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실내 공간을 유지하기 위해서 정리 정돈이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 그리고 이런 정리 정돈은 기본적으로 적합한 수납공간을 갖추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오늘은 그중 주방에 주목해보기로 한다.
주방은 아닌 것 같은데 생각했던 것보다 수납하는 물품이 많아 쉽게 어수선해지는 공간임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특별히 싱크대 밑 공간을 활용한 수납 아이디어를 모아봤다. 최대한 있는 가구의 공간을 활용해 수납하는 아이디어인 만큼 바닥 면적의 사용을 줄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영감을 줄 수 있길 바란다. 지금 바로 살펴보자.
1. 원목으로 제작한 조리대 및 싱크대
설령 주방이 무척 넓은 편에 속한다고 하더라도 수납은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 물건을 놓을 빈 곳이 많다는 것과 수납공간이 많다는 것은 또 다르다는 점을 숙지해야 한다.
이제 사진 속 주방을 살펴보자. 일본의 건축 회사 URBAN GEAR에서 선보인 주방이다. 싱크대와 조리대 아래 공간을 모두 열린 형태로 설계했다. 한 마디로 문짝을 두지 않았다. 여기에 그대마다 필요한 크기의 서랍장이나 바구니 등으로 공간을 채워 넣을 수 있게 했다.
2. 크기가 다른 서랍으로 종류별로 수납
공간에 여유가 많든 적든 압축적으로 빈틈없이 수납공간을 만드는 게 여러모로 낫다. 훨씬 더 간결하고 깔끔한 공간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진 속 아이디어처럼 싱크대 아래에 빈틈없이 서랍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내가 수납할 물품들을 기록한 후 크기에 맞춰 분류해 서랍 크기도 따로 맞춤 제작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3. 미니멀 인테리어로 수납 해결
미니멀 인테리어를 계획하는 사람이라면 주방에도 최소한으로 필요한 것만 두고자 할 테다. 그러다 보면 수납할 공간을 찾는 것도 상대적으로 수월할 수 있다. 활짝 열어둔 싱크대 밑 아래 공간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으며 추가로 접시 등과 같은 물품은 벽면의 선반을 통해 해결했다.
4. 다양한 크기의 선반, 서랍으로
일본의 주택 건설 업체 justnoie에서 선보인 주방이다. 싱크대 아래 공간에 수납하고자 한다면 대부분 여러 가지 조리기구에서부터 냄비, 프라이팬 등을 선택한다. 다시 말해 높이와 깊이가 가지각색이라는 점이다. 사진은 얕은 선반형 서랍에서부터 깊은 서랍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크기로 설계된 싱크대 및 조리대로 채운 러스틱 스타일의 주방이다. 앞서 두 번째로 살펴봤던 아이디어와 비슷하지만 조금 더 다양한 크기와 깊이로 선택지를 넓혔다.
5. 다양한 바구니와 선반, 상자 등으로 수납
일본의 건축 회사 j-ishida에서 선보인 주방이다. 싱크대 밑 수납장을 설치하고, 문짝을 설치해 닫을 수도 있지만, 싱크대와 조리대 아래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선반과 다양한 바구니, 다양한 서랍 디자인으로 채워 넣는 것도 사진처럼 가능하다. 그만큼 자유롭게 위치를 바꿀 수도 있고, 작은 소품들도 쉽게 정리할 수 있어 이상적인 해결 방안으로 보인다.
6. 빈틈 하나 없는 수납공간
영국의 부엌 제작 업체 NAKED KITCHENS에서 선보인 주방이다. 이번 아이디어도 참신하다. 조리대와 싱크대 아래로 필요한 서랍과 수납장을 조성한 후 남게 된 자투리 공간에 주목해보자. 전문가는 길쭉한 서랍을 제작해 길게 걸어둘 수 있는 조리 기구 등을 수납할 수 있도록 했다. 빈틈 하나 없는 꼼꼼한 수납공간이 흥미롭다. 흰색과 목재의 따뜻한 조화가 인상적인 클래식 스타일의 주방이다.
7. 병까지 수납할 수 있는 공간
캐나다의 건축 회사 STUDIO Z에서 선보인 주방이다. 흰색의 싱크대, 조리대 상판 아래 파란색 수납장을 구성했다. 잡아서 열 수 있는 서랍을 구성한 후 남는 자투리 공간에는 사선으로 선반을 구성해 병들을 수납할 수 있게 했다. 실온으로 보관하고 싶은 물이나 음료 등을 수납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8. 수납장의 문짝까지 수납용 선반으로
문고리를 잡아당겼을 때 수납장 안 공간뿐만 아니라 문짝까지도 수납용 선반을 갖춰 공간 활용도를 최대한 높이고자 한 전문가의 의도가 엿보인다. 수납할 물건이 많다면 이런 방법도 긍정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다만 집어넣을 때 문짝 선반에 올려둔 물건과 수납장 안의 물건이 부딪히지 않도록 자리 배치에 유의해야 한다.
9. 문짝을 잡아당기면 선반이 나오는 수납장
영국의 부엌 제조 업체 NAKED KITCHENS에서 선보인 또 다른 주방이다. 바로 앞서 살펴봤던 수납장과 비슷한 점이 있는 아이디어다. 문짝을 잡아당겼을 때 수납용 선반이 함께 나와 기능적이다. 다만, 해당 제품의 경우 모양이 8자를 그려 ㅁ자의 선반보다는 수납할 수 있는 물품량이 적다.
10. 물건도 채우고, 오븐도 함께 수납
포르투갈의 부엌 제작 업체 FABRI에서 선보인 주방이다. 싱크대 및 조리대 아래 공간에 서랍을 두어 물건별로 공간을 채울 수 있게 했다. 재미있는 건 오븐도 함께 수납했다는 점이다.
마치며
또 다른 인테리어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아래를 확인해보자.
원문: Homify / 필자: Jihyun Hw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