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는 서비스의 첫 페이지에 ‘무료 공간을 가져가세요’라는 작은 버튼 하나를 붙여 놓았다. 이 제공 서비스는 이용자가 친구를 초대하고, 초대한 친구 한 명이 가입할 때마다 500메가바이트의 용량을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 라이언 홀리데이, 『그로스 해킹』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기존의 마케팅에 기술적인 요소를 더한 마케팅 방법이자 철학으로 린 스타트업과 더불어 실리콘밸리의 기술 기반 스타트업들의 성장(Growth)을 이끈 핵심 요인으로 꼽힙니다. 핫메일과 페이스북, 트위터, 드롭박스, 인스타그램, 에어비앤비, 우버 등의 성공 마케팅 사례가 많이 공유되었습니다.
저 역시 이 책을 읽고 너무 큰 감명을 받아 ‘그래 언젠가! 나도 언젠가!’ 하고 다짐했지요. 그리고 드디어 기회가 왔습니다. 혹시 추천이나 쿠폰 공유 등의 방법으로 프로모션을 준비하시는 마케터분들께 도움이 될까 해서 실행해봤던 이야기를 적어보겠습니다.
2016년 10월, 타일은 정식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유료 서비스가 되었지요. 유료 전환을 공표하는 그때 저는 그로스 해킹을 떠올렸습니다.
그래 지금이다! 지금이야말로 이론을 실습해 볼 수 있는 시점이다!
제가 선택한 전략은 미리 신청하신 분들에 한해 50% 할인 쿠폰을 발급하며 ‘발급할 때 주변에 나눠줄 수 있는 쿠폰을 두 개 더 주자! 그래서 바이럴이 일어나게 하자!’였습니다. 웹사이트 내에 기능을 추가해도 되지만 좀 더 린하게 시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메일을 보냈습니다.
세 개의 할인코드를 보내드렸습니다. 정식 출시 전 미리 결제한다면 50% 할인이 되는 코드였습니다. 하나는 본인이 쓰시고 나머지 두 개는 주변 지인들에게 나눠주면 된다고 이야기 드렸지요. 메일을 보낸 후 저는 무척 두근거렸습니다. 아핳 서버가 터져버리면 어쩌지하고 두근거렸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멈출 수는 없었습니다. 나의 도전이 이렇게 끝나게 둘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메일을 보낸 분들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광고집행을 했습니다. 페이스북에는 ‘맞춤 타깃’이라고 해서 이메일주소를 기반으로 딱! 그분들에게만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목적만 맞다면 저렴하게 집행할 수 있는 꿀 광고 형식이지요.
그 기능을 이용해서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광고 아니고 편지입니다. 메일을 보냈는데 혜택을 드리고자 한 메일이니 확인하고 꼭 활용해달라는 간절한 편지. ‘오, 그런 거였어?’ 하고 메일을 다시 보시는 분, ‘아니 진짜 이거 나에게만 보이는 광고야?’라면서 신기해서 메일을 다시 찾아보시는 분 등 많은 분이 메일을 다시 보게 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조금씩 페이스북에 할인쿠폰을 공유하는 분들이 생겨났습니다.
문제는 페이스북이 관심사를 기반 두고 콘텐츠가 타임라인에 배달되는 구조라는 것이었습니다. 필요한 사람과 나눠줄 수 있는 사람이 만날 확률이 너무 낮어요. 나눠줄 수 있는 사람이 올린 글이 필요한 사람의 피드에 딱! 뜨는 일이 거의 없었지요. 그 두 타깃을 하나로 모을 방법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사람, 나눠줄 사람이 만날 수 있는 게시물을 만들었습니다. 게시물의 목적 자체가 ‘쿠폰을 서로 나누는 것’이었어요.
‘쿠폰이 있는 사람은 필요한 사람을 못 찾고, 쿠폰이 필요한 사람은 갖고 있는 사람을 못 찾으니 이 게시물의 댓글에서 서로 나눠보세요.’라는 카드뉴스를 제작해서 게시했어요. 그리고 메일로 한 번 더 해당 게시물을 발견할 수 있도록 알리기도 했지요. 그 메일에는 타깃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같이 넣어 오픈율과 참여율을 높일 방법을 함께 사용했습니다.
게시물에는 많은 댓글이 달렸습니다. 그리고 갑느님들은 자발적으로 쿠폰을 나누시기 시작하셨어요. 심지어 ‘타일’로 2행시를 지으면 재밌는 드립에 쿠폰을 주겠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수많은 댓글과 공유가 일어났고 많은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당초 목표했던 달성치를 빠르게 달성해낼 수 있었지요.
이 콘텐츠는 여전히 tyle.io 페이스북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메일을 발송하기만 하면 ‘캬아-!’ 하고 효과가 바로 올 줄 알았어요(책으로 배웠어요). ‘쿠폰이니까 다들 좋아하시겠지 헤헿’하면서요. 하지만 실제로는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데 여러 단계가 필요했어요. 그리고 노출된 것을 인지하게 하고 행동하게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 메일을 통해 50% 할인 쿠폰 발행.
- 페이스북 맞춤 타깃 광고를 통해 메일 오픈 권유, 쿠폰 공유 권유.
- 페이스북 게시물을 통해 쿠폰 공유의 장 만들기.
