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Engine Land의 「8 game-changing SEO trends that will dominate 2018」를 번역한 글입니다.
구글의 알고리즘은 무려 200여 개의 요인이 있어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그 자체로도 과학이라 할 것입니다. 검색 엔진은 항상 검색 결과의 품질을 좋게 하기 위해 개선되기에 어떤 랭킹 요소는 로직이 변하고, 어떤 것은 아예 없어지고, 새로운 요소가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SEO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최신 트렌드와 함께 알아봅시다.
1. SERP 기능이 떠오른다
가장 많은 트래픽을 얻을 방법이 오가닉 검색 랭킹 1위라 생각한다면 다시 한번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로컬 팩(local packs), 지식 패널(Knowledge panels), 특집 기사(featured snippets), 기타 등등 SERP(Search engine results page) 기능은 오가닉 리스트에서 검색자의 많은 관심과 클릭을 가져갑니다.
물론 구글 SERP가 그동안 겪은 진화 과정을 고려하면 이는 공정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아래와 같이 파란색 링크 10개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브라질 카니발 축제의 일부분이 된 듯한 느낌을 줄 만한 뭔가 없을까요?
무엇을 해야 하는가?
SERP 기능의 진화와 함께 1. 이런 기능 내에서 검색 순위를 트래킹하고 2. 키워드에 표시되는 기능을 모니터링하고 3. 궁극적으로는 트래픽을 가져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트의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만 하면 랭크 트래커(Rank Tracker) 같은 툴을 사용해서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툴은 오가닉 검색 결과와 함께 15개의 구글 SERP 기능을 트래킹합니다.
구글 SERP의 특징은 키워드로 트리거되는 모든 기능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SERP 분석탭에서 하루 종일 SERP의 변동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SERP 기능이 제공하는 기회를 분석하십시오. 로컬 팩으로 짜냈습니까? 해당 키워드에 대한 특집 기사를 얻었나요? 지식 그래프 패널은 어떤가요? 이를 확인했다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 구조화된 데이터
구조화된 데이터는 특정 어휘를 사용하는 HTML 서식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검색 엔진 상에 콘텐츠 해석 방법과 이를 SERP 에 표기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구글은 공식적으로 구조화된 데이터가 검색 랭킹 요소라는 점에 대해서 정확히 확인해준 적은 없습니다. 실제로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면 여러 방법으로 검색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바로 싱크 지식 그래프(Think Knowledge Graph) 패널과 리치 스니펫(rich snippets)으로요.
후자의 방법은 검색 결과에서 CTR을 무려 30%나 향상시켜주고 여러 실험을 통해 클릭 수 증가는 검색 랭킹을 끌어올린다는 것을 입증된 바가 있습니다. 검색 결과가 다양해지면 아무래도 노출되는 기회가 더 많아지는 것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사실, 경쟁자가 시도하기 전에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말 그대로 지금 당장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형식은 여럿 있지만 대부분의 SEO는 Schema.org를 고집합니다. SEO용 스키마에 대한 단계별 가이드는 또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크업을 구현한 후에 위에서 언급한 랭크 트래커를 사용해서 사이트의 리치 스니펫이 표시되는지 확인하십시오.
3. 속도 서바이벌
속도가 중요합니다. 단순히 검색 랭킹뿐 아니라 UX를 최적화하는 주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좋은 사용자 경험은 검색 랭킹에도 자연스럽게 영향을 주기도 하죠. 이들은 일종의 루프이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의 속도가 가장 필요할까요? 구글은 3초 이내에 페이지가 로딩되는 환경을 권장합니다. 이를 위해 수행해야 하는 최적화 작업이 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가장 먼저 구글의 페이지 속도 테스트를 이용하십시오. 이 테스트는 웹사이트 오디터(WebSite Auditor)에 통합되어 있으며 무료 버전으로도 제공됩니다. 웹사이트 오디터를 시작하고, 프로젝트를 만들고, 콘텐츠 분석(Content Analysis)으로 이동해 테스트를 진행할 페이지를 선택하십시오.
잠시 후에 온페이지 내 요소 중 일부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테크니컬 팩터(Technical factors)로 가서 페이지 속도를 확인하십시오. 문제가 있는 요소를 확인해 클릭한 후 해당 문제와 해결 방법을 확인하십시오.
4. 관련성 2.0
실제로 대단한 콘텐츠가 아닐 때 이를 구글에 멋진 콘텐츠로 납득시키기가 갈수록 어려워집니다. 구글이 콘텐츠 품질을 평가하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잠정적인 색인 작성입니다. 수십억 개의 페이지와 용어를 살펴봄으로써 구글은 어떤 용어가 관련 있는지 파악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용어에 기대치를 가집니다.
