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으로 Google SERP 순위가 높은 사이트들은 과연 어떤 비밀이 있는 걸까요? 대체 이러한 사이트들은 두 가지 작업을 잘 수행합니다. 첫 번째는 그들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구글 랭킹 요소들에 집중하고 있고, 두 번째는 그들의 모든 리소스를 이러한 구글 랭킹 요소를 조정하는데 쏟고 있다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의 구글 랭킹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무려 200개가 넘는 것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들 중에서 이 중에서 과연 어떠한 것들에 리소스를 집중해야 하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페이지 권위((Page authority)
페이지 권위는 Google SERP에서 높은 랭킹을 차지하고자 하는 모든 웹사이트 관리자가 가장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하는 구글 랭킹 요소 중 하나입니다.
페이지 권위는 일반적으로 구글 크롤러(혹은 스파이더)에서 보았을 때 해당 페이지의 권위와 신뢰도를 나타냅니다. ‘Big G’는 웹사이트의 링크 프로필을 보고 웹페이지의 신뢰성을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의 웹페이지와 연결되는 인바운드 링크의 수량과 품질이 좋을수록 Google SERP에서 더 높은 권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만약 페이지가 신뢰할 수 없다면 구글은 전혀 랭킹을 매기지 않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내가 지금 웹사이트의 권위를 향상시키고 있는 전략을 쓰고 있다고 확신하시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바로 Whitehat link-building 전략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관련성 있는 블로거, 웹사이트 운영자, 그리고 기업 페이지 등 아직 활용하지 못한 권위 있는 웹사이트들을 찾아 웹, 게스트 포스트, 인포그래픽 등의 형태를 통해 인바운드 링크를 얻으십시오. 또한 자신의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마다 가능한 한 많은 고품질의 인바운드 링크를 추가하세요.
다만 구매 페이지로 바로 넘어가는 손쉬운 인바운드 링크는 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신 페이지 권위를 높이기 위한 아래와 같은 딥 링크 전략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인바운드 링크에서 단순히 홈페이지 URL로 사용자들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특정 정보가 담긴 딥 페이지(Deep page)로 보내는 것은 사이트의 권한을 높이면서, 동시에 관련성과 가시성까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링크 관련성(Link relevancy)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구글은 해당 웹사이트와 웹페이지로 연결해 들어가는 인바운드 링크의 양과 품질에 따라 해당 웹사이트의 권위를 결정합니다. 고품질의 링크, 즉 권위 있는 웹사이트에서 인바운드 링크를 받는 것도 좋지만, 얼마큼 관련성 있는 인바운드 링크를 얻는지도 중요합니다.
특히 최근 구글은 웹사이트로 들어가는 인바운드 링크의 관련성을 점점 더 중요시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한 고품질의 인바운드 링크를 얻으려 시도함과 동시에 이러한 링크가 모두 연관성이 높은지도 함께 확인하세요.
이처럼 권위 있고 관련성 있는 사이트에서 링크를 구축하는 데 모든 리소스를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잘 수행한다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링크가 같은 업계 혹은 틈새시장을 다룬 사이트나 블로그에서 생성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이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라면,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SEO,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게시물을 올리는 경우, 더 높은 권위와 비슷한 주제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사이트로부터 인바운드 링크를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할 것입니다.
3. 콘텐츠 길이(Content length)
콘텐츠 길이가 가장 중요한 랭킹 요소 중 하나인 것을 알면 깜짝 놀랄 수 있을 텐데요, 그만큼 실제로 콘텐츠는 구글이 SERP에서 웹사이트 순위를 매기는데 사용되는 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이는 그리 놀랄 일도 아닌데요. 지난 10년 동안 컨텐츠 마케팅은 현대 마케팅 전술들을 움직이게 하는 핵심 연료였고,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트래픽을 늘리고, 리드를 생성하며 그 전환율을 최적화하기 위해 콘텐츠 마케팅에 의존해 왔습니다.
문제는 현재 B2B 마케팅 애니저의 93%가 콘텐츠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고, 구글에 많은 소음 거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콘텐츠의 모든 백색 소음을 차단하고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며 Google SERP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아무 쓸모 없는 짧은 콘텐츠를 결코 만들지 마십시오. 더 높은 순위를 정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신 2,000자 이상 호흡이 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가 길다는 것이 반드시 지루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아래 연구 결과를 보듯이, 긴 콘텐츠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Google SERP에서 더 잘 평가받게 됩니다.
