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은 앱에 검색(Search)과 탐색(Explore) 기능이 모두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검색과 콘텐츠 발견에 중점을 돕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검색 및 탐색 세션에 포함된 기능은 노출을 향상시키고 아직 여러분의 콘텐츠를 보지 못한 새로운 사용자들에게 다가가게 돕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검색과 탐색 기능을 잘 활용하면 비즈니스에 적합한 해시태그(#)를 찾고, 새로운 팬을 끌어들이고,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할 방법을 찾아 소셜미디어 네트워크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 비즈니스 성공에 도움 될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인스타그램의 검색과 탐색 기능 활용 방법
먼저 인스타그램에서 검색하고 탐색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해 검색과 탐색 탭으로 이동합니다. 검색을 시작하려면 검색창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것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인기(Top): 아래 모든 것들
- 사람(People): 인스타그램 내 다른 사용자
- 태그(Tags): 해시태그
- 장소(Places): 장소 태그
앱뿐 아니라 인스타그램 웹사이트에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웹사이트는 사람이나 키워드처럼 카테고리별로 키워드를 검색할 수 없다는 것일 것입니다. 이를 해결할 방법은 사람이나 해시태그를 검색할 때 각각 키워드 앞에 ‘@’ 이나 ‘#’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이 검색 결과를 결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시되는 검색 결과는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 나와 연결된 사람,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 좋아하는 사진이나 영상 등 다양한 요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검색창에서 사람 이름 탭을 누르면 사용자 프로필을 검색해 확인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태그나 장소 탭을 선택하면 태그나 장소 태그가 포함된 다양한 사진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검색창에는 현재 이 순간 가장 인기 많은 9개의 사진이 나열됩니다.
검색창 아래에 있는 이 탐색 세션은 사용자의 인스타그램 활동에 따라 가장 관심 있어 할만한 게시물을 보여줍니다. 여기 노출되는 게시물은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사람이나 좋아하는 게시물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비디오 채널이 채널을 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용자가 가장 관심 있어 할만한 주제에 따라 직접 팔로우한 계정과 자동으로 소싱된 계정이 혼합되어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인스타그램의 이 검색 기능을 마케팅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2. 인스타그램의 검색 및 탐색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브랜드 계정이 타깃 오디언스의 검색 결과 또는 탐색 세션에 노출되면 팔로워가 아닌 사람에게도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시물 참여도를 높이고 팔로워를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검색 및 탐색 기능을 활용하려면 다음 네 가지 아이디어를 활용하십시오.
1) 장소 태그와 해시태그 9개 추가
검색 결과에 게시물이 노출하게 하려면 여기에 장소 태그 혹은 해시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게시물에 장소 태그를 추가하는 것은 게시물을 작성하는 동안 제시되는 위치 중 한 곳을 선택해 클릭하면 되고, 마땅한 장소가 없는 경우에는 ‘장소 추가’를 클릭해 원하는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별도로 원하는 장소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장소 태그를 추가하려면 아래와 같이 스티커 옵션을 누른 다음, 장소 태그 스티커를 클릭하면 됩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해시태그를 추가하려면 ‘#’에 ‘#andscape’ ‘#ootd’ ‘#igfood’ 같은 관련 키워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스토리에 장소 태그를 추가하려면 스티커 옵션을 클릭한 다음, 해시태그 스티커를 누르면 됩니다. 혹은 텍스트 옵션을 탭하고 해시태그를 입력하십시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입력할 때 관련 해시태그를 추천해 줍니다.
한 게시물에 최대 30개의 해시태그를 추가할 수 있지만 9개의 해시태그를 추가한 게시물이 최고의 반응을 끌어올 수 있다는 트랙메이번(TrackMaven)의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사용하기 좋은 최적의 해시태그를 찾고 싶다면 포칼마크(Focalmark)나 디스플레이 퍼포스(Display Purpose) 같은 툴을 사용해보십시오.
2) 게시물의 시간
검색 결과 창을 클릭하면 가장 최근에 올라온 게시물이 표시됩니다. 인스타그램 검색을 위해 게시물을 최적화하려면 잠재 타깃 고객이 가장 활발히 활동하시는 시간, 즉 인스타그램을 스크롤해 게시물을 검색할 때 게시물을 올려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타깃 고객이 인스타그램에서 사진과 영상을 찾을 때 검색 결과 상단에 여러분의 게시물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프로필이 있다면 인스타그램 인사이트에서 팔로워들이 가장 활발한 요일과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들의 활동은 잠재 타깃 고객들의 성향을 대변합니다. 인스타그램에 비즈니스 프로필이 없다면 유니온 메트릭스 프리 인스타그램 어카운트 체크 업(Union Metrics’ free Instagram account check up)이나 웹스타(WEBSTA) 같은 무료 인스타그램 분석 툴을 활용해 가장 최적의 게시 시간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관련성 높은 콘텐츠 작성
검색 결과 창에서는 상위 9개의 게시물이 가장 눈에 잘 띕니다. 인기 게시물은 좋아요나 댓글 등을 기준으로 선택됩니다. 따라서 상위 게시물 세션에 게시물을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팔로워가 참여할 훌륭한 관련성 높은 컨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다음은 최고의 게시물이 될 콘텐츠를 만드는 데 필요한 팁입니다.