이를 통해 구글은 콘텐츠가 ‘포괄적’인지 여부에 대해 결정합니다. 랭크브레인(RankBrain)과 함께 구글은 사용자 만족도 측정에 따라 가장 실적이 우수한 검색 결과와 이런 결과의 공통적인 특징을 분석합니다. 특정 용어 사용 같은 공유 기능은 주어진 검색어에 각각의 랭킹 요소가 됩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콘텐츠가 포괄적인지 어떻게 확인할까요? 랭크브레인으로 했던 것처럼 틈새시장에서 최상위 검색 순위 페이지를 파악하고 그들이 공유하는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일이 직접 하기에는 어려우니 웹사이트 오디터에 있는 TF-IDF 툴 같은 간단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합니다.
웹사이트 오디터에서 콘텐츠 분석 → TF-IDF로 이동해 페이지를 선택하십시오. 구글의 검색 결과로 이동해 최상위 검색 랭킹 페이지 10개를 분석하고 각 페이지에서 사용된 용어에 대해 TF-IDF 점수를 매깁니다.
그 이후 관련 용어 및 관련 구문을 사용하는 경쟁 업체의 수를 기준으로 결과를 정렬해 표시합니다. 웹사이트 오디터의 콘텐츠 분석을 통해 바로 페이지를 편집해 바로 권장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5. 음성 검색이 진짜다
음성 검색에 대해 회의적이십니까? 구글은 청소년의 55%와 성인의 40%가 매일 음성 검색을 사용한다고 봅니다. 또 구글의 베샤드 베자디(Behshad Behzadi)에 따르면 음성 검색 비율은 텍스트 입력형 검색 비율보다 빠르게 성장합니다. 음성 검색은 완전히 새로운 키워드 리서치 루틴을 요하며 음성 검색자는 이상하게 들릴 딱딱한 쿼리 용어보다는 일상 회화에서 쓰이는 문장으로 주로 검색합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랭크 트래커는 음성 검색자가 질문할 가능성이 있는 질문을 연구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무료 버전을 설치하고 키워드 검색(Keyword Research)으로 이동한 다음 제안하는 키워드(Suggest Keywords)를 클릭하십시오. 리스트에서 공통 질문(Common Questions)을 선택하고 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6. 모바일은 엄청나게 크다
음성 검색이 늘어남에 따라 구글 검색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에서 생겨납니다. 모바일 친화는 점점 더 중요한 랭킹 요소로 떠오르면서 더 이상 모바일 SEO는 무시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중요성을 가졌습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먼저 웹사이트 오디터를 통한 구글 모바일 친화 테스트로 페이지가 모바일 친화적인지 확인하십시오. 테스트하려는 페이지의 URL을 삽입하고 테크니컬 팩터로 이동해 페이지 유저빌리티 모바일(Page usability Mobile)을 아래로 스크롤링하면 됩니다. 문제가 있다면 개발자 팀에 개선 사항을 전달하고 다시 테스트해보십시오.
7. 링크 없는 백링크
지난 몇 년 동안 링크 빌딩은 검색 엔진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랭킹 요소로 자리매김했고 SEO 최적화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시대는 변하며 링크 없는 멘션은 균등한 오프페이지(off-page)의 신호가 되었습니다.
검색 엔진은 특정 멘션을 브랜드와 쉽게 관련 지으며 이를 사용해 사이트의 권위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빙(bing)의 경우에는 이미 링크가 없는 멘션을 검색 랭킹을 결정하는 데 사용했다고 밝혔고, 어쩌면 구글도 같은 작업을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백링크 체커기 외에도 추가적으로 웹 모니터링 툴을 사용해 브랜드와 제품에 관한 멘션을 모니터링하십시오. 아와리오(Awario)는 웹의 실시간 인덱스와 가장 권위 있는 언급을 먼저 보는 도달 범위 통계를 사용하는 최고의 앱 중 하나입니다.
8. 점점 더 개인화하는 SERP
맞춤 검색 결과는 기존의 랭킹 요소뿐 아니라 사용자 위치 정보, 검색 기록, 또는 관심 분야와 같은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합니다. 구글을 비롯한 다양한 검색 엔진은 모두 여러 방법으로 검색 결과를 개인화해 보여줍니다.
지난 2011년 한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구글 검색의 50% 이상이 개인화되었다고 하는데 아마 그 이후로 지금은 훨씬 더 많이 비율이 높아졌을 것입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당황하지 마세요. 단지 누군가가 여러분의 타깃 키워드를 처음으로 찾을 때 그 검색 결과의 가장 최상위에 나타나게 SERP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검색자가 여러분의 기업 정보를 클릭하면 검색 엔진은 여러분을 선호하는 기업으로 인지하고 이후의 검색 결과에서 여러분의 사이트는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겁니다.
