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리모컨, 도어락, 무선 마우스, 디지털 카메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 제품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건전지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이 밖에도 건전지로 움직이는 제품들이 셀 수 없이 많이 있으며, 건전지를 사용하는 제품의 종류만큼 건전지의 종류도 무척 다양하다. 듀라셀, 에너자이저, 벡셀 등 다양한 제조사의 건전지들 중에서 가장 힘세고 오래 가는 건전지는 무엇일까? 다나와에서 직접 테스트해 보았다.
어떤 건전지로 TEST 했나?
테스트에 사용된 건전지들은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대중적인 제품들로 선택했다. 건전지 타입은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AA형과 AAA형의 알카라인 건전지로 준비했으며, 특히 세계적인 건전지 브랜드 듀라셀과 에너자이저 사의 제품은 각각 기본형 건전지와 고성능 건전지를 두 개씩 준비해 같은 제조사의 건전지끼리도 비교해 보았다.
검은 범고래는 AA형, 핑크 돌고래는 AAA형 배터리가 들어간다
테스트는 각 제품의 AA형 건전지를 범고래 장난감에 넣고, AAA형 건전지를 핑크 돌고래 장난감에 넣어 동작이 완전히 멈출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했다. 단, 핑크 돌고래 장난감은 동작이 멈춰도 프로펠러가 계속 돌아가기 때문에 완전 방전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것은 아님을 미리 밝혀둔다. 모든 테스트는 각각 두 번씩 진행하였다.
※ 테스트 환경이나 구동장치에 따라 작동 시간은 변할 수 있다.
TEST # 1 : 듀라셀 디럭스
시장 점유율 기준 세계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건전지 듀라셀은 1초당 평균 63개의 제품이 판매되며, 세계적으로 건전지의 대명사처럼 불리고 있다. 테스트한 제품은 듀라셀 디럭스와 듀라셀 울트라. 먼저 듀라셀 디럭스는 일상 기기에 안정적인 파워를 제공하는 범용 제품이다. 명성과 걸맞게 동네 슈퍼를 비롯해 대형 마트까지 없는 곳이 없을 정도다.
서두에서 밝힌 것과 같이 검정 범고래에 AA형 건전지를, 핑크 돌고래에 AAA형 건전지를 장착하고 장난감이 멈출 때까지 구동해 보았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핑크 돌고래가 멈춘 것이 완전 방전은 아니다.)
듀라셀 디럭스 1차 테스트
듀라셀 디럭스 2차 테스트
1차 테스트에서 범고래는 149분, 핑크 돌고래는 67분 움직였고 2차 테스트에서 범고래는 150분, 핑크 돌고래는 67분 움직였다. 평균 구동 시간은 AA형이 149.5분, AAA형이 67분이다. 첫 테스트인 만큼 숫자를 잘 외워두자.
TEST # 2 : 듀라셀 울트라
다음으로 듀라셀 울트라는 듀라셀에서 가장 오래가는 건전지로, 고밀도 중심 기술이 적용돼 고출력 기기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훨씬 더 작은 입자들이 고밀도로 저장되어 있어 같은 크기의 듀라셀 건전지보다 더 무겁고 오래 가며, 건전지 중에서는 유일하게 파워 체크 기능이 제공된다.
듀라셀 울트라 1차 테스트
듀라셀 울트라 2차 테스트
범고래에 AA형 건전지를, 핑크 돌고래에 AAA형 건전지를 장착하고 장난감이 멈출 때까지 구동해 보았다. 1차 테스트에서 범고래는 203분, 핑크 돌고래는 45분 움직였고 2차 테스트에서 범고래는 194분, 핑크 돌고래는 44분 움직였다. 평균 구동 시간은 AA형이 198.5분, AAA형이 44.5분이다. 1, 2차 결과에 차이가 있음을 염두에 두자.
TEST # 3 : 벡셀 알카라인
벡셀은 1999년 출시된 국산 건전지 브랜드로, 이번에 테스트한 제품 중 유일한 국산 제품이다. 테스트에 사용한 제품은 벡셀 건전지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벡셀 프라임. 시계, 리모컨 등 일상 기기에 잘 어울리며 국내 최초로 안전링을 삽입해 외부 쇼트로 인한 누액 현상을 방지했다.
벡셀 알카라인 1차 테스트
벡셀 알카라인 2차 테스트
범고래에 AA형 건전지를, 핑크 돌고래에 AAA형 건전지를 장착하고 장난감이 멈출 때까지 구동해 보았다. 1차 테스트에서 범고래는 95분, 핑크 돌고래는 47분 움직였고 2차 테스트에서 범고래는 103분, 핑크 돌고래는 47분 움직였다. 평균 구동 시간은 AA형이 99분, AAA형이 47분이다. 앞선 듀라셀 시리즈에 비해 구동 시간이 짧은 편이다.
