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없던 입맛도 살려 줄 음식을 고르라면 냉면이 빠질 수 없겠죠? 삼삼한 듯 깊은 국물 맛이 중독적인 평양냉면과 새콤달콤 쫄깃한 면발이 맛있는 함흥냉면. 달라도 너무 다른 냉면 계의 양대산맥! 올여름 무더위를 날려줄 냉면 맛집들을 소개합니다.
평양냉면
처음 평양냉면을 먹을 때 가장 흔한 반응은 바로 ‘이게 무슨 맛이야?’ 일 테죠. 진한 양념 맛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더더욱 이 밍밍한 듯 심심한 맛에 적잖이 당황하게 될 거예요. 하지만 평양냉면 마니아들은 이 냉면을 먹고 ‘깊은 맛이 좋다’라고 표현하기까지 하는 게 참 재밌죠.
먹으면 먹을수록 깊게 느껴지는 육향과 툭툭 끊어먹는 메밀면의 매력! 평양냉면 맛집 세 곳을 소개할게요.
우래옥
- 서울시 중구 주교동 118-1
평양냉면 맛집을 논할 때 결코 빠지지 않는 우래옥. 평양냉면을 먹고 ‘이 밍밍한 걸 왜 먹어?’라고 얘기하는 분들이나, 평양냉면 초보자 분들에게 추천하기 가장 좋을 만큼 육향이 진한 편이에요.
구수한 메밀면과 함께 올라오는 진한 육수의 향, 거기에 고명으로 올라간 고기까지! 그리고 우래옥은 김치까지 맛있기로 유명하죠. 무엇 하나 빠지지 않는 곳이에요.
필동면옥
- 서울시 중구 필동3가 1-5
아주 맑은 국물에 파와 고춧가루를 탁! 필동면옥의 평양냉면을 먹고 난 뒤의 반응은 극과 극으로 나뉠 때가 많죠. 하지만 한 번 중독되면 다른 냉면은 먹지 못할 만큼 중독성이 엄청나요. 조금 더 쫄깃한 편인 면발과, 고춧가루가 들어간 육수는 먹으면 먹을수록 그 맛이 깊게 느껴져요.
빠질 수 없는 사이드 메뉴는 제육! 냉면 가게의 제육 중 최상위 수준의 맛을 자랑하는 메뉴이니 꼭 함께 먹어 볼 것을 추천해요.
능라도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883-3
맑은 국물에 개운한 맛이 좋은 능라도의 냉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맛이 느껴지는 육수가 최대 매력! 메밀면과 함께 후루룩하고 육수를 마시면 고소하고 담백한 향이 입안에 가득 맴돌아요. 접시만두는 두부가 가득 들어있어 부들부들한 식감이 최고! 만두 역시 이북식 만두답게 심심한 간이지만 그게 바로 이북 음식의 매력이죠.
함흥냉면
고구마 전분으로 만든 쫄깃쫄깃하고 탱글탱글한 면이 매력인 함흥냉면. 평양냉면에 비해 간이 진하고, 새콤달콤한 비빔냉면 역시 여름철 최고의 별미로 손꼽히죠. 고기 고명뿐만 아니라 회나 생선과도 잘 어울리는 양념 덕에 다양하게 먹을 수 있기도 하고요. 평양냉면에 지지 않는, 함흥냉면의 진수를 보여주는 맛집 세 곳을 소개합니다.
반룡산
-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894-4
함흥 음식 전문점 반룡산은 이북 함흥에 있는 산 이름에서 상호를 따왔다고 해요. 진짜 함흥 음식을 보여주겠다는 자신감으로 오픈해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고 있는 집이죠.
깔끔하고 시원한 함흥식 물냉면과 새콤달콤한 비빔냉면은 두말할 것 없이 최고! 살짝 매콤한 비빔냉면의 양념이 정말 돋보이는데요. 함께 먹기 좋은 삼삼한 만두 역시 빠질 수 없겠죠?
조선면옥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196-13
함흥냉면 하면 역시 쫄깃한 면발이죠. 그 쫄깃함이 살아있는 조선면옥의 냉면! 특히 회냉면이 참 맛있기로 소문났어요. 먹으면 먹을수록 깊고 균형 잡힌 맛이 느껴지는 육수가 최고의 매력포인트!
그리고 냉면과 고기의 조화는 말로 할 필요도 없겠죠? 시원한 육수와 함께 먹는 석쇠 불고기 역시 입맛을 더 돋운답니다.
오장동흥남집
- 서울시 중구 오장동 101-7
회와 고기가 모두 들어간 섞임냉면이 베스트 메뉴인 오장동흥남집! 쫄깃쫄깃, 탱글탱글한 면발은 탄력이 좋아 후루룩하고 먹는 맛이 좋아요. 간자미가 올라간 냉면에 설탕, 식초, 겨자를 취향껏 넣어서 먹으면 되는데 너무 달거나 맵지 않은 적당한 양념은 다시 이곳을 찾고 싶어지는 맛을 자랑해요. 면은 100% 고구마 전분으로 쫄깃함은 두말할 것 없답니다!
이렇게 알아본 평양냉면과 함흥냉면 맛집들! 여러분은 어떤 냉면을 더 좋아하시나요?
원문: 망고플레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