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를 바꿀 때 자주 보게 되는 물건이 바로 못인데요, 못질을 하다 보면 여러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못을 아무리 열심히 박아도 빠지는가 하면, 어떤 못은 쉽사리 빠지지 않아 애를 먹기도 하죠.
못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어디에 못을 박느냐에 따라 사용하는 못도 달라야 한답니다. 목재, 석재, 섬유, 카펫 등 소재에 따라 다른 못의 종류를 알아보도록 해요.
1. 보통못
박히는 힘이 좋아 일상에서 가장 많이 쓰는 못입니다. 견고하고 머리가 넓습니다. 목공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2. 나사못
끝부분이 나사로 돼 있어 망치질을 하면 회전합니다. 못이 박힌 부분에 균열을 줄여주며, 잘 뽑히지 않습니다.
3. 마감못
머리와 자루 부분이 비슷해 망치질을 했을 때 쉽게 숨길 수 있습니다. 흔적이 거의 남지 않아 깔끔한 마감이 가능합니다.
4. 석공못
경화 강철로 이뤄져 부서지거나 구부러지는 일 없이 석조에 망치질할 수 있습니다. 표면에는 2~4개의 세로 골이 있습니다.
5. 납작못
넓은 머리를 가진 작은 못으로 카펫, 직물 및 얇은 물체를 부착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6. 무두못
머리 부분이 목재 속으로 파묻히게 만들어졌습니다. 나무 바닥을 깔 때 사용합니다.
원문: 산업정보포털 i-DB / 필자: 이혜원([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