- 고해상도 사진을 사용하세요. 더 많은 참여를 불러옵니다.
- 타깃 잠재 고객이 좋아하는 틈새 해시태그를 찾으세요. 해시태그 경쟁률이 낮아지므로 다른 게시물보다 상위 섹션으로 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4) 라이브로 가기
인스타그램은 검색 및 탐색 창에서 라이브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론 검색 및 탐색 탭에 표시되는 라이브 영상 기능은 위 다른 기능들보다 훨씬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험할 만한 가치가 있지요. 추천 라이브 영상은 시청자 수, 참여도 및 사용자 장소 근접성으로 인해 현재 인기 급상승 중인 동영상입니다. 인스타그램 영상을 사용하는 아이디어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 질의응답 세션
- 제품 출시 및 공지 사항
- 비하인드 스토리 공유
- 인터뷰, 공동 작업, 그리고 인수 합병
- 실험적 콘텐츠
3. 인스타그램 검색을 사용해 최상의 해시태그를 찾는 방법
게시물이나 스토리에 해시태그를 추가하면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적합한 해시태그를 추가하면 게시물이 타깃 고객의 검색 결과 혹은 탐색 세션에 노출됩니다. 인스타그램 검색을 활용해 최상의 해시태그를 찾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검색창에 단어나 구문을 입력하고 태그를 선택하면 인스타그램에 해당 단어나 구문과 관련된 해시태그가 나열됩니다. 예를 들어 한식당 운영자는 ‘한식’을 검색하고 검색 결과에서 관련된 해시태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각 해시태그의 게시물 수를 통해 그 해시태그가 얼마나 인기가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유명 사진작가이자 인스타그램 유저인 알렌 하퍼(Allen Harper)은 오히려 널리 사용되는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말라 제안을 합니다.
일부 해시태그는 다른 것들보다 훨씬 더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인기가 항상 높은 마케팅 효과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photooftheday’ ‘#like4like’ ‘#instagood’ ‘#iphoneonly’ 등은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불행히도 많은 사용자가 이미지에 유사한 태그를 던지기에 당신의 사진은 몇 초안에 수많은 사진 스레드에 묻히고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됩니다.
저런 해시태그는 또한 모든 필드나 틈새시장에서 특이한 태그일 것입니다. 다른 말로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면 이 스레드를 탐색하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에 사진을 그냥 넘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인기 높은 태그에는 일반적으로 이미지에 이 태그를 사용하는 많은 봇/스패머가 있으므로 태그한 사진에 많은 스팸 코멘트가 붙을 것입니다.
즉 틈새 커뮤니티에서만 사용하는 해시태그이기에 해당 해시태그에 대한 게시물이 거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마케터가 접근해야 할 커뮤니티입니다. 게시물에 적합한 해시태그인지 결정하기 위해 우선 해당 해시태그로 게시물을 체크아웃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관련 해시태그
해시태그 검색 결과를 탭하면 인스타그램은 관련 해시태그를 앱 상단 근처에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화 가게 주인이 ‘러너’를 검색하고 ‘#runner’ 해시태그를 추가하면 다음 추천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서 관련 해시태그를 탐색하고 얼마나 인기가 있고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인스타그램은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는 관련 해시태그도 제안합니다. 사용하려는 해시태그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이 방법을 시도해보십시오.
4. 인스타그램 검색을 활용해 팬을 참여시키는 방법
계정에 태그를 지정하지 않고도 팬이 인스타그램에 비즈니스 정보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계정에 태그를 지정하지 않았으므로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화된 해시태그를 또는 장소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을 찾아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1) 브랜드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팬
브랜드용 해시태그를 만들고 팬에게 사용하도록 권장했다면 후속 조치와 함께 해당 팬들의 게시물이나 스토리와 상호작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UGC(User Generated Contents)와 상호 작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좋아요 클릭
- 댓글 달기
- 재포스팅
- 웹사이트에서 소개
예를 들어 알펜글로우(Alpenglow)는 사용자들에게 ‘#alpenglowapp’ 해시태그와 함께 사진을 다시 한번 게시해줄 것을 제안합니다.
또한 브랜드와 관련된 해시태그로 게시물과 스토리를 확인하고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카페에서는 ‘#coffeeoftheday’ ‘#coffeetime’ ‘#instacoffee’ 같은 해시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멘트를 남기고 싶다면 사려 깊은 의견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 봇이 남기는 그런 일반적인 스팸성 코멘트 말고요. 해시태그로 스토리를 검색할 수 있으니 브랜드와 관련된 해시태그, 특히 브랜드에 관해 만든 해시태그가 포함된 스토리에 신중한 코멘트로 팬을 놀라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검색 기능은 새롭지만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에 코멘트를 거의 받지 못하므로 적극적인 상호작용은 현재 팬들에게 크게 다가갈 큰 기회입니다.
