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대중문화 상품을 살펴보더라도 자국산 TV 드라마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나라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특히나 자국 드라마가 해외에서도 인기 콘텐트인 나라는 더욱 적습니다.
이 부문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는 나라는 역시 미국과 영국입니다. 유럽의 선진국이라는 프랑스나 독일의 TV 편성표를 살펴보더라도 미제 드라마, ‘하우스’나 ‘CSI’가 프라임 타임에 편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미드’가 영 맥을 못 추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입니다. 자국산 드라마 콘텐트가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위력을 자랑하는 ‘셜록’이나 ‘왕좌의 게임’ 조차도 감히 명함을 내밀지 못합니다.
한국은 어떻게 해서 드라마 강국이 되었을까요. 1980년대 후반부터 인재들이 부단히 이 분야로 모여들고, 치열한 경쟁을 통해 좀 더 나은 콘텐트로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으려는 노력이 끝없이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런 ‘강한 드라마’를 만든 절대 공로자 중 한 분이 급서했습니다. 뜻하지 않게 원고 청탁이 와서 급하게 쓴 글입니다.
제목: 30년의 도전, 아쉬움 속에 끝맺다
사극의 거장 이병훈PD는 후배 김종학 PD에 대해 이렇게 회고한 적이 있다.
1985년, MBC 대하드라마 ‘조선왕조 500년’의 ‘임진왜란’ 편을 찍을 때 이야기. 당시 급박한 촬영 일정 때문에 이PD는 한 후배에게 왜군들이 조선 백성들을 포로로 끌고 가는 신을 부탁했다. 마침 추운 겨울이라 ‘엑스트라들 감기 들면 촬영이 어려워지니 신경 써서 찍으라’는 조언까지 했다. 이PD가 자기 신을 마치고 후배 PD의 촬영을 살피러 갔더니 조선 포로 엑스트라들이 맨발에 동저고리 차림으로 촬영을 하고 있었다. 그렇게 당부까지 했는데. 화가 난 이 PD가 후배를 불러 따지자 이런 대답이 돌아왔다.
“제가 생각을 해 봤는데요, 왜병들이 포로를 잡아갈 때 옷이며 신발을 제대로 챙겨서 끌고 갈 것 같지 않더라구요. 그래야 시청자들도 납득하지 않겠습니까?” 일리가 있는 말이라 더 이상 야단을 치지 않았다는 이 PD, 당시에도 ‘저렇게 독하니(?) 좋은 PD가 되겠구나’하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듬해, 입사 10년차인 후배 김종학은 ‘조선왕조500년’의 ‘회천문’을 연출했다.
김종학은 거대한 서사 속에서 운명에 맞서 몸부림치는 인간들의 모습을 탁월하게 그려냈다. 이문열 원작을 극화한 ‘영웅시대’와 ‘황제를 위하여’ 는 그 아니면 만들 수 없는 작품이란 평을 들었다. 북한의 현실을 그린 ‘동토의 왕국’ 에선 다큐멘터리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낯선 연극 배우들을 대거 브라운관에 데뷔시키기도 했다. 김홍신 원작 ‘인간시장’에선 무명 신인이던 박상원을 기용해 한국형 히어로 드라마의 원형을 제시했다.
물론 ‘연출가 김종학’을 정상으로 끌어올린 작품은 단연 1992년작 ‘여명의 눈동자’ 였다. 김성종 원작, 송지나 각색의 ‘여명의 눈동자’는 일제 말~한국 전쟁까지의 격동기를 배경으로 대치(최재성), 여옥(채시라), 하림(박상원)의 얽히고설킨 운명을 그렸다.
특히 이 시기를 다룬 한국 TV 드라마 중 최초로 이념의 벽을 넘은 작품이라 평가할 만 하다. 마지막 회, 빨치산 대장과 토벌군 장교로 만난 대치와 하림이 “우리의 자리가 언제 바뀌었어도 전혀 놀랍지 않았을 것”이라고 담담하게 대화하는 장면은 아직 반공 이데올로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던 한국 사회에 큰 충격과 여운을 남겼다.
이 성공으로 MBC를 떠나 프리랜서가 된 김종학은 1994년 다시 한번 송지나 작가와 호흡을 맞춰 광주 민주화운동과 범죄 조직간의 암투를 그렸다. 제목은 ‘모래시계’. 최민수 고현정 등 호화 캐스팅이 뒷받침 된 ‘모래시계’는 60%대 시청률이란 전설로 ‘귀가시계’라는 별명을 얻었다. 개국 4년째였던 신생 방송사 SBS는 ‘모래시계’를 통해 비로소 메이저 방송사 중 하나에 들었다고 일컬어진다. 이후에도 도전은 계속됐다.
