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ㅍㅍㅅㅅ 소속, 이하 최):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인석(레페리 대표): 안녕하세요, 레페리의 최인석 대표입니다. 저희는 뷰티 크리에이터 MCN으로 알려졌지만 그 외 크리에이터 관련한 디지털 비즈니스도 함께합니다.
최: 디지털 비즈니스요?
최인석: 네.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성과 측정과 컨설팅을 하는 디지털 마케팅을 합니다.
최: MCN만으로는 힘드셨나요?
최인석: 사실 MCN 사업 모델은 수익성과 한계가 뚜렷합니다. 유튜브가 본격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유명 유튜버가 인기를 얻기 시작한 3~4년 전에는 유튜버들을 묶어 사업을 해보겠다는 MCN이 굉장히 많았어요. 광고를 따온 후 유튜버를 섭외해 광고를 준 후 수익을 분배하는 것이 기본 수익 모델이었죠. 유튜버 몇 명만 확보해도 바로 진행할 수 있어서 2015년 정도에 MCN이 정말 많이 생겼어요.
최: 그런데 왜 더 성장하지 못했을까요?
최인석: MCN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유튜버 확보예요. 더 많은 유튜버를 확보하려다 보니 MCN:유튜버 관계에서 MCN의 수익 배분율을 낮추고 계약금도 주고 웃돈도 얹어주는 등 경쟁이 치열해졌죠. 또 유튜버 영상도 질적으로 더 좋아져야 했어요. 화질, 촬영기술, 편집 등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전문 편집자도 고용했고, 또 누군가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겠다며 콘텐츠 제작에 돈을 더 쓰기도 했죠. 원가와 관리비가 확 늘기 시작한 거예요. 게다가…
최: 게다가?
최인석: 시장이 그렇게 커지지 않았어요. 지금에야 대기업도 유튜버에서 광고 주는 게 자연스러워졌지만 사실 이렇게 된 지 얼마 안 됐거든요. 당시만 해도 기성세대에게 유튜브는 ‘너무 새로운 미디어’였던 거죠. 또 게임, 키즈, 뷰티 외에는 유튜버가 두각을 나타내는 분야가 많지 않다는 것도 문제였어요. 그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는 유튜버를 통한 마케팅의 효과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것이었어요. 유튜버를 써서 광고해도 당장 매출로 진행되거나 긍정적인 시그널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지 않았거든요. 그러니 기업에서는 섣불리 유튜버 마케팅에 예산을 집행하기가 어려웠죠. 많은 MCN은 이 시장이 커지길 바랐지만, 특정 분야를 제외하고서는 그 기대만큼 큰 회사들이 움직이지 않았기에 공통적으로 힘겨운 시간을 겪었죠. 결과적으로 트레져헌터, 레페리, DIA TV, 샌드박스, 캐리소프트 등이 지금까지 살아남았어요. 저희도 이제 투자의 결실을 겪으며 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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꽉 막힌 MCN의 돌파구, 세분화된 데이터에서 찾다
최: 살아남은 MCN의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최인석: 각 영역에서 차별성을 가져가고자 노력했기 때문이에요. 저희는 ‘콘텐츠의 퀄리티’나 ‘크리에이터와의 계약’에는 큰돈을 쓰지 않았어요. 대신 크리레이터들 스스로 콘텐츠 퀄리티를 올릴 수 있는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마케팅 운용을 고도화하고,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등 수익모델을 다각화하여 투자를 집행했죠.
최: 그 결과가 디지털 마케팅이었나요? 왜 그 부분에 신경 쓰신 거죠?
최인석: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기업들이 유튜버 마케팅을 꺼렸던 이유 중 하나가 성과에 대한 결과가 명확지 않아서 그런 것도 있거든요. 돈을 썼으면 결과가 눈에 보여야 한다는 거죠. 사업 초반에 유튜버들과 광고를 만든 뒤 기업에게 보고를 올렸는데, 입장 바꿔 생각해 보니 너무 미안한 거예요. 돈을 수백 수천 썼는데 결과물이 종이 한 장, 누가 언제 어떤 영상 올렸다, 좋아요 몇 개 공유 몇 개 나왔다 이렇게만 쓰여 있으니… 이래서는 안 되겠다 싶더라고요. 그래서 데이터 부분에 집중했죠.
최: 그래서 지금은 어떤 결과물을 주시나요?
최인석: 고민하다 아예 새로운 인덱스(index)를 만들어 버렸어요. 유튜브 동영상 내에서 측정이 가능한 모든 것을 다 측정한 뒤 경험적인 가중치를 부여해 하나의 숫자(BBPI, Beauty Brand Power Index)로 만들었습니다. 이 인덱스를 바탕으로 해당 브랜드와 유튜브 영상의 과거와 현재를 평가해요. 고객 브랜드에게 제언까지 하죠.