TEST # 4 : 에너자이저 알카라인
우리에게 익숙한 건전지, 에너자이저는 “백만 스물하나, 백만 스물둘!”이라는 광고 카피와 마스코트 ‘백만돌이’로 잘 알려져 있다. 테스트한 제품은 에너자이저 알카라인과 어드밴스. 알카라인은 에너자이저의 기본형 건전지로 리모콘, 장난감 등 일상 기기에 사용하기 적당하다.
에너자이저 알카라인 1차 테스트
에너자이저 알카라인 2차 테스트
범고래에 AA형 건전지를, 핑크 돌고래에 AAA형 건전지를 장착하고 장난감이 멈출 때까지 구동해 보았다. 1차 테스트에서 범고래는 159분, 핑크 돌고래는 42분 움직였고 2차 테스트에서 범고래는 150분, 핑크 돌고래는 44분 움직였다. 평균 구동 시간은 AA형이 154.5분, AAA형이 43분이다.
TEST # 5 : 에너자이저 어드밴스
에너자이저 어드밴스는 더욱 뛰어난 건전지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제작된 건전지다. “기존 에너자이저 건전지 대비 최고 60% 더 오래 지속되며, 최대 10년 동안 파워 보존이 가능하다”는 홍보 문구를 눈에 잘 띄게 새겨 놓은게 인상적이다. 에너자이저 어드밴스는 개인용 오디오 기기나 디지털카메라, 무선 게임 부속품 등 에너지를 대량 소모하는 기기에 적합하다.
에너자이저 어드밴스 1차 테스트
에너자이저 어드밴스 2차 테스트
범고래에 AA형 건전지를, 핑크 돌고래에 AAA형 건전지를 장착하고 장난감이 멈출 때까지 구동해 보았다. 1차 테스트에서 범고래는 152분, 핑크 돌고래는 53분 움직였고 2차 테스트에서 범고래는 159분, 핑크 돌고래는 55분 움직였다. 평균 구동 시간은 AA형이 159분, AAA형이 55분이다.
복잡한 테스트 결과, 잘 정리해보자!
지금까지 테스트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보자. AA형 건전지는 듀라셀 울트라가 1차와 2차 테스트 모두 월등한 지속시간을 보였다. 그 뒤로는 에너자이저 어드밴드 – 에너자이저 알카라인 – 듀라셀 디럭스 – 벡셀 프라임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AAA형 건전지의 경우엔 좀 달랐다. 제품별 편차가 심했던 AA형과는 달리 3개 제품이 비슷한 지속 시간을 보인 것이다. 일단 지속 시간이 제일 긴 것은 듀라셀 디럭스. 그다음은 에너자이저 어드밴스-벡셀 프라임-듀라셀 울트라-에너자이저 알카라인 순으로 나타났다. AA형과는 달리 순서가 사뭇 다르다.
이는 테스트에 사용한 장난감이 에너지를 적게 소비하는 중율방전의 일상 기기이기 때문인데, 비싼 고성능 건전지라고 해서 모든 제품에 무조건 오래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에너자이저 어드밴스같은 경우엔 디지털카메라나 IT기기에 특화되어 있다고 적혀있으니 용도에 따라, 혹은 사용 목적에 따라 건전지의 효율성은 달라지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무엇을 구동시키느냐에 따라 건전지를 잘 고르는 신중함이 꼭 필요하다.
그렇다면 진정한 가성비의 주인공은 누굴까?
마지막으로 따져볼 것은 가성비다. 11월 20일 기준 제품별 다나와 평균가를 위 그래프에서 정리한 지속시간 평균값으로 나눠봤다. 1분당 소요되는 금액을 산출한 것이다.
AA형의 경우 에너자이저 알카라인 제품이 6.1원으로 가성비가 제일 높은 모습이다. 그 뒤를 벡셀 프라임-듀라셀 울트라-듀라셀 디럭스-에너자이저 어드밴스가 뒤따르고 있다. AAA형의 경우 벡셀 프라임이 제일 효율적인 모습을 보여주었고 에너자이저 알카라인-듀라셀 디럭스- 듀라셀 울트라-에너자이저 어드밴스가 뒤를 이었다.
이처럼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지 않는 일상 기기는 건전지 성능이 큰 의미를 갖기 어려우니, 가격이 비싼 고성능 건전지보다는 저렴한 기본형 건전지를 사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 말할 수 있지 않을까?
건전지, 합리적으로 소비하자!
지금까지 각종 건전지를 소개하고 구동 시간을 직접 테스트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테스트에 나타난 것처럼 건전지는 무조건 고성능의 비싼 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건전지를 사용하고자 하는 기기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타입의 건전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덧붙여 건전지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지 않거나 방전된 건전지를 바로바로 분리하고, 새 건전지와 헌 건전지를 혼용하거나 다른 제조사의 건전지를 혼용해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기회가 닿으면 다른 건전지 종류, 특히 다이소나 저가형 건전지를 동원해 추가로 테스트해 보겠다.
글, 사진 /
기획, 편집 /
원문: 다나와 D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