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채널 광고 분석 솔루션 매직테이블입니다. 오랜만에 마케터를 위한 세상 모든 꿀팁으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하루 동안 소셜미디어를 얼마나 이용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회사 MediaKix의 기사 「How Much Time Do People Spend on Social Media?」에 따르면 일상생활에서 다른 활동과 비교할 때 소셜 미디어는 TV 시청 이후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 활동 중에서도 유튜브가 평균 사용 시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하루 일과 중 주요 소셜미디어의 평균시간을 살펴보면 유튜브 40분, 페이스북 35분, 스냅챗 25분, 인스타그램 15분, 트위터 1분 순으로 나타났습니다(해외 조사 결과이니 한국에서는 아마 스냅챗을 카카오톡으로 대체해서 보아도 무방할 듯싶습니다). 평생에 걸친 시간으로 계산할 때 유튜브 시청이 약 1년 10개월 정도로 추정된다니 어마어마한 수치라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현대인의 삶에서 소셜미디어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고 앞으로도 중요도가 가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마케터들에게 있어서 소셜미디어가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창구로 작용할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동영상 콘텐츠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튜브를 시작하는 마케터가 점차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요즘 기업들마다 가진 페이스북 페이지와 같이, 머지않아 유튜브 채널이 기업들의 주요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렌드에 발맞춰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마케터 많으시죠? 지금 소개하는 5개의 유튜브 채널(구독자 수 2018.08.21 기준)을 통해 동영상 마케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1. 오씨아줌마 (구독자 31,023명)
2. 이성원 강사 (구독자 16,821명)
3. 유튜브랩 Youtubelab (구독자 35,529명)
4. 비됴클래스 (구독자 243,241명)
5. 편집하는여자 (구독자 89,468명)
마치며
동영상은 칼럼과 같은 글이나 사진보다 훨씬 더 손이 많이 가는 콘텐츠입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비롯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주요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동영상 기반으로 변해갑니다. 디지털 마케터의 입장에선 동영상 콘텐츠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과제로 자리 잡은 것입니다. 접근하긴 어렵지만 배워두면 두고두고 유용한 동영상 마케팅, 지금 유튜브에 접속해 배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원문: 매직테이블의 브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