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넘치는 여행객들로 인해 극심한 환경 오염을 겪은 필리핀의 대표 휴양지 보라카이. 쓰레기와 수질 오염 등의 환경 문제 개선을 위해 6개월간 섬 개방을 중단했었는데요, 6개월 동안 많은 여행객이 그리워하던 보라카이가 지난 10월 26일, 깨끗해진 모습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런 반가운 소식에 보라카이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어렵게 되돌린 보라카이의 자연을 위해 필리핀 정부가 발표한 규제사항들이 있다고 합니다. 해당 사항들을 지키지 않을 시 입도가 불가할 수도 있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보라카이 내에서 지켜야 할 주의사항들을 꼼꼼하게 살펴볼까요?
보라카이 여행 시 지켜야 할 주의사항!
1. 관광객 수 제한
많은 여행객의 방문으로 극심한 쓰레기 몸살을 앓았던 보라카이. 환경 오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1일 관광객 수용 인원을 대폭 축소했는데요, 섬 내 주민과 근로자를 제외한 관광객 동시 수용 인원을 4만 명에서 1만 9천여 명으로 제한한다고 해요!
2. 호텔 예약 바우처 소지 필수
관광객 수를 제한한 만큼 관광객 수 확인이 필요하겠죠? 때문에 입도 전 선착장에서 호텔 바우처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 호텔 미예약 시 입도 불가/현장 예약 불가) 휴대전화 캡처 화면이 아닌 프린트된 예약 바우처를 소지해야 해요. 또, 선착장 제출용과 호텔 예약 확인용을 구분하여 2장 이상 가져가실 것을 권장합니다.
3. 호텔 리조트 수 축소
하수 처리 시설 미흡 등 영업 필수 사항을 위반한 호텔과 리조트는 보라카이 내 숙박 영업이 금지! 따라서 필리핀 정부로부터 허가받은 호텔과 리조트만 운영할 수 있는데요, 2018년 10월 25일 기준, 157곳(총 7,308개 룸)의 호텔과 리조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호텔/리조트의 리스트는 필리핀 관광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주, 흡연 파티 금지
쓰레기를 줄이고, 수질을 보호하기 위해 화이트 비치 외 모든 해변에서 음주, 흡연 및 파티가 금지됩니다. 또한 대형 모래성 쌓기 역시 금지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수만 명의 관광객이 몰렸던 대규모 해변 파티인 ‘라보라카이’도 개최하지 않는다고 해요.선셋을 바라보며 마시는 맥주와 흥겨운 파티를 즐길 수 없어 아쉽긴 하지만, 오랫동안 보라카이를 여행하려면 이 정도쯤은 참아야겠죠!
※ 해변가 내 영업이 허가된 식당에서 밥을 먹는 것 외에 개인적인 취사(바비큐 등)도 불가
해양 스포츠 제한
보라카이를 찾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해양 액티비티 때문일 텐데요, 아쉽게도 당분간은 절벽 다이빙을 비롯한 모든 해양 스포츠가 제한된다고 합니다ㅜ.ㅜ 일반적인 바다 수영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쉬운 마음은 바다 수영으로 달래는 것으로…! 해양 액티비티 제한에 대한 내용은 ‘당분간’이라고 하니 필리핀 정부의 발표를 조금 더 기다려봐야겠네요.
불꽃놀이 금지
늦은 밤 해변의 낭만을 책임졌던 불꽃놀이가 밤 9시 이후 금지됩니다! 캄캄한 밤 폭죽의 잔해가 해변과 바다로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규제가 아닐까 싶네요. 또, 보라카이의 볼거리 중 하나인 화려한 파이어 댄싱 역시 금지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보라카이의 규제사항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위 내용 이외에도 규제사항이 더 있다고 합니다.
- 해변에 파라솔 및 접이식 의자를 설치하는 행위
-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 금지
- 보라카이 섬 내 모든 카지노 운영 불가
- 해변가 호객 행위 금지 및 기념품 판매 금지 등
액티비티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너무나 아쉬운 소식이기도 하고, 모두 지키자니 다소 깐깐한 규제사항이지만 보라카이의 자연을 위해서는 지켜야겠죠! 아름다운 보라카이를 오래오래 보기 위해 여행객 모두의 노력이 필요할 것 같네요.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여행을 쓰자, 볼로!
꼭 기록하고픈 여행의 추억이 있다면 여행필수앱 볼로를 이용해보세요. 사진, 경로, 위치, 메모를 간편하게 작성해두면 볼로가 알아서 멋진 여행기를 만들어 드립니다.
원문: 볼로 VO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