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usiness Insider의 「The tech industry is dominated by 5 big companies — here’s how each makes its money」를 번역한 글입니다.
소비자 기술의 현재와 미래에 필수적인 모든 것이 점점 더 알파벳,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및 마이크로소프트 이 5개 업체 중 적어도 한 곳에 의존한다. 스마트폰, 노트북 PC, 앱 배포, 음성 보조 장치 및 인공 지능, 음악 및 동영상 스트리밍, 클라우드 컴퓨팅, 온라인 쇼핑, 광고 등 무엇이든 이 과점 업체들을 통해야만 할 가능성이 커진다.
한편 이 5개 업체에 인수된 신생 업체는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이들 각각은 분명 훌륭한 제품을 만들지만 이들이 기술 시장의 자금 흐름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부인하기는 어렵다. 각 업체의 수익 창출 방식은 다양하다.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 이들 각각은 서로 다른 산업에서 제국을 유지한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은 다른 무엇보다 온라인 광고 회사로 가장 선두에 서 있다. 페이스북도 마찬가지다. 애플은 하나부터 열까지 하드웨어 업체인 반면 아마존의 모든 것은 전자 상거래 사업에서 나온다.
마이크로소프트는 PC 시장에서 여전히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지만 다양한 수익원을 보유한 유일한 기술 대기업으로 꼽을 수 있다. 물론 윈도를 보유했지만 PC 시장이 쇠퇴하는 가운데 오피스, 애저(Azure) 클라우드 사업, 엑스박스, 광고 및 기타 여러 사업 부문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원문: 피우스의 책도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