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cial Media Today의 「YouTube SEO: How to Get Your Videos to Appear Higher on YouTube」를 참고한 글입니다.
영상을 만들고 유튜브에 업로드했습니다. 그러면 이제 어떻게 해야 유튜브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SEO Horizon에서 만든 아래 인포그래픽을 소개하면서 중요한 유튜브 SEO를 향상할 11가지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 Views
- 영상의 총 조회 수(Total views)는 검색 순위와 큰 상관관계를 갖습니다.
조회 수의 수치는 영상의 검색 순위와 엄청난 상관관계를 갖습니다. 그 이유는 유튜브가 영상의 퀄리티(총 시청 시간이나 댓글 수 등)를 평가하는 다른 요소를 여러분 영상의 조회 수 없이는 만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 Likes
- 좋아요가 많은 영상이 그렇지 않은 영상보다 더 높습니다.
‘Likes’의 수치 역시 영상의 검색 순위와 큰 상관관계를 가집니다. 사실 유튜브 사용자들이 많이 참여하는 영상에 높은 평가가 내려진다는 사실은 비밀스러운 평가 요소는 아닙니다. ‘Likes’는 시청자 참여도를 측정하는 가장 강력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3. Shares
- 공유가 많은 영상이 그렇지 않은 영상보다 더 높습니다.
영상의 공유 횟수 또한 검색 순위를 크게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공유할만한 가치가 높은 영상을 제작하도록 유도하고 있고, 유튜브는 공유 수치를 유튜브 애널리틱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공유와 검색 순위 사이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잊지 마십시오.
4. Comments
- 영상의 댓글 수는 유튜브 검색 순위를 극대화합니다.
영상의 댓글 수 역시 유튜브 검색 순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집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유튜브는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시청자들이 참여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댓글 수 역시 이를 측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5. Subscribtions Driven
- 영상이 유입시킨 새로운 구독자 수는 검색 순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갖습니다.
새로운 구독자를 유입시킨 영상은 그렇지 않은 영상보다 높은 검색 순위를 지닙니다. 많은 새 구독자를 끌어오는 것이야말로 논란의 여지가 없이 영상의 퀄리티를 측정하는 요소입니다. 물론 새로운 구독자를 끌어오는 것은 매우 달성하기 어려운 측정지표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구독자 유치는 검색 순위 요소로서 유튜브가 평가하고 있다는 점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6. Subscribers
- 구독자가 많은 채널일수록 유튜브에서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채널이 가지고 있는 구독자 수도 검색 순위와 어느 정도 상관관계를 가집니다. 그러나 대기업 브랜드를 선호하는 구글 검색과 달리, 유튜브의 경우에는 작은 브랜드의 콘텐츠에 좀 더 높은 점수를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7. Length
- 긴 영상일수록 짧은 영상을 능가합니다.
유튜브 검색의 첫 번째 페이지에 있는 영상들의 평균 길이는 약 14분 50초입니다. 이미 유튜브는 공식적으로 총 영상 시청시간이 검색 순위 요소에 있어서 큰 영향을 준다고 확인한 바가 있습니다. 특히 2015년에 유튜브는 검색 요소로서 시청 시간을 사용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특허를 취득한 바가 있습니다. 이렇듯 유튜브는 사람들이 유튜브에 오래 머무르게 하는 시청 시간이나 영상의 길이가 긴 영상을 좀 더 많이 노출하고 싶어 합니다.
8. Keywords in tag
- 유튜브는 서술적인 태그 사용을 독려합니다. 타깃 키워드를 포함하여 랭킹에 도움을 줄 만한 태그를 활용하세요.
키워드가 풍부한 태그는 검색 랭킹에서 어느 정도 영향을 줍니다. 온라인 영상 플랫폼 초기에는 유튜브는 영상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오직 메타데이터만을 활용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유튜브의 경우에는 영상에 있는 모든 단어(별도의 스크립트를 업로드할 필요도 없음)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여타의 요소보다는 그 영향력이 많이 낮습니다. 그렇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않는다면 검색 순위에 어느 정도 흠집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태그 사용이 필요합니다.
9. Exact match title
- 타깃 키워드를 영상 제목에 포함하는 것은 검색 순위에 영향을 줍니다.
사실 영상 제목에 명확한 타깃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은 검색 순위에 어느 정도 영향만을 줍니다. 유튜브는 단순한 키워드 매칭을 넘어 영상의 타이틀의 뜻을 보다 깊게 이해하기 위해 그 시스템을 개발시키고 있고, 그들은 좀 덜 정교한 버전의 구글의 시맨틱 검색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는 검색 순위를 정하기 위해 영상 타이틀에 있는 특정 키워드를 보는 것을 굳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되려 동의어나 유사어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0. Keywords in description
- 키워드에 최적화된 영상 설명은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현재 키워드 최적화된 영상 설명과 검색 순위 사이에는 어떠한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키워드가 풍부한 영상 설명을 작성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으며, 이 최적화된 영상 설명은 사이드바에 있는 추천 영상에 뜨는 것을 도와줄 것입니다. 이는 조회 수를 늘릴 수 있는 강력한 장치이기도 하며 이미 이 조회 수가 SEO에 도움이 된다는 점은 앞서 설명한 바가 있습니다.
11. HD video quality
- HD 영상은 유튜브 검색의 가장 첫 번째 페이지를 차지합니다.
HD 영상은 SD 영상에 비해 유튜브 검색 첫 번째 페이지에서 많은 노출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미 유튜브 검색 첫 번째 페이지에 있는 영상 중 68.2%의 영상이 HD 영상이라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