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콘텐츠는 Search Engine Land의 칼럼 「Delivering optimized media-rich content for mobile」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한 장의 그림은 수천 단어에 어울리는 가치가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의 이미지가 매우 많은 뜻을 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100년 전 ‘광고 속 이미지의 힘’이라는 기사에 등장한 이 말은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뇌가 문자보다 6만 배나 빠르게 시각 정보를 처리하고, 이미지가 인간의 다양한 감정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시각적 미디어는 마케팅 잠재력이 풍부한 도구입니다. YouAppi의 CMO 모바일 마케팅 가이드에 따르면,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의 85%가 2018년 동영상에 대한 모바일 마케팅 예산을 전년 대비 10%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동영상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의 CEO 벤 실버맨은 2017년 인터뷰를 통해 검색 시장이 키워드에서 이미지 중심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시각적인 부분이 게임을 변화시킨 것처럼 디지털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미디어가 풍부한 콘텐츠의 사용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모바일이 왕이다
디지털 세상에서는 이동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가 디지털 미디어를 소비하는 시간의 절반 이상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쇼핑객의 80%는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고, 그로 인해 수십억 개의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2019년까지 미국의 모든 온라인 광고 중 72%를 모바일 광고가 차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모바일로 검색을 많이 하기 때문에, 모바일에 최적화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이탈하는 확률이 5배 더 높다고 합니다. 최상의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면 경쟁자에게 밀려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최적화 작업은 말이 쉽지 실제로 하기는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지난 3년 동안 파일 크기가 큰 비텍스트 콘텐츠 때문에 웹페이지의 평균 무게가 85%나 늘어 모바일 유저의 지속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3초의 로딩 시간 동안 약 53%의 이탈률이 발생합니다.
구글의 모바일 우선 색인 생성 과정에서 페이지 로드 속도는 모바일 검색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입니다. 모바일 웹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작업은 SEO와 사용자 환경에 매우 중요합니다. 수천 대의 다양한 모바일 장치, 다양한 네트워크 제공 업체, 브라우저 유형 및 화면 크기와 더불어 고객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지식이 풍부한 마케팅 및 개발 전문가 사이의 협업, 협력 및 조정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최적화에 도전하려면 파일 크기를 주목해야 합니다. 동영상과 이미지는 텍스트보다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파일의 크기를 압축하면 페이지 로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과 이미지의 최적화 전략을 위해 데이터 유형, 품질 설정 및 해상도를 포함한 많은 요소의 자세한 분석과 함께 전문가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형식과 전달 방식 또한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기술적 문제 해결
시장 진입 시기와 모바일 최적화 페이지에 대한 니즈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이를 위한 팁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압축: 이미지 압축으로 파일 크기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품질과 크기 사이의 균형을 생각해야 합니다. 파일 압축은 로딩 시간을 단축할 좋은 방법입니다.
2. 이미지 형식: JPEG와 PNG, JPEG-XR과 SVG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적합한가요? 다양한 장치와 브라우저에 가장 적합한 이미지와 비디오 형식을 적용해야 합니다.
3. DAM 제공: 풍부한 디지털 콘텐츠의 새로운 유입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워크플로우와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DAM(디지털 자산 관리) 솔루션을 도입합니다.
- 콘텐츠 파일 분류 및 구성: 메타 데이터를 추가, 편집 및 저장하고, 로컬 파일 및 폴더와 동기화합니다.
- 워크플로우 제어 및 간소화: 알림을 설정하고 최선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검색한 다음 미리 정한 기준에 따라 결과를 정렬합니다.
- 실행 스케줄에 따라 콘텐츠를 게시 및 공유하고, 이후 자동 생성 코드를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보관합니다.
- 자세한 성능 및 사용량 확인: 오류를 모니터링, 수정한 후 주요 지표를 중심으로 포괄적인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마케팅과 개발 사이의 격차 해소
모바일 고객에게 최적화된 미디어 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은 마케팅과 개발 부서의 공통된 과제입니다.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SEO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은 기술 개발과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에게 매력적인 페이지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두 부서 사이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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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매직테이블의 브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