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영어 학습 관련 링크 소개] 지난 학기 영어교육과 교육공학 시간에 학생들이 간단한 설명과 함께 추천해 준 사이트를 모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석을 달아 주어서 찾아 볼 때 유용한 것 같습니다.
1. 블링스 닷컴: 공짜로 네이티브 티비를 즐길수 있습니다
2. English Phrase Bank: 글, 특히 공식적인 에세이 류의 글을 쓰시는 경우, 그에 적합한 표현이나 단어 선택이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논리 전개에 단계에 맞는 예문이나 구문이 잘 분류되어 있습니다.
3. Acapela (Text to Speech): 위의 주소를 따라 가시면 영어를 비롯해 다양한 언어의 텍스트를 발음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영어 중에서도 영국 영어 혹은 미국 영어 등의 억양을 설정하고, 텍스트 박스에 발음을 듣고 싶은 문장을 입력하면 그 억양으로 발음을 해줍니다.
4. Speakcare: 원래는 유명 인사들의 연설을 찾다가 들어가게 된 사이트인데 이 사이트에서는 유명 인사의 연설을 들으면서 마이크로 이를 따라 하는 것을 녹음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녹음한 것을 듣고 비교해보면서 발음 훈련을 하는 사이트고요, 굳이 녹음하고 연습하지 않아도 연설 자료가 풍부해서 들어가볼 만한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5. Spartacus Educational: 이 웹사이트에서는 역사 백과사전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각 항목에는 이야기와 그림, 일차 자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매우 자세히 알아볼 수 있어요.
6. Quizlet: 최근에 제가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울때 재밌게 단어를 배울수있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7. Sparksnote: 저는 주로 옛 영어로 쓰여 있는 소설이나 글을 이해 하지 못할 때 이 사이트를 사용합니다. 옛 영어가 아니여도 영문학 책들에 대한 분석과 요약도 있어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었을 때 엄청난 큰 도움을 주었고 (아예 “no fear Shakespeare”이란 섹션도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 거의 매일 방문했던 사이트입니다.
8. Cliffsnotes & Pinkmonkey: Sparknotes 처럼 책 읽다가 모르는 부분이나 좀 더 깊게 알고 싶을때 사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영어교육과 전공필수인 ‘영어영문학의 이해’ 들을때 엄청 도움 됐습니다. 책의 요약이나 주제, 캐릭터 분석 등등 많은 정보가 있으니 한번 사용해보세요!
9. Phrase Finder: ‘영어 구절’의 뜻을 풀이해 둔 사이트입니다. ‘구절’은 숙어/속담과 비슷하긴 한데 약간 다릅니다. 문화적, 역사적 배경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타문화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위 사이트에서는 그 유래까지 설명해주고 있어 참 좋습니다. 영미권 드라마 볼 때, 자막 제작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 Addic7ed: 드라마/영화/뮤지컬 등 각종 영상물의 영어 자막을 구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개인이 만든 것이 아닌 방송사에서 배포한 자막들이라 정확성이 꽤 높습니다.
11. EasyBib: Bib는 Bibliography의 약자로 영문 에세이를 쓸 때 참고문헌을 자동으로 빠르게 제작해주는 사이트입니다.
12. RPO: 작가, 제목, 시대, 비평 등 다양한 기준으로 영시를 검색할 수 있는 토론토 대학의 온라인 웹사이트입니다.
13. British Council Arts: 영국 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소식과 자료를 접할 수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입니다.
14. How to learn any language: 언어를 배우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이룬 네트워크. 다양한 언어에 대한 정보부터 공부하는 것 자체에 대한 팁을 볼수 있습니다!
15. Grade Saver: 특히 학교에서 시나 문학작품을 다룰때 요약과 분석을 자주 보는 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에세이도 많아 작품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며 직접 에세이를 쓰는 데도 아주 큰 도움이 됨니다. 마지막으로 퀴즈가 있어 작품을 잘 이해했는지 자가진단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16. Dictionary.com: 단어의 의미나, 비슷한 의미를 가진 영어 동의어/반대 의미를 가진 영어 반의어 등을 찾을 때 유용하고, 그 외 여러 가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스마트폰 앱으로도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도 있어, 편리합니다)
17. Urban Dictionary: 일종의 영영사전인데요. 사전적 의미가 아닌 실제 미국인들이 쓰는 생활속 영어가 많아요. 영어로 주고 받는 편지나 대화에 유용할 것 같아서 찾았습니다.
18. Online Etymology Dictionary: 영어 단어의 어원을 찾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사전입니다.
19. Watchseries Online: 영국 드라마와 미국 드라마를 회원가입없이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미국드라마의 경우 미국에서 방영되고 하루 만에 또는 몇 시간 만에라도 그 에피소드가 업데이트 되는 장점이 있군요.
20. English Pod: 영어 팟캐스트. 초심자 등급부터 고급 등급까지 다양한 레벨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어려운 단어나 일상에서 유용한 표현들을 배울 수 있는 섹션도 따로 마련되어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