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로 앱을 분석하고자 한다면 화면 이름을 사전 세팅해야 한다. 앱SDK 연동은 화면 이름을 일일이 설정해둬야 로그가 쌓이고 앱 사용행태를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앱을 올리기 전에 거의 모든 화면과 이벤트 이름을 정해 개발 팀원에게 전달하면 하루 이틀 내에 코딩되고, 앱이 올라간 후 이틀 정도 지나면 콘솔에서 쌓이고 있는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다(이런 세팅이 필요 없는 유저해빗(UserHabit)이라는 분석 툴도 있다).
내가 그 화면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만 그 화면이 GA로 와서 꽃이 된다. 뭔가 당연하고 기본인 것 같으면서도 다른 회사 세팅을 구경할 방법도 없고, GA 세팅을 하고는 있지만 잘하고 있는지는 모르겠는 그런 불안한 기분으로 이 툴을 썼던 터라 누구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적어본다. 쉽고 좋은 툴이 워낙 많은 데다 대세가 파이어베이스(Firebase)로 넘어간다지만 GA도 여전히 충분히 좋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알기 쉽게 이름 정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쏠 로그의 화면 이름을 정하기 전에 고려한 점은 하나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는 나를 포함한 우리 팀원들이라는 거다, ‘누구나 쉽게 어떤 화면인지 알아보도록’. 의도를 묻지 않아도 누구나 GA의 행동 → 화면에 들어가 둘러보면 별도의 설명 없이도 직관적으로 어떤 화면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정하려고 노력했다.
이 글을 쓰면서 생각해보니 나만 알아보는 이름으로 요상하게 쓰는 게 더 어려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입 화면 이름을 ‘sign-up’ 대신에 ‘action-what-i-want’라거나 ‘screen001’로 쓰지 않을 것 같다. 설마 ‘gayip’? 어쨌든 쉬운 용어로 쓰기 위해 노력했다.
‘community-main-screen’ ‘notifications’ ‘event-lists’ ‘pop-up/today-event’라는 이름을 보고 ‘커뮤니티 메인 화면’ ‘푸시 수신함’ ‘이벤트 리스트 화면’ ‘오늘의 이벤트 팝업 창’이 절로 떠올랐다면 이런 게 괜찮은 이름이다. 익숙하고 뻔한 이름으로 정하면 된다. 한글도 지원하는데 정말 필요할 때 빼곤 영어로 쓴다. 왠지 시스템이랑 궁합이 더 좋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느낌 때문.
화면 이름에 정보 담기
화면 이름에 필요한 정보를 잘 넣어야 한다. 특정 업체 소개 화면이라고 하면 ‘shop-page’로만 해두는 것이 아니라 ‘shop-page/{업체카테고리}/{업체명}/’이 나오도록 정보를 나열한다. 필요한 정보들을 화면 이름에 담아두고 나중에 검색만 잘하면 원하는 건 웬만하면 다 볼 수 있다.
업체 소개 페이지 중 웨딩홀 카테고리만 비교해보고 싶다면 ‘shop-page/웨딩홀’을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게 된다.
고급 검색을 이용하여 특정 단어 여러 개를 포함시켜 검색할 수도 있다. 화면 이름에 ‘해피’가 포함된 ‘shop-page/’검색도 쉽게 할 수 있다. 생긴 건 웹 URL처럼 생겼지만 그냥 내가 앱 화면 이름에 넣고 싶은 정보를 중요한 순으로 ‘/’ 이 표시로 분기하여 줄줄이 적어둔 거다(파이어베이스 세팅을 한다면 파라미터로 때려 박아서 쿼리로 쌓아둘 내용을 GA에선 화면 이름으로 마구마구 적어둔…).
나는 이보다 더 잡다하게 넣는다. 예를 들어 커뮤니티 글 본문에 대한 화면 이름을
community-post/no1234/수지/#도와줘요,#궁금해요/photos/
이런 식으로 나오도록 세팅한다. 이렇게 해야만 좋은 건 아니고 이건 개인 취향에 가깝다. 이렇게 해당 화면의 온갖 정보를 때려 박으면 개발자에게 쿼리 돌려달라는 부탁이 줄어든다. “지난 몇 주간 ‘궁금해요’라는 태그로 작성된 글 개수가 어떻게 되나요?”라고 데이터를 의뢰하는 대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기간 설정하고 ‘궁금해요’ 검색하면 된다. ‘궁금해요’가 포함된 모든 화면에 대한 총지표는 테이블 최상단에 나온다.
이렇게 쓴 이름의 단점은 (슬러시(/) 뒤에 쓰인 내용이 앞부분에 귀속되는) 위계질서를 가지는 것도 아니어서 보는 이를 불편하게 한다는 것이다. 바로 앞 문단에서 ‘누구나’ 쓸 수 있게 이름을 정하기로 해놨다고 말해놓고 그들을 좀 정신없게… 만든다.
우리 팀 개발자인 대순 오빠는 내가 넘긴 문서의 대중없는 화면 이름을 보더니 이렇게 체계 없이 넣는 게 맞냐며 처음에 이렇겐 코딩을 못 하겠다 했다. 고러곤 2일 공부를 하고 와서는 넣어줬다. 나쁘지 않은 방법인 것 같단다. 모든 화면이 이렇진 않고 알고 싶은 게 많은 화면만 이렇게 쓰인다.
(거의) 모든 화면 로그 잡기
앱에 있는 (거의) 모든 화면을 잡기로 한다. 우리 앱의 화면이 50개면 50+@개의 화면이 로그로 기록되도록 세팅한다. 이 설정들을 코딩하는 데는 경험상 3일 이내가 걸렸다. 이미 린한 방법이니 보고 싶은 부분만 정하지 말고 그냥 다 정해둔다. 첫 문단에 적었든 GA 앱 SDK는 화면 이름을 일일이 설정해서 연동해야 로그가 쌓이기 때문이다.