4. 콘텐츠의 얇기 (Content ‘thinness’)
지금까지 콘텐츠의 ‘길이’가 구글 랭킹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요, 이에 반해 그 가치가 무척 떨어지는 컨텐츠 얇기(thinness)에는 페널티를 가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얇은 컨텐츠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얇은(Thin) 컨텐츠란 관련된 검색 쿼리에 거의 가치를 더하지 않는 콘텐츠들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구글의 팬더와 펭귄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기억하시나요? 이 새로운 알고리즘들은 컨텐츠 팜(content farms,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특정 이슈가 되는 키워드들로 무분별하게 작성한 콘텐츠로 가득 찬 사이트)과 스크래퍼 사이트(scraper sites, 중복 콘텐츠로 가득 찬 사이트)를 식별하고 이들에게 페널티를 가하려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구글의 업데이트는 이 얇은 콘텐츠와 중복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에 좀 더 포커스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은 얇은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를 공식적으로 처벌하지는 않지만, 구글 스파이더가 이러한 얇은 콘텐츠 중에서 특정 페이지 콘텐츠를 찾을 때, 이 콘텐츠를 나쁘게 인식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SERP 순위가 낮아질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 크롤러는 독창적이면서 가치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더 높은 순위를 주려고 합니다. 따라서 얇거나 중복된 콘텐츠는 제거하거나 색인을 생성하지 마십시오. 여기에는 아카이브와 카테고리 페이지도 포함됩니다.
결국 이러한 페이지들은 방문자들에게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해당 페이지를 계속 가지고 있다면 이는 구글 랭킹을 떨어뜨리는 일이 될 것입니다.
5. 평균 페이지 방문 시간(Average time spent on page)
우리 주위 대부분의 블로그들의 평균 이탈율이 무려 70~80%에 달한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즉 누군가 블로그를 방문하다면, 불과 몇 초 이상 머무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구글 검색 링킹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요?
구글은 SERP로 사이트 순위를 매길 때, 사람들이 해당 웹페이지에서 보내는 시간도 확인합니다.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을 사이트에서 보낼수록 구글은 해당 사이트가 보다 유익하다고 평가하기 때문이죠.
만약 이탈율이 실제로 검색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해왔다면, 이제부터라도 이탈율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검색 랭킹 요소라는 점을 숙지하십시오. 그렇다면 이탈율은 어떻게 낮출 수 있을까요?
중요한 것은 콘텐츠를 만들 때 영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러분의 게시물에 ‘Bucket Brigades’와 아주 매력적인 제목을 추가하세요. Bucket Brigades란 방문자가 지루해지고 사이트에서 떠나지 않도록, 방문자의 호기심을 끌어오기 위해 쓰는 단어나 문구입니다. 보통은 아래와 같이 콜론과 함께 대화식 가치를 콘텐츠에 녹여내는 카피라이팅 기법입니다. “Here’s the deal:”, “Look:” 등 방문자들이 페이지에서 뒤로 가지 않고 오래 머물 수 있게 하는 효과를 주지요.
아래는 바로 ‘Bucket Brigades”가 잘 들어간 사례입니다. 보통은 참고 자료나 데이터가 되는 도표나 인용문 앞에 쓰입니다.
웹페이지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으로 보이면서 혼란스럽지 않게 유지하십시오. 링크와 CTA 문구가 올바르게 배치되었는지 확인하고 CTA 버튼과 링주 주변은 많은 여백을 주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 흥미롭고 유용하고 재미있을수록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이는 구글 SERP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6. 도메인 권위(Domain authority)
구글 SERP 순위와 관련하여 웹페이지 혹은 웹사이트의 도메인 권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도메인 권위는 실제로 40여 개의 검색 랭킹 요소를 포함하고 있고, 1-100의 측정 항목으로 웹사이트를 평가합니다. 1점이 제일 좋지 않고 100점이 제일 좋은 점수이지요.
분명 도메인 권위가 좋을수록 검색 순위는 올라가게 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여기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도메인 권위을 향상시키기 어렵다고 이야기하지만, 이는 전적으로 도메인 나이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닙니다.
도메인 권위를 빠르게 높이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는데요, 가장 쉬운 방법은 도메인 만료 시점을 빠르게 연장하여 해당 사이트가 신뢰할 수 있음을 구글에 알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앞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고품질이고 관련성 높은 인바운드 링크를 최대한 많이 얻고, 컨텐츠 전체에 있어서 긴 분량의 콘텐츠를 만들고 여기에 타깃 키워드를 골고루 배치시키는 것입니다.
