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에 선물로 선호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홍삼이다. 아마 이번 명절 선물로 많은 분들이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건강기능 식품 중 하나인 홍삼을 생각하고 계실 것 같다. 아마 홍삼의 효능을 통해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리라.
하지만 홍삼 제품의 효과를 모든 분들이 누릴 수 있지는 않다는 사실을 아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 같다.
홍삼을 먹으면 모두 효능이 나타난다?
많은 이들은 홍삼을 먹으면 노화방지, 항암 효과,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 등 홍삼의 효능이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먹는 것이 바로 그 효과로 직결되지는 않는다. 여타 영양소가 그렇듯, 홍삼 역시 체내에 ‘흡수’되어야 그 진가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홍삼의 효능은 사실 홍삼 속 사포닌이라는 성분으로부터 비롯된다. 즉, 이 사포닌을 흡수해야 홍삼을 정말 ‘먹었다’고 할 수 있다. 이 말은 곧 홍삼의 사포닌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이들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사포닌은 장내에서 프라보텔라오리스라는 미생물을 통해 대사물로 변환돼, 체내에 흡수돼 효능을 발휘한다. 하지만 이 장에 미생물이 없거나 적은 사람이라면 홍삼을 먹더라도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다. 그리고,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 비율은 무려 한국인의 25%에 달한다.[1]
하지만 75%에 해당한다고 해도, 홍삼을 잘 흡수하고 있다는 보장은 없다.
홍삼, 흡수가 중요하다
우리가 알고 있던 효능 좋은 홍삼은, 우리가 먹던 홍삼이 아니었을 수 있다. 진짜 홍삼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흡수’가 잘 되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다시 말하지만, 흡수가 되지 않으면 홍삼을 먹은 효과가 없을 수 있다.
그렇다면 장내미생물이 없어 홍삼을 흡수할 수 없는 사람들은 아예 홍삼을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일까? 다행히도 그럴 필요는 없어 보인다. 이름도 복잡한 프라보텔라오리스가 없어도 사포닌을 흡수할 수 있도록 컴파운드케이라는 것이 개발되었기 때문이다.
쉽게 설명해보자. 본래 컴파운드케이란, 효능을 나타내는 기능 성분인 사포닌이 프라보텔라오리스라는 장 속의 미생물에 의해 체내에서 흡수될 수 있도록 소화, 분해된 형태의 사포닌이다. 덕분에 우리 몸은 홍삼 사포닌을 장내 미생물을 이용해 흡수될 수 있는 컴파운드케이로 전환시키기를 마냥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홍삼 자체를 과학적인 분해 공법을 통해 컴파운드케이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눈여겨볼 점은, 이 컴파운드케이는 장내미생물이 없어 사포닌을 흡수하지 못하는 25%의 사람들은 물론 나머지 75% 사람들의 체내생체이용률 역시 효율적으로 끌어올렸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컴파운드케이는 일반 홍삼을 섭취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효과를 보인다. 뿐만 아니라 컴파운드케이가 암, 당뇨 등 질병과 관련된 유의미한 기능성도 갖추었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들도 있다. 향후 인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지만, 실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컴파운드케이는 신생혈관 생성을 유의미하게 억제해서 화학적 암 예방에도 유의미한 효과가 있으며,[3][4] 2형 당뇨병 관련 고혈당 및 인슐린 감작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5][6][7]
물론 컴파운드케이는 홍삼의 기본적인 기능인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혈액순환 개선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8]
이제, 효과적으로 홍삼을 먹자
대부분 컴파운드케이 함유 제품은 알약 형태로 나오는데, 제형 자체도 생소하다. 컴파운드케이는 기존에 홍삼을 농축액, 음료, 절편 등의 형태로만 접해 왔던 소비자에게는 그다지 홍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홍삼의 흡수율을 끌어올려 준다는 점에서 컴파운드케이는 홍삼의 효능에 어울리는 이름일 수 있겠다.
그동안 홍삼을 먹으면서도 눈에 띄는 효능을 보지 못했던 이들이라면 이번에 컴파운드케이 성분이 포함된 것 중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보는 것이 어떨까. 아마 기존에 느끼지 못했던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1] Metabolic Activities of Ginseng and Its Constituents, Ginsenoside Rb1 and Rg1, by Human Intestinal Microflora. Journal of Ginseng Research. Choi JR et al. 2011 Sep;35(3):301-7.
[2] Pharmacokinetic comparison of ginsenoside metabolite IH-901 from fermented and non-fermented ginseng in healthy Korean volunteers.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Jin H at al. J Ethnopharmacol. 2012 Jan 31;139(2):664-7.
[3] Compound K-induced apoptosis of human hepatocellular carcinoma MHCC97-H cells in vitro. Zheng ZZ at al. Oncol Rep. 2014 Jul;32(1):325-31
[4] Compound K inhibits basic fibroblast growth factor-induced angiogenesis via regulation of p38 mitogen activated protein kinase and AKT in human umbilical vein endothelial cells. Biological and Pharmaceutical Bulletin. Jeong A et al. 2010;33(6):945-50.
[5] Hypoglycemic of protopanaxadiol-type ginsenosides and compound K on Type 2 Diabetes mice induced by High-Fat Diet combining with Streptozotocin via suppression of hepatic gluconeogenesis. Wei Li et al. Fitoterapia. 2012 Jan;83(1):192-8.
[6] Ginsenoside Compound K suppresses the hepatic gluconeogenesis via activating adenosine-5’monophosphate kinase: A study in vitro and in vivo. Wei S at al. Life Sci. 2015 Oct 15; 139:8-15. Epub 2015 Aug 15.
[7] Effects of compound K on hyperglycemia and insulin resistance in rats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Jiang S at al. Fitoterapia. 2014 Jun; 95:58-64. Epub 2014 Mar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