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세팅
-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별도의 시간을 정하지 않는다.
-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달성하기 위한 기간을 반드시 정한다. 시험 등 이미 기간이 정해진 일이라면 그 설정을 그대로 따르면 되고, 딱히 기간이 정해진 일이 아니라면 해당 전문가나 주변에 그 내용을 잘 아는 사람의 조언을 들어 기간을 설정한다.
2. 결심 초기
-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초반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어서 금세 번 아웃 상태에 빠지거나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 설렁설렁하는 시늉만 한다.
-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자신이 정한 목표를 실행에 옮긴다. 최선을 다하되, 목표한 날짜까지 완주할 수 있을 수준으로 열심히 한다. 최선을 다하는 것과 무리하는 것의 차이를 안다.
3. 목표를 향해 일을 진행 중일 때
-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지 않음에 실망하며 포기하거나 이 단계에서 느슨해진다. 때로는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무리하다 번 아웃에 빠진다.
-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당장 일어나는 변화가 크지 않아도 묵묵하게 미션을 수행해 나간다. 모든 변화는 사선이 올라가듯 생기는 것이 아니라 계단 오르듯 어느 순간 훅 성장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4. 유혹에 노출될 때
-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처음에는 ‘이번 한 번 쯤 어때’라고 생각하고 그 유혹을 가벼이 여긴다. 유혹에 빠지니 당연히 처음 생각한 페이스만큼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또 유혹에 노출되면 또다시 유혹에 자신을 담근다. 이런 일이 반복되며 결국 포기한다. ‘난 역시 안돼’라는 말, 또는 ‘이런 거 해서 뭐해’라는 자기 합리화와 함께.
-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우선 유혹이 발생할 것 같은 곳에 자신을 최대한 노출하지 않으려 한다. 불가피하게 유혹에 노출될 경우 이 일이 지금껏 쌓은 것을 단순히 잠시 멈추게 하는 것이 아니라 몇 단계 퇴보시킬 것을 안다. 그럼에도 유혹에 빠진 경우, 실수는 한 번뿐이라고 스스로 다짐하고 더욱 목표를 향한 걸음에 박차를 가한다.
5. 정해진 기한이 다 되어 갈 때
-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느슨해진다.
-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스퍼트를 올린다.
6. 정해진 기간 이후 목표를 달성하면
-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이번이 운이 좋았음을 인지하지 못하고 모든 것이 자신의 실력이라고 여긴다. 운 좋게 한 번 성공할지라도 이후 다른 도전에서 끔찍한 실패를 반드시 맛보게 된다.
-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자신의 땀과 노력이 얼마나 소중한 결실을 이루었는지 알고 성취의 기쁨을 누린다. 이미 한 번 내재한 성취감을 다른 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7. 정해진 기간 이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역시 해봤자 안 된다며 무력감에 빠진다. 다른 도전을 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지만 애석하게도 그 도전 역시 성공할 확률은 매우 희박하다.
-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아쉽게 목표 달성에 실패했을지언정 이번 일로 더 나아진 스스로를 발견한다. 그리고 같은 목표에 심기일전해 재도전하거나 다른 목표 설정 후 다시 도전한다. 언젠가는 처음 실패했던 성취보다 더 큰 성취를 손에 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