최: 제언이라 함은?
최인석: 뭐 이런 식이에요. A브랜드의 이번 달 BBPI가 80점인데 이게 지난달 대비 10점이 하락한 것이다. 그렇다면 왜 떨어졌을까? 보니까 해당 브랜드 화장품을 다룬 유튜브 영상에서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떨어뜨린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이를 만회하여 BBPI를 업계 평균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가?
최: 숫자놀이 같은데, 우리나라에서 나오는 모든 영상을 전부 측정하지 않으면 수치화가 의미 없지 않나요?
최인석: 그래서 전부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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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전부? 그게 가능한가요?
최인석: 네, 전부요. 저희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뷰티 유튜버와 그들이 올리는 영상을 전수 모니터링합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인건비 부담도 있었는데,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베트남에 지사를 만들어서 현지인을 채용해 모니터링을 진행하죠. 영상 속 브랜드 노출 수, 언급 수 등을 직접 수작업으로 취합하고 크롤링을 통해 자동적으로 추출된 수치들을 더해 지표를 만드는 거예요.
최: 와… 고객 브랜드는 정말 좋아하겠네요. 그런데 레페리 소속 크리에이터들은 굉장히 빡셀 것 같습니다. 관리가 장난 아니게 들어가겠네요.
최인석: 고시처럼 준비할 거 아니면 웬만하면 시작하지 말라고 이야기합니다. 전업 유튜버는 말 그대로 직업이에요. 번듯한 직장 들어가는 거 생각해보면 만만치 않잖아요? 학부 4년, 대학교, 학원, 어학연수 등. 전문직은 말할 것도 없고요. 전업 유튜버도 마찬가지예요. 이것도 직업이에요. 그래서 그냥 관심 있는 취미생활 정도로만 준비하면 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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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유튜버의 가치, ‘신뢰도’에서 결정된다
최: 유튜버가 되려면 이건 꼭 유념해야 한다, 이런 게 있을까요?
최인석: 유튜버는 여러 사람에게 사랑을 받는다는 점에서 연예인과 비슷한 구석이 있어요. 그런데 그 과정에서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게 ‘신뢰’예요. 많은 사람에게 얼굴을 보여주고 소통해야 하기에 나름의 명성을 기반으로 누군가를 음해하거나 사회적으로 욕먹는 짓을 할 경우 대중의 질타를 받을 수 있어요. 그 이후 반성하지 않거나 피드백이 없을 경우 성장에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뷰티 크리에이터라는 일 자체가 멈춰 버릴 가능성까지 있죠. 단순히 좋아서 시작한 일이라도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일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더 깊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는 걸 알아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사회의 공통된 가치에 부합하지 않거나 나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잘 거를 수 있는 판단력을 갖춰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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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신뢰받는 유튜버, 신뢰받는 유튜브 영상은 어떻게 탄생할까요?
최인석: 거짓말을 하지 않아야 해요. 뷰티 크리에이터로 비유하자면 내가 좋아하는 제품을 좋다고 얘기하고, 안 좋은 제품은 안 좋다고 솔직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해요.
최: 안 좋아하는 제품을 광고해야 할 때는요?
최인석: 그래서 저희 회사는 크리에이터가 그 제품과 잘 맞지 않는다, 시청자에게 정말 추천하고 싶지 않다 싶으면 아예 시작을 안 합니다. 사업적으로는 손실일 수도 있죠.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신뢰받는 크리에이터가 점점 없어지게 될 거고, 유튜브라는 공간도 거짓말이 넘치게 될 거예요. 그래서 저희 나름대로 기준을 잡은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 영상을 만들기 전 유튜버분들과 함께 제품에 대한 테스트 기간을 갖고, 시청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을지 판단하죠.
최: 그런데 ‘신뢰’가 영상 안에서 표현되는 건 상당히 어렵잖아요? 기본적으로 믿을 만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그 신뢰성을 영상 내에서 어필할 수 있는 장치가 있나요?
최인석: 딱 획일화된 방식은 없고요, 크리에이터마다 차이가 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걸 공통된 언어로 지속적으로 반복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자신이 반복하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도 해요. 또 어떤 크리에이터는 조금 민감한 부분을 일부러 세게 건드려서 나와 비슷하게 생각하는 사람들과 연대하죠. 본인만의 방식으로 본인만의 끼나 표정, 행동 등을 통해 별도로 신뢰를 만들어나가는 크리에이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그 사람이 가진 특성과 채널의 색깔, 캐릭터에 따라 전략이 수정돼요. 이건 강연에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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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특정 브랜드든 제품이든 자기 자신이든 간에, 내 평소의 모습을 계속 보여주면서 나는 이런 사람이다, 라는 걸 끊임없이 보여줘야 합니다.
