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사이트의 트래픽과 그 트래픽이 이끄는 방문자들의 행동을 측정하는 데 최고의 툴입니다. 이륾 통해 마케터는 데이터에서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함과 동시에 마케팅 활동에 대한 ROI[1]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도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무료라는 점인데요, 만약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다양한 메뉴나 네비게이션, 그래프, 시각화, 그리고 용어들에 둘러싸여 겁부터 내기 십상일 것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들을 위해 주요 용어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래 순번은 알파벳 순에 따라 정리되었습니다.
주요 키워드(A ~ Z까지)
- Bounce: 이탈, 오직 한 페이지에서의 로딩에 관련된 사이트 사용자(Users)의 활동
- Conversion: 전환, 해당 웹페이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마케터의 의도대로 사용자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
- Entrances: 방문자수, 특정 페이지 혹은 일련의 페이지 세트에 들어온 총 사이트 방문 횟수
- Entry (혹은 Landing) Page: 랜딩 페이지, 웹사이트 방문자가 보게 되는 첫 번째 페이지
- Exit Point: 웹사이트 방문자(Visitors) 마지막으로 보게 될 페이지
- Page Impression: 웹사이트 사용자에 의한 페이지 로딩 혹은 재로딩 횟수
- Sessions: 세션, 1회 웹사이트 방문시, 고유 사용자(Unique User)의 활동
- Visits: 방문자수, 고유 혹은 반복 방문자의 총 사이트 방문 횟수
- Unique Visitors: 고유 방문자수, 지정된 기간 동안 중복 방문을 제외한 웹사이트 방문 횟수
용어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게 이해가 되었다면, 이 용어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지 알아볼 차례입니다.
잠재 고객 개요
아래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게 되면 가장 처음 만나게 되는 페이지입니다. 이곳에서는 일곱 가지의 주요 메트릭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essions(세션): 고유 사용자의 웹사이트 1회 방문시 활동
- Users(사용자): 사이트에 접속한 별개 디바이스(사용자)의 총합
- Pageviews(페이지 뷰 수): 페이지 조회수의 총 합, 개별 페이지의 반복 방문도 포함됨
- Pages/Session(페이지/세션): 사이트 방문 간 평균 페이지 뷰
- Avg. Session Duration(평균 세션 시간): 세션의 평균 지속 시간
- Bounce Rate(이탈률): 단일 페이지에서 비율(랜딩 페이지(entrance page)에서 사이트를 이탈하는 방문자 수)
- % New Sessions(새로운 세션 %): 이전에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없이, 처음으로 사이트에 접속한 신규 방문자의 비율
여기서 디바이스는 사람들이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모든 장치를 말합니다. 여러 사람이 같은 시간 대에 동일한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방문자보다는 디바이스를 참조하게 됩니다.
원문: Digital Marketing Curation
참고 자료: A beginner’s dictionary of Google Analytics
- 투자대비효과 (Return of Investment) ↩