7. 제목 내 키워드(Keywords in title tags)
모두가 알다시피, SEO에서 키워드는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키워드가 없다면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순위를 매기는 것 자체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구글 SERP에서 웹사이트의 순위를 매길 때 구글이 제목에 사용된 키워드를 매우 신중하게 검토한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제목 앞부분에 키워드를 배치하는 페이지에 더 많은 가중치가 더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구글 스파이더가 크롤링을 할 때, 아무래도 제목 앞에 키워드가 있다면 해당 페이지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애드워즈 팁’이 타깃 키워드이고 두 개의 제목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 제목 1 ‘구글 애드워즈 팁, 구글 애드워즈로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5가지 팁’
- 제목 2 ‘어떻게 하면 구글 애드워즈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5가지 팁’
자, 2개의 제목 중에서 어떤 제목이 SERP에서 더 높은 순위를 받을지 짐작이 가시나요?
대부분 눈치채셨겠지만 답은 물론 1번입니다. 제목 처음 부분에 키워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구글 스파이더가 좀 더 원활하게 페이지의 모든 내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 키워드 위치 및 관련성(Keyword positioning and relevance)
키워드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했으니 이제 어떻게 웹페이지에서 키워드들을 배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크롤러는 페이지 URL, 포스트, 그리고 H1, H2, 혹은 H3 태그 내에 키워드를 신중하게 체크하는데요, 이러한 영역에 키워드를 배치한다면 구글 스파이더는 당신의 페이지가 타깃 키워드에 중점을 두고 다루고 있음을 명확히 인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페이지 콘텐츠와 키워드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더 불리한 패널티를 받게 될 것입니다.
더 이상 구글은 페이지 내에 키워드가 몇 개나 들어있는지 그 키워드 밀도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오래전에 사라졌지요. 최근에는 무엇보다 키워드 관련성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관련성 있는 키워드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페이지를 구성하십시오. 게시물 내용의 처음 100 단어, 페이지 URL, 그리고 H1/H2/H3 태그 내에 키워드를 배치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의 시작 부분에 키워드를 배치하는 것도 결코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9. 페이지 로딩 시간(Page load time)
느린 페이지 로딩 시간은 페이지 성능에 큰 악영향을 가져다줍니다. 실제로 페이지 로딩 시간이 1초 지연될 때마다 페이지 뷰가 11%가 감소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었지요. 페이지 로딩 시간이 4초 이상 걸린다면 전체 방문자의 25%가 페이지 이탈을 하게 됩니다. 더 악화된 상황이죠.
구글은 세계 최대 검색 엔진이고, 무엇보다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하게 생각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로딩 시간이 긴 사이트들에는 패널티를 주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에서의 검색 빈도가 높아진 2017년에는 페이지 속도가 구글 검색 랭킹에 끼치는 영향이 절대적이라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더더욱 염두하고 개선해야 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어떻게 느린 웹페이지 속도를 향상시키느냐에 대한 것인데요, 먼저 구글의 PageSpeed Insights 툴을 활용하여 페이지의 로딩 시간을 분석하십시오. 그런 다음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서버를 업그레이드하고, HTML, CSS, 그리고 JavaScript 파일 뿐만 아니라 모든 리디렉션사이즈를 최소화하십시오. 이렇게 이미지나 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최적화하면 페이지 로딩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10. 반응형 디자인(Responsive design)
현재 모바일 디바이스는 전 세계 인터넷 사용량의 5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검색에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면, 웹사이트의 순위 지정과 관련하여 구글이 왜 그토록 반응형 디자인을 중요시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67%의 사용자가 반응형 사이트에서의 구매를 선호하고 있고, 61%의 사용자는 비반응형 사이트에서 구매를 포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반응형이 아닌 사이트들에 대해서도 검색 순위를 떨어뜨리는 등의 패널티를 가하고 있습니다.
2017년 오늘 구글 SERP에서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반응형 디자인은 필수입니다.
TIP!
이미 알고 있는 마케터들도 있겠지만, 팝업창은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방문자가 사이트 탐색을 중지하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정도로 그들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북미 소비자 중 70%는 관련성 없는 팝업 광고에 깊은 불쾌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관련성 없는 팝업은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구글은 최근 관련성 없는 팝업 광고를 게시하고 있는 모바일 사이트들에 대한 패널티를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조만간 데스크톱 사이트에 대해서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따라서 사이트에 관련성 없는 팝업을 게시하지 않는 것이 비즈니스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팝업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죠.
결론
지금까지 웹사이트 검색 순위를 높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구글 랭킹 요소 10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배운 것을 계속해서 실천으로 옯기고 2017년 구글 SERP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