명심할 것은 랭킹 트래킹이 정확한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랭크 트래커는 기본적으로 비개인화된 방식으로 검색 랭킹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환경 설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브라우저에서 편파적이지 않은 일반적인 검색 결과를 보고 싶다면 익명화/개인화(Incognito/Private) 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원문: Digital Marketing Curation
[이환선] 내 사이트 상위에 노출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
디지털 마케팅 시대로 오면서 왜 퍼포먼스(성과)가 더 중요해졌을까요? 왜 퍼포먼스 마케터를 왜 찾게 되었을까요? 디지털 마케팅은 아래와 같은 것들을 가능하게 해줬습니다.
- 트래킹
- 측정
- 분석/해석
- 예측
광고나 마케팅을 하기 전, 하는 도중, 실행 이후에 모두 수치화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디지털’ 마케팅을 하고 계십니까? 아니면 디지털 ‘마케팅’을 하고 계십니까? 아직도 디지털화되지 않은 감에 의존한 마케팅을 하고 계셨다면, 지금 당장 이 강의를 들으셔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란 검색 결과의 최상단에 우리 비즈니스를 노출하는 ‘상위 노출’ 관련 기술을 뜻합니다. 광고 이외의 영역에 자사 콘텐츠를 노출하므로 유료광고 외 무료로 사이트 방문 기회를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실무자들이 인정한 실무진의 강의
왜 SEO와 검색에 대해 알아야 할까요? 네이버와 구글은 여전히 우리가 집중해야 할 채널입니다. 심지어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 검색할 수 있는 채널이 늘어나면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인지하고 발견하고 더 자세히 알아볼 때는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하게 되죠. 이런 시대에서는 소비자가 어떤 검색어로 검색하더라도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담은 콘텐츠가 상위에 있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는 분께서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하는 마케터들도 네이버와 구글의 중요성을 알고 미리 작업을 해놓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네이버와 구글의 SEO와 검색어 전략을 세우지 않고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이 강의를 듣고 검색어 전략부터 다시 세우셔야 합니다.
네이버는 여전히 유효한 채널입니다. 연관 검색어, 자동 완성과 쇼핑 검색까지 네이버의 대부분은 검색어 기반으로 되어 있기에 어떤 검색어를 써서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노출하게 할 것인지가 마케터들이 세워야 할 전략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네이버에서의 검색어는 어떻게 짜서 노출해야 하는지, 구글에서의 SEO 전략은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실제 집행했던 케이스까지 보여드리는 강의는 흔치 않습니다. SEO의 이론뿐 아니라 실제 집행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이 강의를 강추합니다.
강의 자료 일부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 탐색부터 구매까지 모든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서 활용되는 검색. 디지털 마케팅에서 SEO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적어도 50%의 보장된 매출을 포기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매출이 내 맘 같지 않다고 느껴지거나,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쓰고 싶다면, SEO를 점검해 보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검색, SEO 가 마케팅에 어떻게 쓰이는지 모호한 분들
- 마케팅 퍼포먼스를 올리고 싶은데,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잘 모르는 마케터
- 실사례와 Q&A를 통해 검색, SEO에 대해서 막히는 부분을 뚫고 싶은 모든 이
- 콘텐츠(광고, 마케팅 콘텐츠 포함) 노출 효과를 극대화할 키워드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 터지는 검색어, SEO의 기획 프로세스, 그리고 성과 측정 방식을 알려드립니다.
- 다양한 실제 사례로 각 개념의 적용 방식과 특장점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어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과 전략을 알 수 있습니다.
강의 후기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부. 추천 검색어(네이버)
- 연관 검색어
- 자동완성 검색어
- 쇼핑 검색어
2부. 브랜드 검색
- PC와 모바일에 각각 맞는 브랜드 검색
- 트래킹하는 방법
- 시즌성 이슈 이용하는 방법
3부. 검색 광고
- 계정(캠페인) 운영 전략
- 키워드 운영 전략
- 키워드 최적화
- 소재 최적화
- TND – TITLE AND DESCRIPTION
- SEM(모바일 최적화)에 맞는 카피 전략
- 랜딩 페이지 구성 전략
- 예산 전략
- 리포트 해석
4부. 블로그, 카페
5부. 웹사이트 SEO
- SEO 이전 VS. 이후의 검색방문수와 검색방문 후 전환까지 숫자의 드라마틱한 변화
- SEO가이드
- URL전략
- SEO에 맞는 키워드 전략
- SEO에 맞는 콘텐츠 전략
- SEO에 맞는 T&D 전략
- 에러 페이지는 어떻게?
- 검색엔진 컨트롤(비공개 페이지와 사이트맵 구성 전략)
- 웹접근성 가이드를 지원하는 SEO 사항: 공식 SEO 가이드와 사례
6부. 업종별 케이스 스터디
1. 쇼핑몰(자사몰)
- 계정 구조
- 계정 효율성
- 키워드
- 광고 소재
- 브랜드 검색
- 매출 성과
- 케이스 스터디를 통한 인사이트
2. 서비스
- 계정 구조
- 키워드
- 소재
- 광고 노출 지역
- 전환 성과
3. 병의원
- 계정 구조
- 광고 노출 지역
- 채널 다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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