2) 내 위치에서 팬들과 소통하기
이 팁은 온라인 비즈니스보다 카페, 레스토랑, 그리고 호텔과 같은 지역 기반 비즈니스에 더욱 적합합니다. 비즈니스를 위한 장소 태그가 있는 경우, 고객이 여러분의 장소에 관한 게시물을 올렸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올라온 게시물에 감사 인사를 나누는 등 상호작용하며 그들의 경험을 공유받을 것입니다. 비즈니스를 위한 장소 태그가 없다면 아래와 같은 단계를 통해 태그를 생성하십시오.
- 1단계: 페이스북 모바일 앱을 열고 ‘체크인’ 기능 클릭
- 2단계: ‘Where are you’ 입력란에 상호명, 회사명, 브랜드명 입력
- 3단계: 리스트 하단으로 스크롤해 ‘내 위치에서 (비즈니스명) 추가’ 선택
- 4단계: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 선택
- 5단계: 정확한 주소와 장소를 나타내는 사진 추가(한번 장소를 만들면 재편집할 수 없으므로 유의)
- 6단계: 만들기 버튼 누르면 완성!
이뿐 아니라 근처에 있는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나눌 수 있습니다. 검색 세션의 장소로 이동해 현재 위치 근처를 탭합니다.
또한 타깃 고객들이 자주 태그하는 주변의 관심 장소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게시물이나 스토리를 찾아 팬들과 상호작용합시다. 아래와 같이 마드리드 여행 중 호텔 앞 광장에 다음 사진과 함께 태그를 지정해 게시물을 올렸다면 해당 장소 태그를 통해 호텔은 이 방문자와 좋은 교감을 나눌 것입니다.
5. 인스타그램 검색을 통해 인플루언서를 찾는 방법
인스타그램 검색을 비즈니스에서 활용하는 가장 마지막 방법은 바로 함께 협업하기를 원하는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입니다. 와튼 스쿨이 진행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효과성 연구 결과를 보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 의해 제품을 추천받은 고객 중 82%는 이를 매우 신뢰하고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일반적으로 추천받은 것(73%)보다 더 높은 수치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방법에 5가지가 있습니다.
1) 사람 검색
첫 번째 방법은 검색창에서 사람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관련 키워드를 활용해 프로필을 검색하는 것입니다. 음식점이라면 ‘food’를 검색하고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인스타그램이 여러분의 장소나 팔로우 기반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지역 기반 비즈니스에 좀 더 적합합니다.
2) 팔로워 검색
두 번째 방법은 팔로워 중에서 인플루언서를 찾는 방법입니다. 팔로워 규모가 작다면 그 리스트를 하나하나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리스트가 너무 많다면 사용자 이름 혹은 프로필에 키워드가 포함된 것을 살펴봅니다. 간단한 예로 음식점 라이처스 푸드(Righteous Food)는 자신들의 팔로워 리스트에서 ‘food’ 또는 ‘foodie’가 포함된 팔로워를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장소 태그 및 해시태그 검색
세 번째 방법은 관련 장소 태그 혹은 해시태그를 검색하고 상위 게시물의 프로필을 살펴보는 방법입니다. 장소 태그를 통해 인플루언서를 검색하는 방법은 지역 기반 비즈니스에는 효과적이지만 해시태그를 통해 찾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널리 쓰이는 해시태그보다 틈새 해시태그를 통해 찾아보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운동용품을 파는 중소기업 사장이면 ‘#instarunners’를 검색하고 다음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최상단에 올라간 게시물은 인플루언서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틈새 해시태그도 발굴할 수도 있습니다.
4) 탐색 세션
네 번째 방법은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이나 좋아하는 소식과 같은 요소를 기반으로 해당 계정에 가장 적합한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선별해주는 탐색 세션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비즈니스와 관련된 사람들을 추적하고 틈새시장과 관련된 게시물과 상호작용하는 경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본질적으로 여러분을 위해 검색을 합니다. 만약 철인 3종 경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관련 계정에 팔로우하거나 게시물에 응답한다면 그 사람의 탐색 세션은 아래와 같이 노출될 것입니다. 이 탐색을 통해 노출되는 프로필을 검토해보면 같이 협업이 가능한 인플루언서인지 알 수 있습니다.
5) 유사 계정
다섯 번째 방법은 유사 계정에 대한 인스타그램의 권장 사항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잠재적인 인플루언서 파트너를 찾아 팔로우하면 인스타그램은 비슷한 유형의 다른 계정을 추가 제안합니다. 제안 사항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팔로우 버튼 또는 팔로우 버튼 옆의 화살표 버튼을 눌러 제안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의류 판매점에서 피트니스 블로거를 팔로우하면 다음 제안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이미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고 그 계정처럼 영향력 있는 다른 인플루언서를 더 찾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마치며: 인스타그램 검색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인스타그램의 검색 및 탐색을 사용해 비즈니스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정리하며 글을 마칩니다.
- 추천으로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해시태그 찾기
- 참여할 소식 찾기(잠재 고객과의 상호작용)
- 인플루언서와 협업할 기회 검색
원문: Digital Marketing Curation
참고
- Alfred Lua, 「How to Use Instagram Search & Explore to Boost Your Instagram Marketing」, Buffer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