우리의 타깃들이 인지하고 행동하게 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 사례에서는 인지하게 하고 행동을 유발시킬 마음을 들게 한 뒤, 그 행동을 실제로 행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단순히 인지만 했을 때 행동한다면 최고겠지만, 인지로만 끝났을 것 같을 때 좀 더 행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필요하지요.
『그로스 해킹』 책을 보고 실행에 옮긴 것이지만 그렇게 멋있지도 그렇게 자발적이지만도 않았습니다. 역시 더 사용자의 맥락을 공부해야할 것 같습니다. 다른 마케터분들은 어떤 방법을 사용해보셨는지 궁금하네요. 저도 앞으로도 좋은 사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더 많이 연구할게요.
먼저 시도해본 사람들의 사례에서도 배울 수 있지만 최고는 역시! 직접 부딪혀보고 ‘아, 이거구나!’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각을 체험해보는 것 같습니다. 도전해보세요! 그리고 저에게도 공유해주세요…!
원문: 킴지 kimsey의 브런치
[픗픗아카데미] 그로스 해킹, 어디까지 해봤니?
비즈니스는 어렵습니다. 한정된 자원, 부족한 시간. 시장은 빠르게 변하고, 크고 작은 경쟁자들은 계속해서 나타납니다. 제품은 물론이고 홍보에서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 속에서 우리는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효과를 내야만 합니다. 그래야 살아남을 수 있죠. 이 시대에서 작은 조직인 우리에게 승산이 있는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그 방식이 ‘그로스 해킹’입니다.
최소한의 기능을 갖춘 제품을 빠르게 시장에 선보이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 고객의 소리와 반응을 수집, 데이터로 분석하며 이를 제품과 서비스에 빠르게 반영합니다. 그리고 이 실험과 반영의 과정을 빠르게 반복하며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 내는 것이 그로스 해킹입니다.
기존의 마케팅이 ‘브랜딩’과 같은 모호한 개념을 좇은 반면, 그로스 해킹은 ROI(투자 대비 수익 효율 Return On Investment)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리고 서비스 이용자와 함께 성장하죠. 즉, 데이터로 말하는 마케팅이 바로 그로스 해킹이며, 페이스북/ 구글과 같은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이 더욱 활성화될 앞으로에 더욱 적합한 접근 방법입니다.
픗픗아카데미에서는 그간 삼고초려를 통해 모신 실제 현업 초고수와 다양한 마케팅 강의를 진행해 왔습니다. 그렇게 수강생분들과 강사님들께 검증받은 과정을 콘텐츠화해 제공합니다.
픗픗아카데미에서 준비한 강의 노트와 콘퍼런스만 들어도, 이 그로스 해킹 펀딩에 참여하신 모든 서포터가 향후 2–3년간 아무 그로스 관련 강의를 듣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자부합니다.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 프로덕트 마켓 핏, 랭귀지 마켓 핏 같은 그로스 해킹의 중요 이론을 스카이스캐너, 올스테이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배웁니다.
- 스타트업이 버티며 성장했던 삽질 스토리(클래스101)를 통해 프로덕트 개선의 방식과 예시를 봅니다.
- B2B, B2C를 넘나들며 각자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었던 그로스 스토리(채널톡, ZOYI)를 통해 고객과 시장이 다를 때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 그로스 해킹 과정에서 팀이 무언가를 해내는 방법론, 스프린트(GS SHOP)를 배웁니다.
리워드를 소개합니다
- 그로스 해킹 오프라인 미니 콘퍼런스는 2019년 10월 25일, 서울 강남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변동 가능성 있습니다.
- 본 펀딩 스토리에서 더 정확하게 안내 드리오니, 본 펀딩 스토리를 확인해주세요!
시간과 자원이 부족하신가요? 그럼에도 시장과 고객의 목소리를 제대로 제품에 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이 프로젝트에 투자해주세요. 이제 당신이 성장할 차례입니다.
왜 이 패키지에 펀딩해야 할까요?
- 전업 강사가 아닌 현업 최고의 전문가들이 본인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 그로스 해킹의 Why, What, How를 배울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참고 문헌, 꼭 봐야 할 사이트, 서비스 등을 고수가 쏙쏙 골라 알려줍니다.
- 국내 최고 전문가의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강의 노트를 얻어갈 수 있습니다.
- 가장 최신의 국내 그로스 해킹 사례를 통해 ‘그로스 해킹을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하는 깨달음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 깨달음에 그치지 않고 콘퍼런스를 통해 당장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그로스 해킹 아이디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많은 강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강의를 듣다 보면 비용이 만만치 않죠. 강의의 맥락도 연결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검증되지 않은 강사와 콘텐츠가 난무합니다.
픗픗아카데미는 전문가들의 오프라인 강의 중 강사와 수강생들에 의해 검증된 콘텐츠만을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각 강의의 맥락을 잡아 연결해 강의 전체를 완주했을 때, 해당 분야에 대한 큰 그림이 그려질 수 있는 과정을 설계했습니다.
그로스 해킹에 대한 기초가 없으셔도 좋습니다. 그로스 해킹 각각의 용어를 이해하고, 직접 뛰어들고 싶으신 분을 모십니다. 본인의 방식을 점검하고 스스로 피드백을 하실 수 있도록, 이미 현업에서 뛰고 계신 마케터 님들에게도 이 패키지를 추천 드립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그로스 해킹이 뭔지 알고 싶으신 분
- 그로스 해킹에 직접 뛰어들고 싶은 분
- 본인의 마케팅 방식을 점검하고 스스로 피드백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싶으신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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