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신과 함께〉에서 근엄함을 뽐내던 이정재가 그의 친구들을 소개한다. 이정재 친구들이면 뭐 그냥 아는 배우들이겠지 싶다. 누아르를 얼굴 그 자체로 나타내는 이정재답게 잘생김 하나로 세계를 씹어먹을 듯한 정우성, 연기력 하나로 천만 배우 반열에 오른 하정우라든지 말이다.
하지만 지금부터 소개할 친구들은, 어쩌면 다른 의미로 화려한 면면을 갖춘 친구들이다.
컬러링 북의 힐링을 앱으로 옮겨 온 기업의 대표, 요즘 잘 나간다는 인테리어 컨설팅 앱의 대표까지. 그야말로 짱짱하고 창창한 스타트업들이다.
얼마나 대단한 기업들이길래 이정재와 친구씩이나 먹는가?
‘2HAE LIFESTYLE’은 미스터공간(Mr. GONGAN)이라는 앱을 개발,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미스터공간은 1-2인 가구를 위한 서비스다. 통상 2년을 주기로 거주지를 옮기는 대학생들은 쉽게 인테리어를 할 수 없고, 가구를 고르기도 힘들다. 앞으로 살게 될 공간의 분위기나 구조를 파악하는 게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이 점에 착안해 ‘2HAE LIFESTYLE’은 매달 소액의 임대료만 지불하면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의 가구를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월 단위의 임대료를 내기 때문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다른 가구로 교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접 새로운 스타일의 인테리어와 배치를 제안하기도 한다.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한다’는 기업명이 와닿는 이유다.
예 스튜디오(Yea Studio)는 아동 그림 기반의 소셜네트워크 ‘주니몽’을 개발해 많은 투자를 받은 바 있는 스타트업이다. 주니몽은 전 세계 아이들이 그림을 통해 소통할 수 있도록 구상됐다. 서로가 그린 그림을 보며 감상을 표현할 수도 있다. 댓글은 없다. 좋아요나 싫어요 버튼도 없다. 오직 그림과 이모티콘을 통해서만 소통이 가능하다.
예 스튜디오는 이외에도 컬러링북을 스마트폰으로 옮겨온 ‘Colorfil’, 아기 용을 어른으로 키우는 ‘Sligon – 지렁이 키우기’, MCN 샌드박스와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샌드박스컬러’ 등을 출시하며 아이와 어른을 위한 다양한 앱을 선보이고 있다.
배우 이정재가 어쩌다 이들과 친구가 될 수 있었을까? 영상을 본 이들이라면 알았겠지만, 이들은 바로 ‘IBK 기업은행’과 함께하는 기업들이다. 이들은 기업은행을 통해 그 물꼬를 텄고, 기업은행과 함께 발전했다. 이들은 IBK 기업은행의 ‘창공 1기’ 출신 기업들이다.
중소기업의 오랜 동반자, 기업은행
IBK창공(創工)은 IBK창업공장(創業工場)의 줄임말로서, 소규모 기업과 스타트업의 발돋움을 돕는 IBK기업은행의 프로그램이다. 기업은행은 오랫동안 중소기업의 동반자로 일약해왔다. 노하우도 많이 쌓였다. 그리고 이제 그 노하우를 여러 스타트업과 함께하기로 했다. IBK창공은 이렇게 선언했다.
이제는 중소기업의 성장단계마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역할로 여러분과 함께하는 ‘동반자금융’의 길을 열어가고자 합니다. 혁신적인 창업을 돕고, 중소기업의 견실한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좋은 일자리도 만들겠습니다.
IBK 기업은행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실력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그 옆을 걸어왔던 많은 중소기업이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제 기업은행은 많은 스타트업들의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한다. 그 결과가 바로 위에서 소개한 IBK창공의 1기 기업들이다. 그들은 IBK를 통해 성장해 창공(蒼空)을 높이 비행하고 있다.
IBK창공이 이들에게 지원하는 내용은 뭘까?
