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5 Important E-commerce SEO Tactics for 2017을 참조하여 번역, 게재된 글입니다.
알고리즘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 검색엔진최적화(SEO) 마케팅은 효과적인 계획과 실용적인 전술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빠른 웹사이트, 완벽한 온페이지(On-page)와 좋은 사이트 구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2017년 e-커머스 기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SEO 팁을 소개하는 이번 글을 통해 마케터들은 경쟁에서 앞서나가고 웹사이트에 대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1. 경쟁사 백링크 분석(Competitor Backlink Analysis)
경쟁사의 백링크를 분석하는 것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SEO 전술입니다. 즉 경쟁사의 백링크를 보고 유사한 링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것이 제대로 수행된다면, 경쟁사가 이미 구축한 링크를 분석하여 패턴, 문제점, 그리고 마케팅 기회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백링크를 분석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Majestic 혹은 Moz의 Open Site Explorer와 같은 툴에 경쟁사의 도메인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툴들은 경쟁사가 자사의 웹사이트를 위해 구축한 모든 백링크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경쟁사의 링크를 자세히 살펴보고 스스로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해야 합니다.
- 경쟁에서 무엇이 효과가 있었습니까?
- 어떤 패턴이 있었습니까?
- 우리가 더 잘 할 수 있는 일입니까?
예를 들어, 경쟁사는 정기적으로 블로그에 권위있는 외부 필진의 포스팅을 올립니다. 그는 업계에서 알아주는 오피니언 리더이며 특정 분야에 관한한 전문가로 부를 수 있는 사람입니다. 만약 이러한 블로그 포스팅이 다른 블로그로부터 다양하고 고품질의 링크를 얻고 있다면 여러분도 똑같은 방식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슷하게 만약 여러분이 남성 의류를 판매하고 있고 여러분의 경쟁사가 남성 의류 업체를 나열하는 다양한 추천 웹사이트들에 링크되어 있다면, 이러한 추천 사이트들에 자사의 링크를 요청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경쟁사의 백링크를 분석하는 것은 경쟁사가 해당 업계에서 어떻게 백링크를 구축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링크 빌딩 전략 수립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구축하기 어려운 링크들을 ‘훔침’으로써,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검색 시 추천 스니펫(Featured Snippets)
스니펫은 점점 SEO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가 되어버렸습니다. 추천 스니펫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웹사이트의 검색 결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추천 스니펫이라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추천 스니펫은 사용자 검색어에 대한 답변 요약을 보여줍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뜨며 0순위의 위치로 올라오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브랜드 검색의 가시성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서 최상단에 있는 2개의 검색 결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래가 바로 그 예시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경쟁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검색 시 추천 스니펫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추천 스니펫을 위한 사이트 최적화 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타깃 고객이 검색한 질문을 식별하고 이 질문에 대해 명확하고 간결한 답변을 준비하여 검색 엔진이 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니펫은 주로 도표, 그래프, 리스트 등이 있습니다.
최근 추천 스니펫에 대해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SEO 전문가들은 특히 더 많은 추천 스니펫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추천 스니펫을 고려할 때의 키워드 연구의 중요성은 물론이고 타깃 검색 쿼리와 관련된 추천 스니펫을 위해 가장 인기 높은 포맷(도표나 리스트 등등)을 연구하는 작업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또한, 구글이 추천 스니펫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사용자 검색 경험을 높이는 데 그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음성 검색 기술이 점점 진화되어 가고 높은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추천 스니펫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것 역시 알아둬야 합니다.
추천 스니펫이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
최근 Hubspot은 추천 스니펫에 올라간 콘텐츠가 그렇지 않은 콘텐츠와 비교하여 어떻게 많은 클릭을 끌어왔는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이제 추천 스니펫은 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어버렸습니다.
이토록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SEO 세계에서 SERPs의 변화를 빠르게 따라잡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추천 스니펫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전략입니다.
