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글은 Quartz에 실린 「The speed of Europe’s 18th-century sailing ships is revamping history’s view of the Industrial Revolution」을 번역한 글입니다.
오랜 기간 경제학자들은 산업 혁명의 원동력을 석탄 화력과 불타는 용광로였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이 말이 아주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것은 영국 경제 전반에 걸쳐 일어난 광범위한 변화와 이를 통해 마련된 근대의 토대를 무시한 생각입니다.
더블린 대학의 두 경제학자는 18세기 영국의 발전이 어떻게 다른 여러 분야로 전파되었는지 연구했습니다. 모건 켈리(Morgan Kelly)와 코맥 오그라다(Cormac Ó Gráda)는 1750년에서 1850년 사이 선박의 항해 일지 적힌 데이터를 통해 당시의 해양 환경 조건을 재구성했습니다.
영국 왕립 해군 및 동인도 회사 소속 선박에서 나온 280,000권의 항해 일지에서 얻은 데이터와 이전 연구를 통해 밝혀진 위치, 풍속 및 방향 데이터를 취합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 세기 동안 세계 탐험과 무역에 사용된 선박의 속도를 추정할 수 있었습니다.
얼마 전 발표된 논문에서 이 두 경제학자는 이 기간 동안 영국 선박 항해 기술은 다른 어떤 나라도 따라잡을 수 없는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구리도금(해초와 조개의 기생을 막아 항력을 크게 줄임), 효율적인 돛 및 목재를 대체한 철제 조인트와 볼트 같은 설계 변화가 선박의 항해 속도를 향상시킨 것은 물론 항해 적합도도 높인 것입니다. (* 전체 논문은 링크 참조)
1750년에서 1830년 사이 영국 선박의 항해 속도는 약 50% 빨라졌습니다. 흥미롭게도 네덜란드와 스페인같이 산업화 진행이 덜 된 국가의 선박은 항해 능력이 크게 뒤떨어져 있었습니다. 1790년 동인도까지 항해하던 네덜란드 선박은 여전히 1600년대 속도에 머물러 있었다고 합니다.
당시 영국이 무역으로 거둔 이익 중 대부분은 25노트(28.7mph)가 넘는 강풍과 파도를 견디면서 대서양을 건너고, 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 아시아까지 왕복했던 해상 무역로 덕분이었습니다.
기존 경제사학자들이 18세기 후반의 산업 혁명을 묘사하면서, 면화, 철, 증기 같은 분야 이외에는 “혁명적인 것이 없었다.”라고 하지만, 저자들은 “점점 더 많은 문헌을 통해, 당시 영국 경제 전반에서 얼마나 광범위한 발전이 진행되고 있었는지가 밝혀지고 있다.”라고 주장합니다. 범선을 이용한 화물 운송이 산업 혁명의 한 축을 이뤘던 것입니다.
원문: 피우스의 책도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