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스너에는 많은 종류의 상품군이 있고, 또 그 상품군에 속해 있는 수만 가지의 상품이 있습니다. 모양, 도금, 재질 등 각각의 제원에 따라 분류되고, 전부 비슷해 보이지만 미세한 차이가 있죠.
때문에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산업 현장에 계시는 분들도 화스너의 규격을 잘못 이해하고 상품을 주문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제 이 글을 통해 올바르게 화스너를 측정하는 법을 배워보도록 하죠.
1. 볼트 사이즈 측정법
많은 분이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은 볼트를 체결할 때 사용하는 소켓이나 스패너의 사이즈를 볼트 사이즈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하지만 볼트의 사이즈를 말할 때는 육각 머리의 사이즈가 아니라 아래쪽 나사 부분의 외경 사이즈를 말해야 합니다.
위 그림의 볼트가 M12*80짜리 볼트라면 ‘D1’의 사이즈가 12mm고 ‘L’의 사이즈가 80mm인 볼트지만, ‘B’의 사이즈를 측정하면 22mm가 나오기 때문에 M22 볼트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죠.
이런 측정은 머리 모양과 상관없이 모든 나사류의 사이즈(태핑스크류 제외)를 측정할 때도 해당합니다.
2. 너트 사이즈 측정법
너트도 볼트와 마찬가지로 너트를 체결할 때 사용하는 소켓이나 스패너의 사이즈가 아닌 나사와 체결되는 부분의 직경(‘d’)을 측정하여 너트의 올바른 사이즈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너트는 볼트와 다르게 나사산이 안쪽으로 나 있기 때문에 단순히 버니어 캘리퍼스도 직경을 재는 것보다 피치게이지를 이용해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와셔 사이즈 측정법
와셔는 크게 평와셔와 스프링와셔로 분류되는데, 와셔는 모두 볼트에 끼워서 사용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와셔의 내경(‘d’)을 측정해 올바른 사이즈를 찾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릴게요. 보통 작업 지침서나 도면에는 볼트가 M12*1.0*80mm처럼 굵기*피치(나사산의 간격)*길이로 표기되는데요, KS 규격으로 볼트마다 지정된 피치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나사의 피치는 표기를 생략하는데 간혹 자동차나 진동이 심한 기계에 사용되는 볼트는 일반적인 피치가 아닌 볼트를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볼트는 같은 굵기에 다른 피치를 가졌기 때문에 너트가 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론 볼트의 직경만 측정해도 동일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지만 피치게이지를 사용해 볼트의 피치까지 확인하는 것이 볼트와 너트의 사이즈를 더욱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이랍니다.
원문: 산업정보포털 i-DB / 필자: 신도건([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