최: 현재의 뷰티 광고 시장에서 크리에이터는 어느 정도의 위상을 가질까요?
최인석: ‘뷰티 크리에이터’가 탄생한 지는 4년이 넘어가는데요, 저희는 2018년을 기점으로 그 사람들이 뷰티 마케팅 시장에서 효용성을 입증해 인정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사를 만나면서 이분들이 우리를 대할 때 체감하는 위상, 브랜드의 예산 등에서 이전과는 다른 큰 폭의 차이가 느껴져요. 특히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구매하실 때 유튜브를 중점적으로 검토하는 등 소비자 행동에도 큰 변화가 있고요. 이는 앞으로 더 강화되지 않을까 합니다. 유튜버와 뷰티 크리에이터가 화장품 매출을 견인하는 채널이 되리라 예측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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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석: 화장품을 구매하는 과정이 과거와 지금은 어떻게 다르나요?
최: 물론 세대마다 차이는 존재하지만, 화장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늘어났죠. 지금은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를 맹목적으로 찾는 게 아니라 제품에 따라 움직이는 ‘실리주의’로 변했어요. 나에게 잘 맞는 화장품을 온라인에서 충분히 공부해서 찾고,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세상을 원하죠. 그래서 저희 같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혹은 유튜브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의 크리에이터들이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제공하며 트래픽이 급증하는 거죠.
최인석: 그런데 크리에이터들이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기 때문에 시청자가 유튜브에 선입견을 가지게 되지는 않을까요?
최: 말하자면 진정성에 대한 우려죠. 유튜버 후기가 광고로 인해 거짓된 내용을 담을까 봐 걱정하니까요. 사실 그 부분은 굉장히 체계적이고 보수적으로 관리합니다. 진정성을 잃은 영상 제작이 반복되면 소비자들이 느끼게 되거든요. 저건 가짜다. 그러면 저희 같은 회사나 크리에이터는 업과 팬 모두를 잃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크리에이터나 저희 회사는 브랜드 협업에 있어서 굉장히 많은 절차를 밟아서 이른바 ‘영혼 없는 콘텐츠’ 만드는 것을 방지해요. 최근에는 고객 브랜드도 이 점을 인지해서, 우리 크리에이터들이 거짓으로 단점을 장점이라 말하거나 장점을 과장했을 때 소비자들이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는 걸 인지하죠. 퀄리티 컨트롤 측면에서 저희는 신뢰와 진정성을 잃지 않게 최선을 다합니다.
최: 요즘은 V커머스도 화두로 떠오르죠. 크리에이터들이 화장품을 직접 판매하는 것도 활성화될 것이라 보시나요?
최인석: V커머스는 크게 두 가지 의미를 가지죠. 보통 사람들이 비디오 콘텐츠를 보고 물건을 사려고 결심했다, 그러면 본인이 주로 가던 데에서 구매합니다. 그래서 링크를 전달한 후 구매 전환을 일으키려고 하면 특별한 요인이 있어야 하죠. 가격이 싸든지, 특별한 이벤트가 있든지. 말하자면 ‘자연적 구매전환’인 셈입니다. 두 번째로는 인플루언서가 직접 소개하면서 제품의 혜택도 본인이 입증하고 결제 후 배송 애프터서비스까지 총괄 책임지는 모델입니다. 어찌 보면 중국의 ‘왕홍’ 커머스 모델인데, 이것도 국내에 도입됩니다. 이 모델은 모바일 홈쇼핑으로 비유할 수도 있겠죠. 혹은 모바일 ‘방판’이라고 부를 수도 있겠고요.
아마 2019년부터는 첫 번째로 말씀드렸던 자연적 구매전환에 의한 V커머스도 당연히 증가하겠지만, 우리 직접 유통을 통제하면서 풀 솔루션을 제공하는 V커머스도 개화기를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크리에이터들의 영향력도 커지고 저희처럼 관리하는 회사들의 역량도 강해졌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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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그렇다면 그 역량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키워내는 게 대단히 중요할 텐데요, 트레이닝 과정은 어떻게 되고 어느 정도 수준이 되었을 때 데뷔시키나요?