처음 출시할 때는 가입 전환율이라는 지표만이 집중해야 할 유일한 지표라고 해서 ‘가입 화면’ ‘가입정보 입력화면’ ‘가입 완료 화면’만 잡도록 준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목적이 있는 부분만 설정을 해두다가 문득 ‘가입 완료한 사용자가 가장 자주 접속하는 화면은 뭐지?’라는 질문이 떠올라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볼 방법이 없다. 생각날 때 설정해두면 그때부터 데이터가 쌓일 때까지 기다려야 해서 미리미리 잡아두면 좋더라. 이렇게 해두니 문득 떠오르는 질문들에 대한 데이터들을 GA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세팅이 적용되면 볼 수 있는 것들
엄청나게 많다.
- 가입 전환율을 비롯한 화면에서 화면으로 이동하는 온갖 전환율
- 주로 어떤 경로로 화면을 이동하는지
- 가장 오래 머무르는 화면
- 주로 뛰쳐나가는 화면
- 특정 화면을 1회 이상 방문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구분해서 보기
등등. 며칠 투자하면 될 일이고, 설정해두면 볼 수 있는 게 이렇게나 많으니 안 할 이유가 없다. 이 이후에는 앱 업데이트 때마다 추가할 내용이 있는지 점검해서 추가하면 된다. 초기에 세팅 시 지금 말한 화면 잡기에 유저 아이디, 목표 설정 요 2가지 더 설정해두면 딱이다. 뭔가 봐야 하기 전까지 멍 때리다가 생각나면 들여다보면 되고, 부족하면 그때그때 추가하면 된다.
원문: 수지의 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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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들으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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픗픗의 구글 강의가 남다른 이유
1. 경험 전달
경험을 통해 정립한 실무 노하우만큼 귀한 것은 없습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제대로 배울 수 없어도 괜찮습니다. 우왕좌왕하는 분들에게 실무 노하우를 전달해드립니다.
2.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실습
얻어가는 것이 있는 강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듭니다.
3. 진짜가 가르치고 진짜들이 배운다
실무진 중에서도 실력이 있는 진짜가 가르치고 배우러 오는 사람들도 완전 초보들보다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들이 들으러 옵니다. 픗픗에서 강의하는 분들은 다른 데서 실무와 강의로 검증된 분들입니다. 안심하고 들으러 오세요.
커리큘럼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장 1일 차: 데이터와 결합한 구글 광고
가장 고도화한 디스플레이 광고, ‘GA+Display Ads’ 파헤치기
1. GA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 GA 주요 지표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 실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2. 고객의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한 구글 배너 광고(Display Ads) 전략
3. 구글 Display Ads(배너 광고) 10가지 타깃팅 알고리즘 이해
4. 구글 애널리틱스의 결과로 인해 개선을 이루고 매출을 발생시키는 배너 광고 케이스 스터디
5. 성공적인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운영을 위한 핵심 노하우 공유
- 광고 목표 설정
- 성과 분석
- 최적의 미디어믹스
- 광고 효율 극대화 방안 등
현장 2일 차: 데이터와 결합한 구글 광고
1. 유튜브 광고가 중요한 이유
- 미디어 소비 행태의 변화에 따라 마케터들이 해야 할 일
- 2019년과 2020년 유튜브 현황 체크
2. 유튜브 6가지 동영상 광고 상품의 이해 & 언제 써야 하는가
- 트루 뷰 인스트림
- 트루 뷰 디스커버리
- 범퍼애드
- 트루 뷰 포 액션
- 마스트헤드 등
- 배너 광고
3. 유튜브 동영상 광고의 타기팅 알고리즘
- 키워드 타기팅
- 채널 타기팅
- 비디어 리마케팅
- 인구통계 타기팅
- 위치 타기팅 외 10가지 타기팅 알고리즘 정리+적용
4. 범퍼 애드를 활용한 효과적인 브랜딩 광고 방안
5. 유튜브 채널 활성화를 위한 광고 전략과 사례를 통한 인사이트
- 유튜브 채널 왜 중요한가
- 유튜브 채널 구축 방안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유튜브 채널 어떻게 활성화 해야 하는가
- 유튜브 채널 영상은 어떻게 수급해야 하는가
6. 성공적인 유튜브 광고 캠페인을 위한 핵심 노하우
- 광고 목표 설정
- 광고 성과 분석
- 최적의 미디어 믹스
- 광고 효율 극대화 방안
온라인 강의: 실무자의 구글 광고 세팅 실습
매출을 일으키는 세팅 전략(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배너 광고)
1. 지메일, 구글애즈, GA계정 생성
2. GA 기본 설정과 구글ADs와 계정 연동하기
3. 구글 애널리틱스 전환목표 설정 및 리마케팅 모수 생성하기
4. 구글 배너 광고 캠페인, 광고그룹 설정하기
5. 구글 배너 광고 광고 소재 등록하기
- 이미지
- 반응형
6. 구글 배너 광고 캠페인/광고그룹 만들기
7. 구글 배너 광고 주요 타기팅 설정
- 키워드
- 게재 위치
- 관심사 타기팅
8. 구글 배너 광고의 GA 리마케팅 설정하기
9. 구글 배너 광고의 GA 전환 설정하기
- 날짜: 11월 19일, 26일(화) 2주 과정
- 시간: 19:30–21:3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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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행정 안내
- 강의 2일 전 안내 문자를 보내드리오니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 카드 결제의 경우 계산서는 카드 전표로 대체됩니다.
- 모든 강의의 강의료는 부가세 포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