3. 링크 가능한 에셋 만들기(Create Linkable Assets)
간단히 말하면 마케터가 생성하는 링크 가능한 에셋은 고객이 관심 있어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그 가치가 있습니다. 링크 가능한 에셋이 포스팅에서 반응을 얻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링크 빌딩은 SEO의 뼈대를 다지는 작업으로 링크 가능한 에셋을 생성하는 것은 가까운 미래에 틀림없이 매우 필수적인 SEO 전략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링크 가능한 에셋이란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포스트에서는 콘텐츠에 그 초점을 두어 설명할 예정인데요, 브랜드나 업계와 관련성 있고 매우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면 자사 웹사이트에 고품질의 링크를 다수 구축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검색 순위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같은 콘텐츠는 링크 클릭을 부르는 ‘훅’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가장 효과가 높은 콘텐츠 유형 중 하나는 바로 사용자의 정서적 반응을 끌어내는 콘텐츠입니다. 또한, 위치적인 관점에서 만든 콘텐츠는 많은 잠재 고객을 끌어오고 대화를 촉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업계, 예산, 시간 및 리소스에 따라 콘텐츠는 유용한 e북에서부터 데이터를 사용하는 인터렉티브 지도까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콘텐츠의 유형이 무엇이건 간에, 전반적인 목표는 최대한 많은 수의 공유와 링크를 확보하여 타깃의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이므로, 콘텐츠 자체가 가진 가치와 신뢰성이 높아야 합니다.
우선 웹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의 콘텐츠 부분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트래픽이 얼마나 브랜드와 관련성이 있고 타깃 오디언스에게 마케팅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커뮤니티 참여(Community Engagement)
커뮤니티 참여는 아주 효과적인 SEO 전술 중 하나로, 고객과 그들의 관심사, 그리고 질문들을 더욱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는 아주 브로드한 전술인데요, 가장 중요한 목표는 자신을 업계 전문가로서 포지셔닝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타깃 오디언스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이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eddit와 Quora와 같은 포럼 혹은 QA 사이트에서 제품과 관련된 문제 혹은 검색 쿼리를 검색해보십시오. 목표는 사용자가 자신과 대화하게 하고 전문 지식을 제공하여 이러한 검색 쿼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물론 언제나 그랬듯이 커뮤니티 사용자들에 대한 질문에 답변할 때는 절대 세일즈맨처럼 답변하지 마십시오. 가치있는 답변과 함께 관련 제품 링크나 블로그 게시물 링크를 포함시키기 바랍니다.
커뮤니티 참여의 또 다른 형태는 블로그 댓글입니다. 아마도 이런 스팸 전술은 이미 오래 전에 사용된 것이 아닌가하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올바르게 잘 사용한다면 잠재 고객을 도우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전술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문제를 파악하여 유용한 블로그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아이디어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높이고 보다 많은 검색 트래픽을 얻게 될 것입니다.
5. 게스트 포스팅(Guest Posting)
게스트 포스팅은 링크 빌딩과 관련하여 아직 적지 않은 논란이 있는 용어입니다. 그러나 다른 웹사이트의 블로그를 통해 잠재 고객과 이야기 하는 것은 스팸 방식으로 활용하여 낮은 품질의 링크를 구축하는 게 아니라면, 여전히 중요한 SEO 전략입니다.
업계 내에서 관련성 높으면서 유명하고, 그리고 높은 권위를 가진 웹사이트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곳에 게스트 포스팅을 시도해 보십시오. 이와 같은 사이트에서의 게스트 포스팅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주고, 잠재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게 해주며, 관계를 구축하는 동안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제대로 수행된다면 여러분의 웹사이트의 트래픽이 증가하는 건 물론이고, 해당 분야에서 회사의 높은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됩니다. 물론 SEO를 향상시키는 데 많은 방법들이 있겠지만 위 전술들을 따른다면 링크를 만들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웹사이트에 타깃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