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간 마케팅 트렌드를 주도해온 모바일 마케팅은 더 이상 핫한 주제는 아닙니다. 그러나 그것이 모바일 마케팅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는 통합 채널 관점에서 당연히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지 결코 그 중요성이 낮아진 것은 아닙니다. 2017년의 모바일 마케팅은 어떨지, 중요 동향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문맥 마케팅 Contextual marketing
애플의 iOS 10 버전은 Maps, Siri, iMessage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아이폰에서 설치된 서드파티 앱을 실행하게 하면서, 앱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에게 마케팅할 새로운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컨텍스트는 단순히 노출하는 것보다 전환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2. 위치 기반 서비스 Location-based services
아래와 같이 모바일에서 간단히 청구서를 보고, 분할하고, 지불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10% 할인 등 다양한 혜택과 함께 이러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그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스마트 스피커 Smart speakers
구글 홈의 출시와 아마존의 알렉사의 지속적인 성공은 사용자가 음성을 통해 브랜드와 인터랙션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의 탄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음성 인식 인터페이스는 2017년에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전망인데요. 음성 서비스는 기존의 터치 기반의 서비스와 비교해 점차 소비자 행동을 점유하고 명령, 검색, 질문 같은 특정 인터랙션을 지배합니다. 이런 인터랙션을 어떤 방법으로든 사용하지 않는 브랜드는 큰 어려움에 빠질 것입니다.
4. UX 통합 Integrating UX
점점 더 많은 모바일 마케터들이 사용자 경험(UX)을 염두에 두고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2000년 후반처럼 철저히 계획해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얻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고, 아닌 제품을 버리는 것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좋은 제품 디자인의 원칙이 점차 기업 스스로 만드는 것과 관련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5. 푸시 알림 Push notifications
푸시 알림은 매우 유용하고도 새로운 팝업(Pop-up)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원문: Digital Marketing Cu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