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orld Economic Forum의 「Here’s why your attitude is more important than your intelligence」을 참고한 글입니다.
모두 성공한 사람은 지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IQ보다 태도가 성공 가능성을 더 좌우한다. 스탠퍼드 대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의 코어 태도는 둘 중 하나다.
- 고정형 사고방식
- 성장형 사고방식
그리고 이는 노력 여하에 따라 바뀔 수 있다.
고정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정체성을 믿고 절대로 변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으로 핸들링이 어려운 일이 닥치면 멘붕에 빠진다.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노력하면 개선이 가능하다고 믿어서 고정형 사고방식을 가진 자보다 IQ가 낮더라도 훨씬 나은 성과를 보인다.
일반 상식 차원에서 능력 있고 스마트하면 자신감이 생긴다고들 하지만 이건 쉬운 일을 하는 경우에만 적용되는 얘기일 뿐이다. 인생의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 요소는 차질이 빚어지고 어려움이 닥칠 때 이를 어떻게 핸들링하느냐에 달렸다.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바로 이 핸들링을 좋아한다. 특히 실패는 정보고, 이번에 먹히지 않았어도 내가 문제해결자니 다른 방식으로 시도해보겠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신입직원들을 뽑을 때 업무를 잘 몰라도 기본적인 인성과 태도만 훌륭하다면 결국에는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따라서 경력직원이 아닌 신입직원을 뽑을 때는 인성이 어떤지 파악해 보는 게 중요하고, 특히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졌는지 파악이 필요하다.
원문: 이용규의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