우선 투자, 대출 등 금융서비스를 지원한다. 우수졸업기업의 경우 IBK금융그룹에서 투자를 검토해 최대 5억 원의 투자를 받을 수 있다. 더불어 공간까지 지원한다. 스타트업의 경우 가장 찾기 힘든 곳 중 하나가 오피스라는 것을 생각할 때, 얼마나 효율성 있는 지원 내용인지 알 수 있다.
더불어 IBK 기업은행이 그동안 여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쌓아온 컨설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과의 1:1 멘토링을 제공한다. 회계, 세무, 경영, 특허, 법률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함께하기에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보인다.
이에 더해 IBK기업은행이 구축한 국내, 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온·오프라인 판로를 열어준다. 중소기업이 좋은 상품을 개발해내고도 노하우 부족으로 이를 판매하지 못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IBK기업은행의 이런 지원은 이제 막 발을 내디딘 기업으로서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Hardware Accelerator N15의 체계적인 엑셀러이팅 프로그램도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 사회 곳곳을 변화시키는 이노베이터를 목표하는 당신이라면 N15(엔피프틴)의 서포팅만큼 또 적절한 것이 없을 것이 분명하다.
그런 IBK창공이 2기를 모집한다
아마 관심이 있는 이들이 있다면 앞서 소개한 2HAE LIFESTYLE, Yea Studio와 함께 창공을 활보할 기회일지 모르겠다. 이제 막 시장에 뛰어든 이들이 위에서 언급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혜택’이라는 말 이외의 단어로 설명하기 힘들다.
- 모집 대상: 공고 마감일 기준 업력 7년 미만 기업, 업종 제한 없음(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 상 법인설립일, 사업자등록증상 개업일), 예비 창업자 해당 없음
- 접수 기간: 2018년 11월 5일(월) ~ 11월 23일(금) 18:00 (3주)
- 선발 규모: 20개 기업 내외
- 운영 기간: 2019년 1~5월(5개월)
- 신청 방법: IBK창공(創工) 웹사이트 온라인 접수
- 사업 설명회: 2018년 11월 21일(수) 14~16시 디캠프 다목적홀(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551 새롬빌딩 6층)
- 신청 방법: 온·오프믹스 온라인 접수, 현장 접수
- 문의: IBK 기업은행 창업벤처기업부(02-6322-5160, 5197)
모집 대상은 업력 7년 미만의 기업으로, 업종 제한은 없다. 어떤 기업이든 도전할 수 있다는 뜻이다. 접수 기간은 23일 18시까지로 많이 남지는 않았다. 하지만 누구든 마감 때가 되어야 아이디어가 샘솟지 않던가. 지금이다. 결코 늦지 않았다. 선발 규모는 20개 기업 내외로, 좋은 아이디어와 훌륭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면 충분히 도전 가능한 수치다.
IBK창공 2기는 내년 1월부터 5월까지 5개월간 운영되며, IBK 창공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IBK 창공 2기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웹사이트를 참조하는 건 물론, 21일 수요일 디캠프 다목적홀에서 열릴 사업설명회에 참가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자, 솔깃하지 않은가? 자신감과 실력 모두를 갖췄다면 도전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자, 이정재에게 물어보자. 걸걸한 톤으로 “내가 네 친구가 될 상이냐”고 말이다. 다음 광고에서는 아마 이정재의 옆에 당신의 얼굴을 두게 될지도 모른다. 잘생겨서 부담스럽다고? 에이, 당신 사업도 이정재만큼이나 잘생겼다는 걸 알고 있다.
2019 「IBK창공(創工)」 마포 2기 혁신 창업기업 모집 중
IBK기업은행은 축적된 중소기업금융 노하우, 컨설팅 역량,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적극 활용해 창업기업들의 성공적인 사업모델 및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IBK창공(創工) 마포 2기 혁신 창업기업을 모집합니다. 혁신 창업기업의 많은 참가 바랍니다. (~11/23 18:00 마감)
※ 해당 기사는 IBK기업은행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