제
설거지를 할 때도 밀가루를 아주 유용하다. 밀가루와 식초, 굵은 소금을 각각 1:1:1의 비율로 섞어서 설거지 세제로 쓰면 밀가루의 흡착 기능과 식초, 소금의 제균 기능이 더해져 일반 세정제 못지않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방부제를 넣지 않은 천연 세정제니 한 번 만들면 5일 이내에 모두 소비하도록 하자. 건강을 생각한다면 이 정도의 수고는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이다.
4. 제습 및 탈취제
밀가루가 빨아들이는 것은 이물질만이 아니다. 신발장 안이나 주방 수납장 속, 옷장 안 등 평소 습하거나 군내가 나는 곳이 있다면 밀가루와 마른 녹차 찻잎을 망에 넣어 비치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습기뿐 아니라 각종 냄새까지 강력하게 빨아들이며, 천연 제습제 및 탈취제 역할을 톡톡하게 해내는 꿀템이다.
5. 플라스틱 통, 냄새와 얼룩 제거하기
각종 반찬이나 김치 냄새와 얼룩이 한번 플라스틱 통에 배어들면 쉽게 제거하기가 힘들다. 평범한 세정제로는 씻고 또 씻어도 큰 효과를 보기 힘드니 바로 밀가루를 사용해 보자. 밀가루와 물을 1:2 비율 정도로 풀어 통 안에 담은 후, 밀봉한 채로 4~5시간 동안 그대로 두고 나서 깨끗한 물로 씻어내면 냄새와 얼룩이 빠진 플라스틱 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따뜻한 물에 밀가루를 풀면 알알이 뭉칠 수 있으니 찬 물에 풀어내는 것이 좋다.
6. 흰색 운동화 빨기
얼룩 없이 하얀색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인 흰색 운동화 역시 밀가루로 세탁할 수 있다. 일단 물 5에 밀가루 1을 고르게 풀어준다. 흰색 운동화를 그 안에 완전히 담그고 30분에서 40분 정도를 불린다. 솔로 가볍게 문질러 닦아내고 깨끗한 물로 헹궈주면 반짝이는 흰색 운동화를 다시 만날 수 있다.
7. 미끈거리는 바닥 청소
기름을 많이 쓰는 요리를 한 번 하고 나면 주방 바닥이 불쾌하게 미끈거리곤 한다. 이때 밀가루를 주방 바닥에 넓게 펼쳐서 뿌려주고 따뜻한 물로 적신 수건으로 닦아내면 바닥에 내려앉은 이물질과 기름기를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명절 음식을 한 후에 번들거리며 미끄러운 바닥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이제 사용하고 남은 밀가루로 개운하게 기름기를 걷어내 보는 것은 어떨까.
8. 천연 샴푸
민감성 두피로 고생한다면 밀가루를 활용해 피부에 좋은 천연 두피 세정제를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밀가루와 물을 각각 1:5 비율로 섞어 가볍게 끓인 후 그대로 식힌다. 그것을 샴푸처럼 두피에 펴 바르고 가볍게 문질러 마사지한 후 깨끗한 물로 닦아내면 밀가루 성분이 두피의 유분과 각종 이물질을 확실하게 제거해준다.
9. 주방 후드, 가스레인지, 오븐 만능 세정제
기름으로 찌든 때가 자주 끼는 주방 후드나 가스레인지, 오븐 등은 주방 청소 중에서도 가장 난도가 높은 포인트다. 하지만 밀가루와 함께라면 생각보다 훨씬 쉽고 효과적으로 끈적거리는 기름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자.
우선 주방기기 표면에 밀가루를 넓게 펴서 뿌려둔다. 때가 낀 정도에 따라서 15분에서 30분 정도 그대로 두면 밀가루가 기름기와 이물질을 빨아들여 들뜨기 시작한다. 그때 뜨거운 물에 적신 행주로 닦아내면 된다. 만약 찌든 때가 너무 많아 더 강력한 효과가 필요하다면, 여기에 맥주를 섞어 크림 정도의 농도를 만들어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된다.
원문: homify / 필자: J. Ku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