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자 주: 잡스 빠 아닙니다.
스티브 잡스는 화려한 삶을 살아왔습니다. 1976년 그는 애플컴퓨터를 공동 창립했습니다. 1985년 이사진에 의해 회사에서 쫓겨났으나 1996년 폐업 위기에 처한 애플 컴퓨터로 돌아옵니다. 그 후 15년에 걸쳐 잡스는 애플의 성공신화를 만들어냅니다.
잡스는 기존 음악 산업의 국면을 뒤바꾼 아이팟(iPod)과 아이튠스(iTunes)를 만들어냅니다. 이어 휴대 전화 시장의 패러다임을 전환한 아이폰(iPhone)이 나왔습니다. 또 모바일 컴퓨팅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태블릿 PC 시장을 연 아이패드(iPad)를 출시합니다. 놀라운 건 이런 혁신을 이끌어나가던 시기가 그의 인생 마지막, 암과 싸우며 생존을 위해 투쟁하던 시기였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똑똑한 사람이라면 삶의 끝자락에서 무언가 우리에게 의미 있는 말을 해주리라 생각할 겁니다. 맞습니다. 아래는 제게 감명을 남긴 스티브 잡스의 16가지 명언(16 Nuggets of wisdom from Steve Jobs)입니다. 당신에게도 충분히 감명 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포커스 그룹에 의해 디자인을 결정하긴 대단히 어렵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그들에게 제품을 보여주기 이전까지 그들이 무엇을 원해왔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2. 단순함을 얻기란 복잡함을 얻기보다 어렵습니다. 무언가를 단순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을 깔끔히 정리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어렵지만 한번 거치면 당신은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3. 당신은 시장에서 사람들을 속일 수 없습니다. 제품이 그들 스스로를 대변하기 때문입니다.
4. 당신이 아름다운 침실용 옷장을 만드는 목수라면 뒷면에 합판을 쓰지 않을 겁니다. 합판은 벽에 가려져 아무도 그 뒷면을 보지 못하지만 당신은 그 옷장에 합판이 들어간 걸 아니까요.
5. 품질은 양보다 중요합니다. 한 번의 홈런이 두 번의 더블보다 낫습니다.
6. 컴퓨터는 인간이 만들어온 것 중 가장 위대한 도구입니다. 컴퓨터는 우리 마음속의 자전거와 같습니다.
7. 소크라테스와 오후를 보낼 수 있다면 나의 모든 기술을 넘길 수 있다.
8. 나는 우리가 이뤄온 것들만큼 우리가 아직 이루지 못한 것들이 자랑스럽다. 혁신은 현존하는 수천 가지 것들에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다.
9. 해군이 되느니 해적이 되는 쪽이 흥미롭다.
10. 애플에서 퇴사 당한 것은 내 인생에서 최고의 경험이었어요. 성공해야겠다는 강박관념이 초심자의 가벼운 마음가짐으로 바뀌었거든요. 이 변화가 저를 더 창조적으로 바꿔주었죠.
11. 일은 당신의 삶에서 큰 부분을 차지할 겁니다. 삶에서 만족을 느끼기 위해선 당신이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해야 하죠. 위대한 일을 할 방법은 당신이 하는 그 일을 사랑하는 겁니다.
12. 무덤에 묻힌 부자가 되는 것은 제 관심사가 아닙니다. 하루를 끝내고 침대 위에 누워 “우리는 위대한 일을 해왔어.”라고 말할 수 있는 것… 저에겐 그것이 중요합니다.
13. 비즈니스를 비틀즈 같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들은 개개인이 다른 사람과 조화를 이뤄 시너지를 이끌어 냈죠. 그게 바로 제가 비즈니스를 보는 방식입니다. 위대한 일은 언제나 다른 사람과 협력해야만 이뤄낼 수 있습니다.
14. 전 올바른 사람이 되는 데 관심이 없습니다. 성공에만 신경을 쓸 뿐이죠. 전 제가 잘못되는 것을 신경 쓰지 않습니다. 제가 많이 잘못된 사람임을 인정합니다. 사실 이런 것들은 제게 별로 중요치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옳은 일’을 하는 것이죠.
15. 내가 곧 죽을 것이라는 사실은 인생에서 큰 결정을 할 때 도와주는 가장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당신이 언젠가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건 우리가 아직 잃을 게 많다는 착각으로부터 벗어나는 좋은 방법입니다.
16. 시간이 없습니다. 누군가를 위해 당신의 삶을 버리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