2002년작 ‘대망’ 은 팩션 사극의 새 장을 열었고 2007년, 한류스타 배용준을 앞세운 판타지 블록버스터 ‘태왕사신기’ 는 거대한 규모와 완성도로 세상을 놀라게 했다. 하지만 ‘제작사 대표 김종학’은 ‘연출가 김종학’에 미치지 못했다. ‘태왕사신기’에 투입된 200억원의 제작비는 당시의 한류 드라마 시장의 매출 규모에 비해 지나친 규모였다.
작품에는 엄격했지만 스태프들에겐 너그러웠던 성품도 적자 폭을 늘리는 데 꽤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유작이 된 2012년작 ‘신의’는 이민호 김희선 등 한류스타들이 대거 등장한 판타지 드라마로 큰 기대를 모았지만 시청률은 저조했고, 막대한 투자는 이번에도 큰 짐이 됐다.
결국 시청자들은 더 이상 ‘김종학표 드라마’를 볼 수 없게 됐다. ‘모래시계’ 이후 김종학의 일관된 꿈은 영화 연출이었다. 그는 한동안 태평양전쟁을 배경으로 한 대작 영화의 제작에 몰두했으나 스스로의 완벽주의 때문에 계획은 자주 미뤄졌다. 그 동안에도 어린이 드라마, 애니메이션, 뮤지컬 등 새로운 시도가 이어졌다. 천계영 원작 ‘오디션’을 아이돌을 소재로 개작하려는 기획도 진행중이었다. 일찍 정상에 섰지만 결코 안주하지 않은 도전 정신이야말로 ‘연출가 김종학’이 한국 방송사에 남긴 진정한 교훈이라 할 수 있다. (끝)
고인의 업적을 다 기술하긴 터무니없이 짧은 분량입니다. 아무튼 많은 사람들이 사랑했던 작품들인 만큼 특별히 설명을 보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많은 후배들이 그를 가리켜 ‘역사를 아는 PD’라고 일컫습니다. 물론 송지나 작가의 영향도 있었겠지만, 원작 소설 ‘여명의 눈동자’를 읽어 본 사람들일수록 드라마 ‘여명의 눈동자’에 감탄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원작의 인물 구성과 사건의 흐름은 건드리지 않았지만, 보다 균형 잡힌 역사관이 가미되면서 일종의 ‘반공문학’이던 원작에 새 생명을 불어 넣는 데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원작의 대치는 그냥 흉폭한 악역이지만 드라마 ‘여명의 눈동자’의 대치는 어쩔 수 없는 운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기 위해 선택한 길이 북으로 가는 것이었을 뿐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림 역시 이념이나 정치적 구도에 대한 고려 없이, 어찌 하다 보니 미군의 군속이 되어 남쪽 편에 서게 되죠.
이런 건 1980년대까지만 해도 한국 드라마에서 보기 힘들었던 설정입니다. 그래서 저 윗글에서 소개한 장면이 뭉클한 감동을 줬던 것이죠. (이 드라마는 제주 4.3사건을 다룬 최초의 드라마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내용 외에도 ‘여명의 눈동자’는 한국 드라마사에 길이 남을 수작입니다. 철조망을 사이에 둔 대치와 여옥이 “살아있어야 해! 살아있으면 만나게 돼 있어!”하고 절규하는 장면, 또 영국군의 추격을 피해 밀림을 횡단하던 대치가 뱀을 잡아 씹어먹던 장면 등은 지금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하나 하나 거론하려면 날이 새도 모자랄 고인의 업적 중 하나는 탁월한 신인의 발굴입니다. 전혀 경력이 없는 신인을 발굴했다기 보다는, ‘그냥 그런 신인들 중 하나’를 찍어내 일약 스타로 만들어 내는 솜씨가 놀라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꼽을 수 있는 것이 ‘인간시장’의 박상원과 ‘모래시계’의 이정재입니다. 특히 이정재는 ‘모래시계’ 이전에도 활동을 했고, ‘느낌’ 등의 드라마를 통해 나름 꽤 인기를 얻은 청춘스타였습니다. 하지만 ‘모래시계’에서 말수 적은 보디가드 역할을 하면서 전 국민이 아는 주연급 스타로 승격됐죠.
오죽하면 이 역할 이후에 유망 남자 신인을 꾈 때 드라마 제작진이 단골로 하는 말 중에 “모래시계 이정재 같은 역”이라는 말이 생겼을까요.
그 외에도 ‘백야 3.98’에서 심은하의 아역이었던 이은주, 김경아(왕희지)의 아역이던 송혜교, ‘모래시계’에서 최민수의 아역이었던 김정현이 김종학 감독의 손끝을 통해 발굴됐습니다.
‘태왕사신기’에서도 이지아와 이필립이 스타덤에 올랐죠(배용준의 아역이던 유승호는 원래 아역 스타였으니 빼겠습니다).
아무튼 어느 때든 드라마 촬영장에서 만나면 늘 “이것만 하고 영화 하려고” 하며 웃으시던 감독님. 이제 짐 다 내려놓으시고 편히 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