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rketWatch의 「Doing this one thing could make you a better investor — and it’s free」를 번역한 글입니다.
투자자에게 가장 좋은 조언은 어쩌면 잠을 더 많이 자라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조사 대상 투자자들이 수면 부족을 겪었을 다음날 더 위험한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살아가면서 잠을 많이 자라는 소리를 자주 들으니 조언이랄 것도 없다는 점을 압니다. 그리고 조언이란 무릇 잘 지켜져서가 아니라 잘 지켜지지 않기 때문에 하는 것입니다.
특히 직장에서 은퇴하고 투자하는 분들은 잠을 더 자고 싶어도 그럴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 패턴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노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새로운 연구의 결과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수면 장애가 포트폴리오에 심각한 결과가 초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의 연구 「DEEP Sleep: The Impact of Sleep on Financial Risk Taking」은 알래스카 앵커리지 대학의 존 노프싱어(John Nofsinger) 재정학 교수와 조지아 달튼 주립 대학의 코리 샹크(Corey Shank) 재정학 교수에 의해 진행되었습니다.
연구팀은 대학교 경제학 및 재정학 전공 고학년 학생 126명을 대상으로 일련의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 학생들이 위험과 보상이라는 개념을 잘 아므로 위험 평가에 있어서 일반 투자자보다 비합리적이 될 가능성이 더 낮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여러 표준 측정법에 따라 참가 학생들의 수면 패턴을 주의 깊게 추적한 다음, 각각에게 위험을 대하는 태도를 알 수 있는 일련의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전반적인 결과를 보면 수면이 부족했거나, 수면 장애를 겪었을 경우 수면을 충분히 취했을 경우보다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학생들에게 주로 확률이란 개념을 중심으로 한 질문을 던졌는데 이 개념이 수면 장애를 겪었을 경우 왜곡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5%에서 10%로 증가할 확률과 90%에서 95%로 증가할 확률 중 어느 것이 더 큰지를 물었을 때 그런 왜곡이 나타났습니다.
사실 둘 모두 확률은 같습니다. 그러나 수면 장애를 겪었을 경우 후자보다 전자가 더 확률이 더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노프싱어 교수는 이 확률 왜곡으로 인해 참가 학생들이 옵션을 사게 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고 합니다. 물론 다들 알듯이 옵션거래의 대부분은 손실로 끝납니다.
이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또 하나의 위험한 행동은 수면 장애 또는 부족을 겪었을 경우, 포트폴리오의 다변화 부족과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수면을 충분히 취한 이들보다 수면이 부족한 이들의 포트폴리오의 다변화가 부족한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다변화 부족한 포트폴리오는 시장 수준의 수익률을 얻는 데 필요한 수준보다 더 변동성이 큽니다.
이 연구는 우리가 수면을 더 잘 취해야 하는 이유를 지적하는 것 외에도, 어떤 이유로 든 수면 장애를 겪은 다음에는 행동에 조심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노프싱어 교수가 말했듯이,
위험한 일을 해야 할 경우 그 시점을 어느 정도 선택할 수 있으므로, 가장 수면을 잘 취한 날을 골라 그 일을 하면 됩니다.
이 연구를 통해 수면 장애가 위험한 투자 행동과 관련이 있음을 처음 밝혔지만, 지난 몇 년 동안 그 관련성을 암시하는 연구가 있긴 했습니다. 요크대학의 마크 캄스트라, 토론토 대학의 리사 크레이머 및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의 모리스 레비가 진행한 연구 「Losing Sleep at the Market: The Daylight-Savings Anomaly」가 가장 연관이 있습니다.
이 연구의 연구진은 서머타임제로 바뀐 다음 날인 월요일의 주식 시장 수익률이 평균보다 크게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진은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면서 지적했습니다.
전날 밤 수면 장애를 겪었을 경우 누구나 온종일 고생합니다. 피로에 짓눌리고, 무기력과 싸워야 하며, 심지어 의기소침해지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더 많이 주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충분히 잠을 못 잔 날이라면, 위험한 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원문: 피우스의 책도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