최인석: 저희가 유튜버의 최저 한도치로 보는 것은 ‘본인이 만들고 싶은 영상을 직접 촬영하고 편집해서 업로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데뷔해도 활동 후 성과는 다 다르죠. 여기부터는 본인이 스스로 시청자의 신뢰를 얻어야 하는 여정이 기다립니다. 본인이 신뢰를 얻어야 브랜디드 콘텐츠도 만들 수 있는 거죠.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었음에도 신뢰도가 떨어지지 않았다, 성장을 거듭했다, 그때 비로소 판매를 직접 할 수 있는 파워가 생겼다 말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나로 인해서 물건을 사는 사람들이 이렇게 생겼다’라고 증명할 수 있고, 이때부터는 제품의 기획과 설계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저희 회사가 하는 역할은 첫 번째 단계, 동영상을 배우고 크리에이터에 대한 이론을 배우는 것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스토리적 기획 부분, 그리고 브랜디드 콘텐츠가 나왔을 때 수익성과 진정성을 동시에 지킬 수 있는 프로세스, 그다음에 결제부터 제조 생산까지 연계할 수 있는 풀 솔루션을 서포트하는 것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크리에이터와 유튜버의 미래: 시장의 거대한 팽창을 기대하라
최: 그런데 크리에이터가 점점 늘어나도 우리나라 시장은 한정되어 있잖아요? 그러면 크리에이터들에게 빈익빈 부익부가 나타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될까요?
최인석: 사살 화장품 국내 시장이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화장품 브랜드 수 자체는 전 세계적입니다. 국내에만 1만 개가 넘는 브랜드가 존재해요. 그래서 신생 브랜드로서 이름을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실질적인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빼놓고서는 불가능한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오히려 앞으로의 수요가 훨씬 더 많을 것이라 봅니다. 물론 이게 꼭 수익적인 부분으로 연계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세부적으로 크리에이터의 역량을 분류하게 되겠죠. 크리에이터의 역량이 본인 콘텐츠를 단순히 재미있게 만드는 데에서 끝나냐, 아니면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었음에도 신뢰를 얻을 수 있냐, 내가 직접 물건을 판매하며 책임질 수 있냐, 마지막으로 내가 만든 것을 세계에 자랑스럽게 내놓을 수 있냐 이 단계로 나뉠 것 같습니다. 그중 최고 등급까지 올라간 친구는 정말 세계적인 브랜드를 만드는 CEO에 올라설 수도 있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될 수도 있겠죠. 그렇지 않은 분들도 미디어 안에서 즐겁게 만드는 엔터테이너로서 활동하면서 각자의 독특한 가치를 획득하게 될 겁니다. 부익부 빈익빈을 따지기보다는 시장 자체가 팽창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그중 가장 큰 명성을 얻는 사람은 정말 세계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스타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겠죠.
최: 이 사람은 정말 스타급이다, 하는 인플루언서가 누구 있었을까요?
최인석: 정의하기가 힘든 게, 각자 특기와 성격과 스타일이 다릅니다. 하지만 누가 제일 높은 단계까지 올라갔냐, 했을 때 저희 레페리 크리에이터 중에는 ‘홀리’라는 분이 있네요. 유튜브 4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가졌고, 직접 제품을 큐레이션 해서 다이렉트로 판매하는 소셜 마켓 사업에서도 큰 두각을 드러내고 계신 분이에요. 최근에 특정 제품의 개발에도 참여해서 출시까지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그 제품도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죠.
크리에이터 홀리의 ‘반반 메이크업 영상’은 500만 조회 수에 근접했을 정도다.
최인석: 크리에이터, 혹은 마케팅을 위한 유튜버 콘텐츠를 만드는 분들 대상으로 디지털 시대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각 채널에 따른 소비자들의 행동 특성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채널별 특징과 현황, 사례를 살펴보고 채널에서 먹히고 신뢰받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다루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널리 공유되면서 구매 전환까지 이어질 수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기획, 제작법을 케이스 스터디와 함께 다룰 생각입니다.
최: 어떤 분들이 들으시면 좋을까요?
최인석: 마케팅을 위해 콘텐츠를 만드시는 분들이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뷰티 산업계에 계신 분들도 좋지만, 다른 분야 분들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뷰티 유튜버를 꿈꾼다면 필참이고요. ㅎㅎ
[레페리] 신뢰받는 유튜브 콘텐츠 만드는 법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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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ow To be Youtuber, Beauty Creator?
- 유튜브 시대, 살아남기 위해선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 유튜버, 크리에이터가 꼭 해야 할, 하지 말아야 할 것들
2. 디지털 환경에서 주요하게 다뤄질 뷰티 제품의 특징
- 소비자를 움직이는 요소: 성분/상품 개발
- 현시대 흐름에 맞는 설득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론
3. 인플루언서가 바라본 2018 디지털 소비자 행동 분석
- 달라진 소비자 행동 패턴/구매 여정
- 소비자를 위한 혜택의 중요성
강연 정보
- 일시: 2018년 11월 19일 오후 7:30-9:50
- 장소: 강남역 드림플러스 지하 1층 이벤트홀
- 연사: 레페리 이동후 전무(1강), 최인석 대표(2-3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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